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 정찰기 조종사, 민간 교관 조종사들이 훈련
상태바
U-2 정찰기 조종사, 민간 교관 조종사들이 훈련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8.0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는 2020년 7월 31일 미 공군이 중령을 퇴역시키면서 만들어졌다. 제 1정찰대대 U-2 교관 조나단 허긴스는 U-2 프로그램의 민간 강사로서는 처음으로 단독 비행을 하게 되었다.

허긴스는 2014년 9월 26일 은퇴해 현역 조종사로 U-2를 조종해 온 18년 중 15년간 U-2 조종사 교관으로 근무했다.

U-2 정찰기는 매년 16명의 조종사만 배출이 된다. (사진: USAF)
U-2 정찰기는 매년 16명의 조종사만 배출이 된다. (사진: USAF)

현재, 허긴스는 두 명의 다른 민간인 U-2 강사와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은 함께 U-2 비행 시간을 7,000시간 이상 가지고 있고 U-2 프로그램에 45년 이상 참여한다. 그들은 그들의 경험을 U-2의 다음 함대를 훈련시키는 데 사용한다.

허긴스는 "민간인 강사 조종사로서 최신 U-2 훈련생들과 함께 작업하며 U-2 비행의 기본에 능숙하게 적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에는 '기술'과 U-2를 오랫동안 비행한 후 배운 것들을 이야기하는 브리핑이 많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내가 작업하고 있는 '초기 빌딩 블록'이지만 U-2에서는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조나단 허긴스는 U-2 민간인 강사로써는 처음으로 단독 비행을 했다. (사진: USAF)
조나단 허긴스는 U-2 민간인 강사로써는 처음으로 단독 비행을 했다. (사진: USAF)

U-2 드래곤 레이디는 세계에서 가장 비행하기 어려운 항공기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U-2의 자전거형 착륙장치와 저고도 핸들링 특성은 착륙 중 정밀한 제어 입력이 필요하다. 또한, 조종사들은 항공기의 약간 위로 기울어짐과 결합된 확장된 항공기 코로 인해 전방 시야가 제한된다. 매년 약 16명의 새로운 조종사들만 U-2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허긴스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는 "U-2 비행을 싫어했던 지원자들과 함께 비행기를 탔고, 면접 비행이 끝난 뒤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 면접을 중단하기로 했다. 비행하는 것은 지극히 물리적인 항공기로, 잘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가려면 꽤 시간이 걸린다."

민간인 U-2 교관 조종사들은 U-2 조종사의 역사를 상징하는 오렌지색 비행복을 입고 있다.

허긴스는 "1980년대 중반까지 베일의 U-2 조종사들은 오렌지색 비행복을 입었다"고 말했다. "U-2 공동체에는 역사와 에스프리 드 군단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정찰 1중대장은 오렌지 백의 유산을 되찾는 데 관심이 많았다. 그는 그것을 깃대 위로 올렸고, 지도층의 상층부는 그 생각을 지지했다."

1955년 8월 1일 U-2의 첫 비행 이후, 미국의 국가적 목표를 직접적으로 뒷받침하는 고고도 전천후 감시와 정찰을 계속하고 있다.

"나는 기밀 임무에서 다시 비행할 수는 없지만, 거의 30년 동안 군 조종사로서 비행을 하면서 배운 모든 교훈을 얻을 수 있고, 그렇게 열심히 일하고 성공하기를 원하는 새로운 U-2 조종사들에게 그러한 교훈과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만족스러운 일이다.

민간 U-2 강사 조종사들이 공유하는 귀중한 교훈과 경험은 미래의 U-2 조종사들을 더 잘 준비시켜 임무 성공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허긴스는 "U-2 단독 비행을 마지막으로 한 지 2133일 만이다"고 말했다. "보고 싶었어. 내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제트기를 타고 여기에 다시 일하러 온다는 사실, 그리고 내가 관여하고 싶은 미션은 단지 꿈이 실현된 것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