미사와 기지에서 상호 통합 운용성을 높이는 해군 및 공군
상태바
미사와 기지에서 상호 통합 운용성을 높이는 해군 및 공군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06.17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209 전자공격비행단(VAQ-209)의 '스타워리어스'에 배속된 대원들과 제 13전투비행단 '팬더스'에 배속된 항공요원, 제14 전투비행단 '사무라이'는 일련의 지역통합훈련에서 전투태세와 생존력을 높이고 있다.

해군의 EA-18G Growlers와 공군의 F-16CM 파이팅 팰콘 간의 매일 훈련은 일련의 현실적인 시나리오가 있지만 해군과 공군의 상호운용성을 개발하고 강화한다는 취지로 수 주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cmdr은 "우리는 몇 가지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고, 우리가 다르게 하는 특정한 일들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잘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VAQ-209의 공보 담당자인 피트 슈는 "우리가 밖에 나와 있는 이유는 배우고 더 똑똑해지고, 우리가 하는 일에 더 능숙해지고, 통합에 더 익숙해지기 위해서입니다." 라고 하였다.

VAQ-209의 스타워리어스의 EA-18G 그라울러가 일본 미사와 공군기지에서 제 13전투비행단의 F-16CM 옆에서 비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 USNAVY)
VAQ-209의 스타워리어스의 EA-18G 그라울러가 일본 미사와 공군기지에서 제 13전투비행단의 F-16CM 옆에서 비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 USNAVY)

VAQ-209의 임무는 분쟁이나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즉시 고용을 위한 동원태세를 안전하게 훈련, 달성, 유지하는 것으로, 공군 13, 14전투비행단과 함께 배우고 작업하는 이들의 노력이 임무 유지에 대한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슈에우 소장은 "전자공격대대는 군대에서 유일하게 위협 레이더를 비키네틱하게 격퇴할 수 있어 친선 전력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F-16 전투기는 목표물을 찾아 제거하는 임무를 맡고,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들은 적의 위협으로부터 모든 레이더들을 방해하고, 이는 결국 생존율의 증가와 전투태세 강화로 이어진다.

슈에우는 "일반적으로 편대로서 항상 이런 일을 한다"고 말했다. "워크아웃 과정의 일환으로 우리는 여러 개의 LFE, 즉 큰 힘 연습을 해야 한다. 우리는 알래스카, 둘루트, 미네소타, 볼크필드, 미네소타, 넬리스 공군기지에 꽤 많이 가봤어. 우리는 이것을 끊임없이, 언제나 하고 있다.

공동훈련 참가자는 누구나 훈련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종합기획설명회에 참여한다. 참여자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논의하고 소통 라인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그런 수단을 통해서다.

제 14전투비행단 작전국장 데이비드 듀벨 소령은 "해군과의 훈련은 상호운용성을 개발하고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19 대책에 발맞추기 위해, 사전 운동 브리핑과 사후 운동 보고에 대해 모두 특별 준비가 실시되었다.

이어 "서로 배워서 우리의 궁극적인 사명인 일본의 방위와 미국의 우선순위 전달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 자신의 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우리 모두가 같은 팀의 일원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이 남녀들과 함께 비행하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두벨은 말했다.

제 14전투비행단은 제 35전투비행단을 지원하기 위해 적공방공(SEAD) 공중작전을 실시한다.

듀벨은 "통합 수준은 훈련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현재 단계에서는 1차 임무 세트인 SEAD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현재 매일 두 번의 비행 기간에 통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록 두 서비스 모두 개별 훈련 일정과 함께 제공되는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지속적이고 통합된 노력은 태평양에 대한 미국의 이익을 보호하고 일본을 방어하는 것은 물론, 그들의 존재, 준비성, 그리고 항공 전투력을 투사하는 능력을 통해 적들을 저지하는 임무와 일치한다.

두벨은 "항공, 육상, 해상 애플리케이션(ALSA)에서 공통적인 입장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400노트로 공중에서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전까지는 이론으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롤러들을 이곳에 두고 거의 모든 임무화된 분류에 기꺼이 통합하려는 것은 이론이 실행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각 서비스 간의 전술, 기술 및 절차를 이해하면 전투기가 향후 가능한 항공 업무 명령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강화된다.

 

두벨은 "비행과 함께 일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며 "SEAD 계획과 실행에 더욱 효과적이 될 수 있어 더욱 치명적인 결합력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슈에우는 "정말 시너지 효과가 있다. "우리가 어떤 전술적 문제에 직면하든 간에 서로 보완하고, 서로 돕고, 전쟁 준비 태세와 생존력을 기하급수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라고 밝혔다.

 

개별적으로는 각각의 서비스가 만만치 않지만, 연대로부터 힘을 끌어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서 그들은 무시할 수 없는 세계적 세력이다.

VAQ-209는 현재 미 해군 항공 시설 미사와에 전진 배치되어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의 공동 보안과 주둔 작전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