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수리부속 계약의 착수금‧중도금 지급 대상을 확대
상태바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수리부속 계약의 착수금‧중도금 지급 대상을 확대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7.06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무기체계 수리부속 계약의 착수금‧중도금 (이하 착‧중도금) 지급 대상을 확대한다.

 ‘착․중도금’은 선급금의 한 종류로서 조달계약 체결 시 초기 원재료 구입비 등 계약이행을 위한 자금을 선금 대비 추가 지급하는 것이다.
     *선급금 종류(비율) : 착수금‧중도금(예산의 최대 100%), 선금(예산의 최대 70%)

무기체계 수리부속의 선급금 지급 구분 (사진: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수리부속의 선급금 지급 구분 (사진: 방위사업청)

그동안 무기체계에 대한 수리부속품이라도 방산물자 수리부속품은   착․중도금을 지급하였던 반면, 일반물자 수리부속품은 선금만을  지급하여 지원자금 규모에서 차이가 발생했다.

방위사업청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조달 계획 수립 시 군에서 필수적인 수리부속으로 지정되어 조달요구된 경우 일반물자도 착‧중도금을 지급한다. 무기체계에 들어가는 수리부속이라면 방산물자, 일반물자의 구분 없이「착‧중도금 지원이 가능토록 지급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이번 착‧중도금 대상 확대를 통해 수리부속품 계약 업체의 대다수인 영세 중소 방산업체가 이행 초기 자금 부담을 덜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중소기업의 현금 유동성을 확대함으로써 자금경색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물자 수리부속 계약업체의 경우, 선금만을 지급받던 기존 대비 연평균 약 453억 원 확대된 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김종철(고위공무원) 기반전력사업지원부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중소 방산업체를 위해 적극행정을 구현하여 착․중도금 지급대상을 확대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계약이행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업체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