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제11회 국방산업발전 실무협의회 개최
상태바
방위사업청, 제11회 국방산업발전 실무협의회 개최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09.24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무기 우선 획득 제도 도입 방안, 민군기술협력 방안, 국가 원천기술과 국방기술 연계 개발 방안 등에 대하여 협의

방위사업청은 9월 22일 방위사업청 대회의실에서 ‘제11회 국방산업발전실무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실무협의회는 방위산업의 육성, 국방 기술협력 활성화 등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체계적 지원 및 관계기관 간 협의·조정을 위한 협의체이다.

이번 실무협의회는 방위사업청장이 주관하여 국산무기 우선 획득 제도 도입 방안, 민군기술협력 방안, 국가 원천기술과 국방기술 연계 개발 방안 등에 대하여 협의하였다.

관계기관들은 국산무기 우선 획득 제도 도입 방안에 전반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특히 국내 연구개발 및 생산품에 국외 도입품보다 비용적으로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 수입 무기체계에 국내 개발 부품이 우선 적용될 수 있는 비용 평가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

또한 민군기술협력 방안은 과거 국방기술을 단순히 민간에 이전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역별 국방벤처센터, 테크노파크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별 주력산업과 연계하고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사업 등을 통하여  실용화 및 상용화까지 정부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특히 이를 구현하기 위해 올해 민군기술이전 사업화 연계 지원 시범과제 2건 착수, 2021년 31개 과제 확대 추진 등 점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에도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시범사업으로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 장비 개발, 해양 유출 오일 실시간 감지 및 초기 방재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개발을 시작하였다.

국가-국방기술 연계 방안은 첨단기술기반의 미래전에 대비하여 국방분야 기초·원천기술을 국가 원천기술과 연계하기 위한 정책 발전사항으로 국가 R&D 역량의 국방 분야 연계 내실화, 미래 국방 기초·원천 R&D 로드맵 마련, 각종 협의체 구성 방안 등을 협의하였다.   

이번 실무협의회를 통해 관계기관들은 논의된 의제가 향후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부처 간 소통 및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