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아토믹스, 어벤져로 AI 능동 공대공 임무시연
상태바
제너럴 아토믹스, 어벤져로 AI 능동 공대공 임무시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12.0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럴 아토믹스는 바우이고등연구계획국과 업무일환으로 AI를 이용한 어벤져 시연

제너럴 아토믹스에 의하면 지난 10월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이 개발, 현재 미 해군이 관리하고 있는 '자율엔진'을 장착한 스텔스 어벤저 드론 중 한 대가 참여한 준자율 비행시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무인기는 다른 시뮬레이션 어벤져스 5대와 함께 지정된 지역에서 공중위협 모의수색을 실시했다.

제네럴 아토믹스사는 12월 4일 10월 시험에 대한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안내문에는 비행시험이 어디서 일어났는지는 나와 있지 않았으나, 이번 시연회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로얄 윙맨'형 드론과 완전자율 무인전투항공기(UCAV)를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 제품군 개발을 추진 중인 공군 스카이보그 프로그램에 대한 업무도 지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데이비드 알렉산더 GA-ASI 사장은 성명에서 "이는 무인항공기에 대한 보다 정교한 자율 임무로 가는 큰 발걸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 시험비행을 한 UAV는 방위고등연구계획(DARPA)이 Cod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한 "자율 엔진"을 장착한 회사 소유의 어벤저였다. 공식 프로젝트 웹사이트에는  CODE는 적어도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있으며, "특히 협력 자율성의 개선 - UAS[무인 항공 시스템] 집단이 한 사람의 감독 통제 하에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입증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되어 있다.

그 이름이 암시하듯이, CODDE는 또한 특히 중대한 전자전 교란에도 불구하고 "거부되거나 경합된 영공에서" 여전히 작동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집중되어 있었다. DARPA의 웹사이트는 "CODE 지원 무인 항공기는 협력적 자율성을 이용하여 정해진 교전 규칙에 따라 목표물을 찾아 적절히 교전하고, 최소한의 감독으로 인근 CODE 장착 시스템을 활용하고, 우호세력의 감소나 예상치 못한 위협의 출현과 같은 동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식 인포그래프에서  지역 통신 중계기 및 항법 보조장치의 역할을 하는 다른 드론을 통해 거부된 지역에서 타격 및 전자전 임무를 수행하는 자율 무인 플랫폼과 연계된 개념의 첨단 유인 전투기 (그래픽:미방위고등연구계획국)
공식 인포그래프에서 지역 통신 중계기 및 항법 보조장치의 역할을 하는 다른 드론을 통해 거부된 지역에서 타격 및 전자전 임무를 수행하는 자율 무인 플랫폼과 연계된 개념의 첨단 유인 전투기 (그래픽:미방위고등연구계획국)

공식 인포그래프에서 지역 통신 중계기 및 항법 보조장치의 역할을 하는 다른 드론을 통해 거부된 지역에서 타격 및 전자전 임무를 수행하는 자율 무인 플랫폼과 연계된 개념의 첨단 유인 전투기를 보여준다. CODE 개념은 유인 항공기와의 네트워킹을 포함했지만, 완전한 자율화 군집으로서 작동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하는 드론 그룹도 구상했다.

미국은 개념으로만 존재했던 드론을 이용한 전투 개념을 실체화 시키는데, 가속도를 올리고 있다.

제네럴 아토믹스의 10월 시연은 실제 비행 시험에서 CODE 소프트웨어가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DARPA에 따르면 2019년 2월 미 육군 유마 훈련장에서 6대의 해군 RQ-23 범상어 무인기가 여러 '가상 표적, 위협, 대응책'의 출현에 시스템이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 시험 비행했다. 그 해 말,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는 CODE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의 완전한 소유권을 획득했다.

그러나, 이 보다 최근의 시험에서, 제네럴 아토믹스는 "조정된 공중 대 공중 검색을 위한 행동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CODE에 대한 추가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어 시연 도중 인간 운영자가 어벤져와 가상의 윙맨 5대에게 공중 수색 임무를 수행하도록 지시했고, 이들은 이를 자율적으로 수행했다. Code "엔진"은 물리적인 어벤저 드론을 2시간 이상 비행시켰다고 회사 보도자료에 따르면 밝혔다.

제네럴 아토믹스의 차세대 MQ-Next 그래픽 (사진: GA-ASI)
제네럴 아토믹스의 차세대 MQ-Next 그래픽 (사진: GA-ASI)

운용자의 지시가 잘 구축된 Link16 데이터링크 통해 전술적 타겟팅 네트워크 기술(TTNT) 라디오를 이용해 드론에 전달됐다는 점이 흥미롭다. 해군은 EA-18G Growler를 위해 TTNT를 먼저 개발했으며, 현재는 F/A-18E/F 슈퍼호넷용 Block III 업그레이드 패키지의 핵심 구성요소가 되었다. 2016년 미 해병대 AV-8B 해리어 점프 제트기가 TTNT 데이터 링크를 이용해 '로얄 윙맨' 역할을 하는 크라토스 무인전술항공플랫폼-22(UTAP-22) 마코 드론과 정보를 공유했다."라고 나와 있다.

제네럴 아토믹스는  CODE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실험 이외의 다른 작업도 지원했다고 말한다. 제너럴 아토믹스에 따르면 "어벤저와 같은 대형 UAS 플랫폼에서 인지 인공지능(AI) 처리를 더욱 이해하기 위해 CODE 자율 엔진이 구현됐다"고 한다.

CODE를 이용하여 공대공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어벤져 능력 시험은, 실제였다면, 드론과 그 윙맨들이 자율적으로 위협을 탐지하여 그 정보를 다른 플랫폼으로 전달하거나 직접 관여하는 것을 볼 수 있었을 텐데, 확실히 이 연구 개발 분야에서 중요한 진전이다.

알렉산더 GA-ASI 사장은 "이번 초도 비행을 위해 어벤저를 스카이보그 기능세트의 비행대리인으로 활용했는데, 이는 GA-ASI 신흥 공대공 포트폴리오의 핵심 초점"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월, AI가 주도하는 '조종사'가 DARPA의 알파도그전트 트라이얼의 일환으로 인간과의  모의 도그파이트에서 전부 승리했다. 이 프로젝트는 AI와 머신러닝이 유인 플랫폼과 무인 플랫폼 모두에서 공중전투의 다양한 측면을 자동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항공전투 진화(ACE) 프로그램과 연계돼 있다. 유인적 맥락에서, 여기에는 "가상 부조종사"의 통합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인간 승무원의 부담을 줄이고 의사 결정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 10월 비행시험은 미군과 제네럴 아토믹스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자율 공중전 개발에서 또 다른 중요한 진전이다.

미국은 이미 무인기가 적국들의 각종 ECM과 제밍에 걸려서 탈취당한 경험을 삼아, 약점을 보완하고, 미래의 드론과 인간을 연결하여, 치루는 전투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과 동시에 전투에 승리를 위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아직도 대형정찰무인기가 인증중인 우리와는 처지가 완전히 다르다것을 볼 수 있다.

실력이 안되면 장비를 수입해서 운용을 해서 피드백이 되어야 하는데, 실력과 지식이 떨어지는 연구와 업체들의 눈치만 봐서는 심각한 공격,정찰 드론의 확보 및 군보호는 요원할 뿐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