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호위함 대구함 2019년 이후 530일간 수리...작전일자는 100여일뿐
상태바
차기 호위함 대구함 2019년 이후 530일간 수리...작전일자는 100여일뿐
  • 장훈 기자
  • 승인 2020.10.2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도함에서 발생한 핵심부품 결함 개선 못한 채 후속함 인수받을 가능성

약 3조 2천억원이 투입되는 해군의 차기호위함 사업의 선도함인 대구함이 또 말썽이다. 2018년  1월 해군의 인수 직후 시운전 과정에서부터 엔진(MT-30) 내 이물질 유입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던 대구함의 2019년부터 현재까지의 가동률이 2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 MT-30엔진은 차기호위함 2단계 사업에서 전투함 최초로 탑재한 가스터빈+디젤전기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대구함의 인수 이후 주요 결함 현황 및 조치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8년 8월 해군이 인수한 대구함은 2019년 1월 선저 접촉 사고로 238일, 약 8달동안 좌ㆍ우현 프로펠러 등의 고장 원인규명과 수리를 사유로 작전운용이 불가했다. 더 큰 문제는 운용을 재개한 2019년 9월 23일 이후에 발생한 추진전동기 핵심부품인 오작동이다. 추진전동기 핵심부품의 결함으로 또다시 292일간 작전이 불가했다.

함사항별 작전운용불가일수, 복구비용, 후속함 반영여부 (자료: 홍영표 의원실)
결함사항별 작전운용불가일수, 복구비용, 후속함 반영여부 (자료: 홍영표 의원실)

2020년 5월부터 집중적으로 나타난 추진전동기의 오작동으로 12회의 긴급정지와, 50회의 운용 중 전체 출력이 85% 이하로 내려가는 Slow Down 현상이 발생했다. 신호수집장치 DAU와 전원변환장치 PEM 작동상태 불량으로 발생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해당 부품을 원 제작사인 미국으로 보내야한다. 국외 구매 핵심부품의 경우 결함 발생 여부와 더불어 결함의 원인 규명과 교환 부품의 획득에도 상당 기간이 소요된다. DAU와 PEM 또한 원 제작사인 D사가 계약시 지적재산 보호 품목으로 지정한 품목으로 우리 군에서 개방해 수리하는 것이 불가하다.

2018년 제주관함식에서 사열중인 대구급 호위함 1번 대구함 (사진: 이승준)
2018년 제주관함식에서 사열중인 대구급 호위함 1번 대구함 (사진: 이승준)

대구함은 우리 해군의 노후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하는 차기 호위함의 선도함이다. 국외 정비 부품의 결함 규명 및 조치 기간을 고려하면 대구함의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한 개선책이 후속함반영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당장 올해 12월 인수 예정인 2번함 경남함이 시작부터 결함을 떠안고 작전을 시작해야 할 수 있는 것이다.

홍영표 의원은 “한 대당 3천억원이 넘는 국민세금을 투입한 차기호위함의 가동률이 20%도 채 달성하지 못하는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국외 도입 핵심장비 중 추진체계와 연관된 부품의 경우 결함 발생이 곧 작전 공백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유념하여 별도의 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남함에서 발생한 추진전동기 결함사항이 조속히 해소되어 후속함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군에 문의해본 결과, MT-30 추진체계는 전혀 문제없고, PM 추진 전동기에 장착된 DAU와 PEM이 수리가 완료되서 정상으로 작동된다고 하였다.

일본 해상자위대도 MT-30을 장착한 MMF 호위함 8척이 건조중이다.

대구급이 4천톤에 육박한다면, 해상자위대는 5천톤급으로 더 무겁고, 강력한 호위함이 건조 중이므로, 앞으로 추친체계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서, 울산급 배치-III가 제대로 사업이 진행되서, 연안전력을 완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