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해군의 마지막 VC 승전 75주년
상태바
영국 해군의 마지막 VC 승전 75주년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8.11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오나가와 Wan, 일본의 주요 섬 혼슈, 250마일 도쿄 북쪽의 동쪽 해안에 커다란 만 들어 봤을 것 같지는 않다.

작은 마을/항만 너머에는 원자력 발전소를 제외하고는 거의 의미가 없다.

그러나 그렇에서 일본 해군이 최후의 저항을 만들기 위해, 이것은 아직도 어머니 섬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비용에 남아 있었던 표면 배들을 희생시키는 것을 준비하고 있었다.

2차세계 대전에서 영국공군 콜세어들이 항모에서 출격 대기하고 있다. (사진:RAF)
2차세계 대전에서 영국공군 콜세어들이 항모에서 출격 대기하고 있다. (사진: Royal Navy )

3일 전에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에도 불구하고, 도쿄로부터는 기꺼이 항복할 의사가 있다는 말이 없었기 때문이다. 전쟁은 계속될 것이다.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일본인들이 항복을 거부할 경우 "하늘에서 내리는 파멸의 비"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번 공습의 배후에는 아직 보지 못한 그런 숫자와 권력으로 바다와 육군의 뒤를 따를 것이며, 이미 잘 알고 있는 전투력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영국 해군이 군함 4척, 20척 이상의 함대, 조명 및 호위함, 11척의 순양함, 35척의 구축함, 31척의 잠수함, 12척 이상의 호위함, 수십 척의 지뢰 제거함, 슬루프, 보조함, 호위함 등 영국 태평양 함대가 소집했다.

일본해군 순시함 (사진: RAF)
일본해군 순시함 (사진:Royal Navy)

1941년과 1942년의 끔찍한 패배 이후, 수에즈 동쪽에 있는 RN의 존재가 거의 없어졌을 때, 독일과 이탈리아 해군의 분쇄는 해군으로 하여금 제2차 세계 대전 마지막 해에 일본에 집중하면서 점점 더 노력을 재조명할 수 있게 했다.

그것은 미국 해군의 막강한 태평양 함대에 의해 수적으로 우세했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한 노력이 아니었다.

1945년 7월과 8월에만 공군력에 의해 침몰되거나 파손된 적 선박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35만 6천 톤의 일본 선박을 영국의 수송선이 차지했다.

영국 잠수함은 34척의 일본 함정을 차지했는데, 이 중 5척 중 2척은 수마트라 앞바다의 HMS 트렌치안트가 파견한 순양함 아시가라함 등 적 함정이었습니다.

"우리는 나중에 우리가 800명의 적을 익사시켰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이 공포로 인해 잠을 전혀 자지 못했다"고 트렌치안의 선장 아서 헤즐렛은 회상했다.

가미가제 공격을 받은 포미더블 항모 (사진: Royal Navy)
가미가제 공격을 받은 포미더블 항모 (사진: Royal Navy)

"우리는 주로 아시가라 족에 의해 파괴된 엑세터를 생각했다. 우리는 또한 일본 제국 해군의 희생자인 웨일스 왕자와 레풀스, 도르셋셔, 콘월, 헤르메스를 기억했다."

1만3000t으로 아시가라는 일본 군함 중 가장 큰 규모였다.

침묵이 한때 강했던 일본 제국 해군과 상선의 잔존물을 갉아먹는 동안, 함대공군은 일본의 전쟁 수행 능력을 천명 삭감하여 죽음을 초래했다.

양전기로 전쟁을 시작한 해군 비행사들은 최고의 항공모함 기반 항공기 영국과 미국 공장으로 일본과의 결전에 뛰어들었다. 시파이어(해군화된 스피트파이어)와 헬캣, 태평양 전쟁 후반기 선제 요격기, 그룸맨 어벤저 어뢰 폭격기, 페어리 Barracuda 다이브/토 등의 전투기가 그것이다.rpedo 폭격기, 그리고 스트라이크 파이터의 대명사인 뛰어난 보우트 코르세어.

코르세어 3다스는 제1항공모함대대의 주력인 HMS 러블리한 핵심 타격력을 제공했다.

무시무시한 전투는 지난 5월 오키나와에서 발생한 가미카제 공격에서 살아남았지만, 수리를 위해 시드니로 향했다가 다시 교전을 벌이게 되었다.

그녀는 복수심에 불타 그렇게 했다. 그녀의 항공기는 도쿄 주변 비행장과 상선, 수상비행기 기지, 구축함 1척을 공격했다.

후자는 해미라고 알려진 27세의 캐나다 중위 로버트 햄튼 그레이에 의해 파견되었는데, 그는 소년처럼 잘생기고 매혹적인 미소를 지녔지만 조종석에서는 무자비하고 두려움이 없는 남자였다.

8월 9일 아침 8시 35분에 그레이는 또 다른 타격 임무를 위해 코르세어의 조종석에 올라탔다. 마쓰시마의 공군 기지에 대한 공격은 취소되었다. 그레이는 적 함선이 목격된 오나가와 완에서 목표물을 찾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불필요한 위험을 무릅쓰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 일본과의 전쟁이 끝날 수도 있고, 소련은 그날 아침 제국의 참상을 악화시키기 위해 만주 지역에서 일본군을 공격했을 가능성이 있었다. 그러나 그가 항구에서 5척의 적선을 보았을 때 그레이는 활력 있게 공격을 감행했다.

50피트까지 낮게 들어와 공격을 주도했던 그레이는 적의 포화를 많이 당겼다. 너무 맹렬해서 500파운드짜리 폭탄 중 하나를 날려버렸다. 그러나 두 번째는 기관실에서 폭발해 잡지를 폭파시킨 연안방어선 아마쿠사호에 투항했다. 그러나 그레이의 코르세어가 불구인 적군을 지나갈 때, 그것은 화염에 휩싸여 바다 속으로 말려 들어갔다.

노르웨이의 피오르드에서 히틀러의 간판 티르피츠에 대한 공격에서부터 일본에 대한 공격까지, 로버트 햄튼 그레이는 "일관적으로 뛰어난 투지와 가장 고무적인 리더십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아마쿠사를 침몰시킨 그의 마지막 행동은 그에게 빅토리아 십자 훈장을 안겨주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수상된 182명의 최종 VC로, 현재까지 플리트 에어 암과 영국 해군이 마지막으로 획득한 것이다.

그의 모든 용맹함에도 불구하고, 햄튼 그레이의 행동이 도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의심스럽다. 그러나 그의 동지들이 러블리한 곳에 다시 착륙하는 것과 거의 동시에, 두 번째 핵폭탄인 Fat Boy는 화가 나서 떨어졌고 나가사키 상공에서 폭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