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해군의 한국 해군 함정
상태바
필리핀 해군의 한국 해군 함정
  • 장훈 기자
  • 승인 2019.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리핀 해군에 양도한 제비급 고속정

필리핀 해군에서 활약 중인 1세대 한국산 함정들

Conrado Yap급 고속정

필리핀 해군의 콘라도 얍 고속정(사진 미해군)
필리핀 해군의 콘라도 얍 고속정(사진 미해군)

1980년대 말부터 퇴역이 진행 중이던 제비급 고속정을 1993년 필리핀 해군에 총 12척을 척당 100달러에 공여를 하며 해군 정비창에서 보수 후 양도식이 체결되었다. 양도 된 고속정의 함명은 6.25 전쟁 참전용사들의 이름을 명명되었으며, 12척 중 10척은 연안 경비정으로 운용되었으며, 그 중 2척은 예비부품으로 사용되었다.

  인수 후 필리핀 해군은 연안 경비정으로서의 경비 임무 범위가 한계가 있자 항해 범위를 넓히기 위해 후미 갑판에 연료통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였고 위성 통신 장치 및 전자 장비들을 설치하는 등 일부를 개량하였다.

  이후 2001년 06월부터 5척이 퇴역하면서 부품조달용으로 해체가 이루어졌고 2003년도에 2척을 추가적으로 퇴역시켰으며, 2016년 04월 8일에 BRP Apollo Tiano(PG-851)정이 퇴역하면서 2척이 현역에 남은 상태이지만 향후 퇴역 할 예정이다.

 

제 원

배수량
경하 72톤 / 만재 80톤
크기
25.6m/4.27m/1.8m
승조원
25명
추진
CODAD 방식
MTU 16V 538 TD90 디젤엔진 x2
2축 추진
속도
최대 40 노트 / 경제 20 노트
무장
Mk-3 Mod 0 40mm 56구경 기관포 x1
Mk-56 Mod 3K 20mm 2연장 기관포 x1
M2HB 12.7mm 50구경 중기관총 x4
M60 7.62mm 기관총 x2
레이더
푸루노 항법 레이더

 

Tomas Batillo급 고속정

  한국 해군이 1995년부터 퇴역을 진해중인 참수리급 중형 고속정을 무상 원조로 지원 하여 척당 100불씩에 필리핀 해군에 1995년도에 5척을 시작으로 1998년도에 1척 2006년도에 2척씩 총 3차례 나누어 양도되었다.

  1996년부터 2011년까지 총 7척이 취역하며 그 중 5번함이 필리핀으로 수송도중 사고로 인하여 취역하지 못 한 채 자매선의 예비 부품용으로 조달되면서 폐선 처리되었고 초도함인 Tomas Batillo정은 2003년도에 태풍으로 인해 침몰로 손실되어 퇴역처리 동시에 2009년도에 폐선 처리되었다.

  이후 필리핀 해군은 3척의 고속정을 성능개량을 위해 해군 공창서 무장 및 엔진교체 작업을 진행하는데 성능개량에 들어 간 고속정은 1차분으로 BRP Bonny Serrano과 Nicolas Mahusay정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진행되었고 2차분은 Salvador Abcede정을 마지막으로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성능개량 사업이 마무리되었다.

 

제 원

배수량
148톤
크기
32.9m/6.9m/1.7m
승조원
31명
추진
CODAD 방식
MTU MD 16V 538 TB90 디젤엔진 x2(PG-110, 112, 115, 117)
Caterpillar 3516C 디젤엔진 x2(PG-111, 114, 116, 118)
2축 추진
속도
최대 37 노트 / 경제 20 노트
무장
Mk-74 30mm 75구경 쌍열포 x1(PG-112)
Mk-4 20mm 70구경 기관포 x2
Mk-3 Mod 0 40mm 56구경 기관포 x1
M2HB 12.7mm 50구경 중기관총 x4
레이더
Koden Electronics MDC 1500 series 항법 및 대수상 레이더

 

포항급 초계함

  2014년 12월 30일 퇴역한 PCC 2차선 포항급 초계함을 2015년 05월 30일 한국 · 필리핀 해군은 초계함 인수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해군은 초계함 무상공여를 하지만 창정비에 들어가는 비용은 필리핀에서 부담하게 된다.

  해군 정비창에서 선체 및 골격 구조 강화를 위해 건선거에 접안되어 몇 개월간의 수리를 진행하며 함 내부에서 거주하게 될 승조원들의 편의시설 등 여러 부분에서 개선되었다.

  또한 해군에서 사용하던 한국형 전투체계와 전자전 체계를 제거시킴과 동시에 함의 주요 엔진에 대해서도 점검을 실시 후 재진수하여 시운전 평가를 마치고 필리핀 해군에 양도되어 실전배치 되었다.

 

제 원

배수량
경하 970톤 / 만재 1,178톤
크기
88.3m/10m/2.9m
승조원
110명
추진
CODOG 방식
General Electric LM2500 가스터빈 x1
MTU 12V 956 TB 82 디젤엔진 x2
2축 추진
속도
최대 33 노트 / 경제 15 노트
무장
오토 메라라 76mm 62구경 함포 x1
Mk-74 30mm 75구경 쌍열포 x2
12.7mm 50구경 중기관총
324mm 3연장 어뢰 발사관 x2
대응
금성 ULQ-12K 전자전 체계(ESM)
로랄 RBOC Mk-33 (Mk-135 Mod 2 발사기)
레이더
AN/SPS-64 대수상 레이더
시그널 WM-28 사격 통제 레이더
시그널 LIOD 광학 조준기
소나
EDO 786 선체 고정 소나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