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데나 기지를 베이스로 정찰감시를 하는 E-8C 조인트 스타즈
상태바
가데나 기지를 베이스로 정찰감시를 하는 E-8C 조인트 스타즈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10.3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공군 116, 416 항공관제단이 미 육해공군에 지속적인 정찰정보 제공

가데나 공군지기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진 조인트스타즈는 로빈슨 공군기지에서 온 공군 제 116·461 E-8C 항공관제단의 합동 감시 대상 공격 레이더 시스템 팀은 특유의 자부심을 갖고 있다. 임무를 수행하고 도전을 환영한다.

JSTARS 팀의 1차 임무는 지상 감시를 통해 적군의 지연과 교란, 파괴에 기여하는 공격 작전을 지원하고 목표물을 조준하는 것이다.

육군 제 5항공사령부 및 관제대대대장 마이클로더 부지휘관은 JSTARS의 공동 측면은 E-8C에서 공군과 육군의 구성요소를 하나로 통합하는 동시에 지상군과 자매군과의 통신도 가능하게 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리킨다고 은 설명했다.

제 5원정항공사령부 및 관제대대 합동감시 레이더시스템 팀원들은 9월 24일 일본 카데나 공군기지에서 E-8C 합동 STARS 항공기의 외부 엔진 구성품을 제거하기 위해 협력한다. 미국 조지아주 로빈스 공군기지 소속 공군대원와 현역대원들은 KAB에서 제5차 EACCS와 함께 전군 통합과 공동 상호운용성을 홍보하기 위해 3개월간 교대 중이다.(사진: USAF))
제 5원정항공사령부 및 관제대대 합동감시 레이더시스템 팀원들은 9월 24일 일본 카데나 공군기지에서 E-8C 조인트스타즈 관제기의 외부 엔진 구성품을 제거하기 위해 협력한다. 미국 조지아주 로빈스 공군기지 소속 공군대원와 현역대원들은 KAB에서 제5차 EACCS와 함께 전군 통합과 공동 상호운용성을 홍보하기 위해 3개월간 교대 중이다.(사진: USAF))

EACCS 통신 항법 전문가인 크리스토퍼 허드슨(5)은 자매 서비스와의 협력을 통해 "백엔드를 위한 통신 시스템과 함께 일한다"고 자신의 역할을 설명했다. "우리는 임무를 수행하러 나갈 때 받는 모든 데이터를 밀어내는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육군이든 해군이든 다른 부서와 협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본 카데나 공군기지의 전략포워드 18개 중 5개 EACCS, JSTARS 팀은 461 ACW 소속 현역 대원, 116 ACW 소속 경비원, 138군 정보회사 소속 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합동임무를 갖는 것은 서비스와 전체 힘 통합의 요소들 사이의 운용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JSTARS는 중요한 연속성을 제공한다.

EACCS 5대 작전국장인 제레미 셔먼 중령은 "여기 나올 때마다 우리는 진정한 완전군 통합과 공동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수비대는 플랫폼과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확실히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들은 이 특정 플랫폼에서 경력을 모두 보내서 현역 부대에 많은 지식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무기체계 전문가들이다."

정비팀은 또한 현역의 가치를 발견하고 관제원들이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나는 근위대와 손을 잡고 일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라고 직원 병장이 말했다. 5EACCS의 제이콥 스펜서는 항공우주 추진 여정원이 말했다. "같은 기체를 타고 기지에서 기지로 이동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서 그런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들은 훨씬 더 식견이 있다."

관제원 허드슨에게는 기술력 그 이상이다.

그는 "귀국에 현역으로 근무할 때도 별반 다르지 않다"면서 "좋은 에어맨이 되는 데 보조를 맞추며 친구들을 감시하고 공군 경험을 통째로 익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고도의 임무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JSTARS와 정비사들은 임무 성공을 위해 비행대대 전체에 의존한다. 의료에서 통신에 이르기까지 5개의 EACCS의 모든 구성원은 JSTARS가 전투원 명령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셔먼은 "5개 EACCS를 위해 배치된 26개의 다른 AFSC가 있고 우리는 모두 다른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함께 모여야 하고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대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인 중요한 첩보, 감시, 정찰 요소를 제공한다.

"각 전투원 지휘부들은 각자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 전투 공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그들이 수집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셔먼은 "JSTARS는 전투 지휘관들에게 제공되는 ISR의 한 층으로, 그들은 극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교육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조인트 스타즈가 배체되어 중국 및 북한을 감시하고 있다.

조인트 스타즈는 대한민국 언론들은 낡았다고 떠들지만,  실제로는 그 가치 이상의 임무를 현재 수행하고 있다.

인도태평양에 배치된 미육해공군에 중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자산인 E-8C 조인트 스타즈는 우리가 알수 없는 고가치 정보를 지속적으로 탐지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