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IAI 조기경보통제기 G 550
상태바
이스라엘 IAI 조기경보통제기 G 550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0.08.1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EX사업에도 나왔던 G550 조기경보통제기

IAI의 G550 CAEW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G550 CAEW는 혁신적인 조기경보통제기라고 평가할 수 있다.

G 550 조기경보통제기 (사진 신선규 기자)
G 550 조기경보통제기 (사진 신선규 기자)

 

혁신적인 레이더 배치

컨포멀 AESA 레이더는 G550 CAEW의 혁신적인 면모 중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G550 CAEWEL/W-2085 레이더 복합체계를 구상하는 4개의 AESA 레이더(L 밴드 AESA 2, S 밴드 AESA 레이더 2) L 밴드 AESA 레이더 2기는 컨포멀 AESA 레이더로서 동체에 밀착되어 있으며, S 밴드 AESA 레이더 2기는 각각 전방 레이돔과 후방 레이돔 내부에 내장되어 있다.

 

G 550 조기경보통제기는 이스라엘 IAI 엘타사가 제작한다.(사진 신선규 기자)
G 550 조기경보통제기는 이스라엘 IAI 엘타사가 제작한다.(사진 신선규 기자)

이와 같이 혁신적인 레이더 배치로 인하여 레이더로 인하여 발생하는 항력이 매우 적다. 이는 고고도에서 장거리 비행이 가능한 비즈니스 제트기(Gulfstream G550)의 장점과 맞물려서 G550 CAEW가 우수한 고고도 장시간 체공 능력을 갖게 하는 장점이다.

그리고 L 밴드 AESA 레이더를 동체에 밀착 통합함으로써 대형 L 밴드 레이더 개구면을 확보함으로써 동일한 L 밴드를 사용하는 MESA 레이더보다 안테나 이득이 더욱 크고 추적 분해능이 더욱 우수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EL/W-2085 레이더의 핵심 GaN 소자

특히 G550 CAEW에 통합된 EL/W-2085L 밴드 AESAT/R 소자가 GaN 소자라는 것도 지향각에서 안테나 이득이 더욱 높다고 판단할 수 있는 핵심적인 근거라고 할 수 있다.

GaN 소자가 GaAs 소자보다 입력되는 신호 대비 출력비가 더욱 우수하고, 무엇보다 동일한 개구면 안에 좌우, 상하 소자 배열 간격이 동일하면 더욱 소형화된 GaN 소자(전력 밀도가 Ga-As 소자보다 높아서 더욱 소형화된 소자로도 큰 전력을 얻을 수 있다)를 동일 개구면에 Ga-As 소자보다 더욱 많이 배열할 수 있기 때문에 지향각이 같으면 총 위상차가 더욱 크기 때문이다.

아울러 GaN 소자들은 열 전도율이 높아서 AESA 레이더 개구면의 열을 빼는 냉각 장치를 더욱 소형화, 간소화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IAI 그룹의 ELTA는 이미 EL/M-2080 그린파인 대탄도탄 AESA 레이더의 소자 성능과 배열 숫자, 간격 등을 더욱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량함으로써 대형 L 밴드 AESA 레이더의 단계적인 성능 개량에 성공한 바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은 동 제작사의 L 밴드 AESA 레이더인 EL/W-2085 체계의 L 밴드 AESA 레이더에도 적용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G550 CAEW의 탐지능력

일설에 의하면 G550 CAEW에는 탄도탄 탐지, 추적 기능이 부여되었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L 밴드 대탄도탄 AESA 레이더의 탄도탄 탐지, 추적 기능을 역시 L 밴드 대형 AESA 레이더인 EL/W-2085의 컨포멀 레이더에도 구현한 것으로 짐작된다.

공중에 탄도탄 감시 추적 위상배열레이더를 체공시키면 더욱 종심 깊이 감시할 수 있으며, 지상에 배치된 탄도탄 추적 레이더보다 더욱 먼저 탄도탄을 탐지,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G550 CAEW의 플랫폼인 G550 항공기가 737-700 항공기보다 더욱 높은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G550 비행 고도 도달 시간은 짧다(41,000 피트 고도까지 20분 이내에 도달 가능). 비슷한 탐지거리의 레이더를 탑재하고 더욱 높은 고도를 비행하게 되면 레이더의 LOS(Line Of Sight)를 더욱 크게 확보할 수 있으며, 스캔 수평선/지평선을 더욱 멀리 확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EL/W-2085 체계를 G550 항공기에 통합한 레이더의 LOS를 더욱 크게 확보할 수 있으며 저고도에서 비행하는 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거리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G550 CAEW에 통합된 EL/W-2085의 또 다른 장점은 360도 전 공간에 걸친 트랙 통합이다. 2기의 L 밴드 AESA2기의 S 밴드 AESA가 생성한 트랙들을 통합함으로써 360도 전 공간을 동시에 스캔하여 생성한 대량의 트랙을 관리할 수 있다.

G550 CAEW는 오버홀이 필요없는 조기경보통제기라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G550 항공기는 법인 또는 개인이 장거리 출장용 항공기로 소수 구매하여 사용하는 항공기이기 때문에 단 1대라도 장시간의 오버홀에 들어가면 구입한 비즈니스 제트기 전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그리고 개인이 항공기 오버홀 인력과 시설, 기자재까지 모두 확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G550 항공기와 같은 비즈니스 제트기는 오버홀 없이 신속하고 정밀한 점검과 정비가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그리고 G550 CAEWEL/W-2085 체계 역시 해당 시스템에 통합된 4기의 AESA 레이더들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교체가 필요한 요소를 찾아낼 수 있는 통합 점검 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AESA 레이더가 모듈식으로 설계되어 EL/W-2085 시스템의 코어가 이상을 발견한 모듈은 쉽게 교체와 수리가 가능하여 창급 정비(오버홀) 없이 운용될 수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