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기공과 카라칼
상태바
다산기공과 카라칼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0.11.1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라칼 CEO 하마드 살렘 알 아메리와 인터뷰 내용

 카라칼 CEO 하마드 살렘 알 아메리(Hamad Salem Al Ameri) 인터뷰

카라칼 CEO (사진 디펜스투데이)
카라칼 CEO (사진: 디펜스투데이)

Q. 먼저 카라칼 인터네셔널의 역사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특히 카라칼이 2007년에 어떻게 창설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해주셨으면 한다.

 A. 본사(카라칼)은 2007년에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카라칼이 창립되면서 개발한 권총인 Caracal F가 카라칼이 처음으로 개발하여 선보인 품목이었다.
이 제품은 카라칼의 첫 제품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이후 동 제품을 개발하며   생성된 기술이 카라칼의 주요 제품에 도입되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카라칼에서는 권총뿐만 아니라 돌격소총과 반자동소총, 저격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화기를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저격총과 권총 등은 서로 기술적으로 많이 상이하다. 따라서 카라칼에서는 각 제품 카테고리마다 그에 특화된 독특한 생산라인을 구축, 운용하고 있다.

 Q. CEO께서 지금까지 걸어오신 길에 대해서도 소개를 부탁드린다. CEO께서는 카라칼 인터네셔널을 창업하시기 전에 군에서도 경력을 쌓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

 A. 나의 개인적인 경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어서 고맙다. 본인은 UAE의 군 장교로 경력을 축적하였으며, 군에 있을 때 무기 개발 담당 부서에서 일을 하면서 각종 소화기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을 축적하였다. 특히 UAE군이 사용하는 각종 개인화기에 대한 요구 성능 작성 작업을 하면서 군이 원하는 실용적인 개인 화기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요소를 중시해야 하며, 또한 어떠한 성능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한 것 역시 오늘날 카라칼을 경영하는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이런 행정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나 자신이 실제 군에서 다양한 개인화기를 사용하며 경험을 축적했다는 것이 가장 큰 자산이며 경력이 아닐까 한다.

아시다시피 중동이라는 곳은 다양한 실전 경험을 할 기회가 많은 곳이다. 실전에서 화기를 사용하면서 실제 전장 환경에 맞는 화기는 어떠한 화기여야 하는지 직접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구상을 해왔으며, 이를 카라칼의 제품 개발에 접목하고 있다.

 이 외에도 UAE군에서 복무할 때 대통령 경호부대(UAE는 아부다비 국왕이 UAE의 대통령직을 수행한다)에서 근무한 것 또한 중요한 경험이다. 이를 바탕으로 요인 경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는 총기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밑거름을 체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Q. 오늘날 세계 방산 시장에서 카라칼의 위상? 주요 고객은?

 A. 카라칼 본사는 아부다비에 위치하고 있다. UAE군뿐만 아니라 미국과 독일, 그리고 알제리를 비롯한 북아리카 국가들이 카라칼의 주요 고객들이다. 이와 같은 국가들의 군과 경찰, 경호 담당 부대 등에서 우리 카라칼의 제품을 구입,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주요 고객들이 중동과 북아프리카, 아메리카, 유럽 등 세계 곳곳에 있기 때문에 작전 환경도 서로 다르고, 따라서 요구 사항도 서로 상이하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서로 다른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제품에 반영할 것인지를 고민해왔다.

그 결과로 각각의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납품하기 위한 카라칼만의 고유한 전략과 솔루션을 개발하여 운용하게 되었다.

 이 중 대표적인 전략을 하나 소개하자면, 카라칼은 제품의 현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카라칼은 아부다비에 위치한 카라칼 본사 이외에도 유럽에 카라칼 유럽 지사를, 그리고 미국에서는 카라칼 미국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현지 법인들은 현지에서 카라칼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카라칼 제품들을 고객의 요구에 커스터마이즈하여 현지 기반 생산시설에서 생산, 납품하는 일을 하고 있다. 가령 카라칼 미국 현지 법인의 경우에는 미국 내부의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미국 내의 협력 파트너의 생산 시설에서 제작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담당한다.

 이러한 협력 관계에 있는 대표적인 업체가 독일의 메르켈(Merkel)이다. 동 업체는 카라칼 독일 법인과 협력 관계에 있는 업체로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이며, 카라칼의 제품을 현지화하여 생산하고 있다.

 카라칼의 제품 중 메르켈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주로 저격총이다. 메르켈은 카라칼에서 설계한 저격총의 구경 등을 독일측 요구에 맞추고, 레일 마운트, 스토크를 포함한 주요 부품을 독일의 요구에 맞추어 제작, 조립하여 납품한다. 독일은 저격총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으며, 따라서 카라칼의 저격소총이 독일에 채용된 것은 우리의 현지화 전략과 함께 우수한 성능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Q. 카라칼은 동인광학과 MOU를 체결하였는데, 해당 MOU의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가?

 A. 메르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100 퍼센트 한국 현지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 협력 파트너쉽을 구축하고자 한다.

동인광학 정인 대표와 협력 MOU 체결(사진 디펜스투데이)
동인광학 정인 대표와 협력 MOU 체결(사진: 디펜스투데이)

동인광학은 그러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한 업체로서 우리에게 중요한 파트너이다.

우리가 동인광학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동 업체가 우리 카라칼과 같은 철학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카라칼은 제품을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카스터마이즈하여 제공하는 전략을 운용하고 있으며, 동인광학은 우리의 제품에 맞으며 한국측 요구에도 부합하는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이다.

카라칼은 단순히 제품만 현지 업체와 제휴하여 생산,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자체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맞는 제품을 제공해왔다. 한국측 협력업체와 고객들에게도 제품 그 자체뿐만 아니라 시스템과 솔루션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임무를 위한 요구에 부응할 것이다.

 Q. 동인광학의 제품 중 어떠한 장비를 카라칼에서 채용, 카라칼의 제품과 결합하게 되는가?

 A. 카라칼의 소총과 권총에 동인광학의 제품이 결합될 것이다. 현재 계약한 제품은 동인광학의 택티컬 옵틱스이다. 동인광학의 제품 중 대형 기관총에 맞는 스코프 또한 우리가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카라칼의 개인화기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제작될 것이다. 이를 위해 카라칼은 동인광학과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기로 하였다.

  Q. 귀사의 홈페이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귀사 제품들을 소개하는 카테고리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첫번째로 다양한 현대적인 총기들이 카라칼의 제품군에 포함된 것이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2007년에 창업된 젊은 회사에서 그와 같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카라칼이 이와 같이 빠른 시간 안에 급성장을 한 비결은 무엇인가?

 A. 카라칼은 UAE,  유럽, 미국, 아랍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의 수요와  필요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이것이 카라칼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제품을 보유할 수 있게 된 비결이다.

 카라칼의 또다른 자랑은 이와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 폭넓은 요구 사항을 제품 개발에 수용, 반영할 수 있는 개발팀이다. 카라칼은 국제적인 전문가 그룹을 개발팀 내부의 핵심 그룹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바로 다양한 고객의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한 주역들이다.

 Q. 오늘의 카라칼을 있게 한 CEO의 경영 철학은 무엇인가?

 A. 잠재적인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방한한 것 또한 한국 내에서 카라칼을 위한 기회를 탐지하고 이를 우리의 비즈니스로 만들기 위함이다.

 특히 한국은 잠재적인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고도의 방산 기술을 보유한 방산 기업들이 많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로 한국 방위산업의 팬이다.

 Q. 동인과학뿐만 아니라 다산기공 또한 카라칼과 제휴한 한국 업체이다.

다산기공이 카라칼의 총기들을 면허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카라칼이 한국 업체들을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첫번째는 다산기공, 동인광학과 함께 새로운 첨단 제품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누차 강조한 바와 같이 이들 업체를 통해 한국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현지화 전략이다.

카라칼에서는 다산기공과 동인광학이 우수한 기술과 생산역 량을 갖춘 기업으로서 한국 현지에 공급망을 갖추고자 하는 우리의 목표에 가장 적합한 기업들이라고 판단, 확신하고 있다. 한국에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납품하기 위해서는 한국 기업들의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데, 다산기공과 동인광학은 이러한 조건에 맞는 훌륭한 파트너들이다.

 Q. 방한한 것은 단순히 한국 업체와 제휴하고 있기 때문인가? 아니면 한국 시장을 염두에 둔 것인가? 한국 시장을 염두에 두었다면 주로 어떤 수요자를 염두에 두고 있는가?

 A. 육군과 SWAT, 그리고 다양한 특수부대 등 널리 수요자를 확보하고자 한다. 특히 육군의 특수부대들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Q. 카라칼이 한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어떠한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가? 한국에서의 판로 개척뿐만 아니라 한국 내 업체와 제휴에 있어서 어떠한 제품이 주력인지 궁금하다. 해당 제품을 소개해주셨으면 한다.

 A. 먼저 CAR 816 돌격소총을 적극적으로 판촉할 계획이다. 그리고 카라칼의 저격소총 또한 한국군에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카라칼의 저격소총은 독일의 높은 요구 수준에 부합하여 채택됨으로써 그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았으며,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명품이다.

 CAR 816 소총의 특장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CAR 816의 가스 피스톤 체계가 독보적이라는 것이다. 앞서 카라칼의 개발팀에는 국제적인 전문가 그룹이 포진해있다는 것을 말씀드렸는데, 이러한 전문가들의 역량이 돋보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CAR 816의 가스 피스톤이다. 카라칼은 독일의 H&K와 오스트리아의 Sig Sauer의 기술인력을 영입하여 이들의 노하우로 CAR 816을 설계하였다.

CAR 816의 가스 피스톤은 첨단 설계가 도입되어 내구도와 성능이 극대화되어 심지어 물 속이나 모래바람이 심한 사막에서도 고장이 나지 않을 정도로 신뢰성이 우수하다. 그리고 이는 이미 널리 검증된 바 있다.

 Q. 카라칼의 제품 중 CEO께서 개인적으로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시는 제품은 무엇인가?

A. 카라칼의 모든 제품에 우리의 열정이 녹아있다. 따라서 카라칼에서 제작되는 모든 제품에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굳이 그 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CAR 817 DMR( Dedicated Marksmen Rifle)을 선택하고 싶다.

 CAR 817은 동급 7.62mm 소총들 중 비교적 경량화된 소총이며 매우 정확도가 높고 사거리가 긴 편(800m)이어서 돌격소총으로서의 본연의 용도 이외에도 필요하면 저격소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높은 발사속도 덕분에 다수의 표적을 신속하게 타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서프레서를 장착하여 특수임무에 적합하다는 것 또한 CAR 817 DMR의 장점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