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이스라엘과 협력해 전투기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 개편
상태바
그리스, 이스라엘과 협력해 전투기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 개편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1.08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이스라엘과 캐나다의 항공교육시장 라이벌 구도로 정착할 듯

해외매체들에 의하면 조만간 F-35와 라팔 멀티롤 전투기를 모두 조종할 수 있는 그리스  공군의 조종사들은 이스라엘의 엘빗 시스템즈가 현재 설립하고 운용하기 위해 고용한 10명의 M-346 고급 제트 훈련기를 갖춘 새로운 비행 아카데미에서 훈련을 받을 예정이다.이라고는 소식을 알렸다. 약 16억 8천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이것은 양국간의 가장 큰 방위 거래이며 그리스의 T-6 텍사스 II 터보프롭트레이너 항공기에 대한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국가의 비행 훈련 능력을 완전히 점검하기 위한 다른 항목과 서비스도 포함한다. 지금까지, M-346이 그리스에 의해 완전히 구매될 것인지 아니면 그들이 계약자 소유의 계약자 운영 방식으로 엘빗에 의해 제공될 것인지 발표되지 않았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엘빗이 캐나다 CAE과 경쟁하는 국제 입찰에 이어 그리스 공군 훈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으며, M-46을 기반으로 한 패키지도 제동된다고 발표했다. 이 계획은 아테네에서 정부에 의해 승인받았지만, 그리스와 이스라엘 국방부의 공식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스라엘 공군의 M-346 고등훈련기 (사진: 이스라엘 공군)
이스라엘 공군의 M-346 고등훈련기 (사진: 이스라엘 공군)

이 거래는 비행 아카데미 자체와 이탈리아 회사인 레오나르도가 생산한 10대의 M-346 항공기뿐만 아니라, 20년 동안 그리스 공군의 기존 T-6 터보프롭 트레이너의 유지와 업그레이드, 시뮬레이터, 훈련 보조 장치, 그리고 물류 지원의 제공을 모두 포함한다. M-346과 현대화된 T-6 모두 엘빗 항전장비가 장착될 것이다.라고 알려졌다.

베니 갠츠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번 협정은 우리가 그리스와 맺고 있는 훌륭하고 발전적인 관계를 반영합니다.  "양국의 이익에 도움이 될 장기적인 협력 관계"라고 말했다.

그리스 공군 비행학교는 이미 기초 훈련과 고급 훈련 과정이 있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칼라마타에 위치할 것이라고 했다. 이 새로운 비행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은 이스라엘 공군의 모델에 기초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스라엘 공군은 하체림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M-346과 T-6도 채용하고 있다.

그리스 공군의 노후된 T-2E 버크아이 훈련기 (사진: 그리스공군)
그리스 공군의 노후된 T-2E 버크아이 훈련기 (사진: 그리스공군)

10대의 M-346은 이미 이탈리아, 폴란드, 싱가포르와 함께 운항하고 있는 인기 있는 고등 제트 훈련기다. M-346의 버전은 또한 처음에는 레이시온과 레오나르도에 의해 제공되었고, 그 후에 이탈리아 회사 단독으로 제공되어 미 공군의 T-X 요건을 위해 경쟁하지 못했다. T-X 경쟁은 결국 현재 T-7 레드 호크로 알려진 보잉-사브 기종이  승리했다.

그리스는 노련한 T-2 버크아이 항공기를 대체할 새로운 제트 훈련기들이 절실히 필요했다. 그리스 공군은 항모 운용 능력을 갖춘 연습기로서 미 해군을 위해 설계되었고 1958년에 첫 비행을 한 T-2의 수출 고객 중 한 명이었다. 미 해군은 2015년 마지막 버크아이즈를 퇴역시켰고, T-45 고쇼크들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냉전시대의 T-2는 더 이상 라팔이나 F-35와 같은 미래 전방 항공기는 말할 것도 없고, 헬레닉 공군 F-16 전투기의 첨단 조종사로 예정된 조종사 훈련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 분명했다. 지난 몇 달 동안, 그리고 이웃 국가인 터키와의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그리스는 프랑스로부터 18대의 라팔을 구입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18대에서 24대 사이의 F-35스텔스전투기 구입을 위한 목적으로 미국방부에 공식적으로 정보를 요청했다고 보도되고 있다.

그리스 공군의 T-6A 텍산II 훈련기 (사진: 그리스공군)
그리스 공군의 T-6A 텍산II 훈련기 (사진: 그리스공군)

항공 아카데미 협정에 따라 현대화를 계획 중인 그리스 T-6 대대는 2002년까지 초창기 및 기초 훈련 역할에서 상징적인 제트 추진 T-37 트윗을 완전히 대체했다. 그리스는 로켓포대, 포대, 무기 훈련을 위한 폭탄 운반을 위한 20대의 예를 포함하여 총 45대의 텍사스 II를 취득했다.

이 새로운 협정은 그리스와 이스라엘 사이의 군사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종사 훈련의 측면에서, 이 협력은 이미 이스라엘 공군이 그것의 공군 전술 센터가 주관하는 그리스 공군의 이니오호스 훈련에 참여하는 것을 포함시켰고, 그리스 제트기들도 이스라엘의 상응하는 블루 플래그 기동 훈련을 비행했다. 이스라엘 공군은 그리스에 있는 동안 키프로스의 방어를 위해 처음 조달한 러시아제 S-300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에 대한 훈련 임무를 수행했으며, 이는 이란이나 시리아에 대한 잠재적 임무에 대한 준비로 여겨져 왔다. 한편 그리스는 또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으로부터 해상용으로 제작된 헤론 무인기 3대를 임대받아 전력증강 효과가 절실히 필요한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이스라엘은 또한 동부 지중해에서 에너지 비축에 대한 경쟁자들의 주장 속에 그리스와 더 긴밀한 군사 관계를 맺고 있는 지역 군사 강국 중 하나일 뿐이다. 예를 들어 발표된 라팔 구입에 앞서, 그리스 공군은 크레타에서 프랑스군과 합동훈련을 했다. 그리스는 또한 지난 8월 연합훈련으로 아랍에미리트에서 F-16E/F 데저트팰콘과 합동훈련을 했다. 한달 전, 그리스 공군 F-16은 USS 드와이트 D의 F/A-18 슈퍼 호넷과 함께 훈련을 했다. 크레타 남동쪽에 있는 아이젠하워는 양국간 군사 협력의 일환으로 활동하고 있다.

합동비행을 하는 T-6A, M-346, T-2E 훈련기들 (사진: 그리스공군)
합동비행을 하는 T-6A, M-346, T-2E 훈련기들 (사진: 그리스공군)

그리스 공군 비행 아카데미가 다른 나라의 조종사들을 가르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단일 위치에서 전체 주파수 훈련 센터의 가용성은 용량이나 시설 부족으로 인해 자체 훈련 요구를 충족할 수 없는 공군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용 훈련장이 없는 키프로스 공군은 T-6과 T-2를 포함하여 그리스에서 훈련하기 위해 비행사들을 파견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00년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연합, 영국 등의 조종사들에게 CAE를 가르쳤던 캐나다 내 NATO 비행훈련 프로그램의 성공에서 입증되었듯이 국제 고객들에게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인기가 있는 솔루션이다. 캐나다의 ITPS가 전술항공훈련 서비스 제공 업체로서 KAI의 FA-50 파일팅이글 경전투기를 전술훈련과 어그레셔용으로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유럽에서는 이탈리아 공군과 레오나르도가 M-346 전투기 훈련을 위해 국제비행훈련학교(IFTS)에 협력하고 있다. IFTS에 대한 작업은 지난 달 사르디니아 섬의 새로운 고향인 데키마누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첨단 라이브 및 합성 훈련 보조장비에 좋은 날씨까지 더해지면, 그리스 공군 비행학교는미래에 다른 나라의 조종사 생도들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재정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아테네는 그리스 공군이 창끝을 내밀면서 대규모 현대화에 전념해 왔다. 상당한 규모의 제 4세대 전투기 부대가 주둔하고 있고, 더 발전된 라팔과 F-35를 인수할 계획으로, 그리스 공군으; 조종사 훈련 체계가 개편되는 것이다.

이스라엘 IAI가 그리스 국방부와 함께, 레오나르도 M-346을 기반을 한 비행훈련 학교를 열 준비를 하고 있다.

빠르게 준비가 되어, 그리스 항공학교가 열면 유럽의 조종사들을 그리스레서 배출하고, FA-50의 유럽에서 입지는 더더욱 줄어들 것이다.

캐나다의 비행교육 기관과 KAI는 협력해서 빠르게 기체를 공급해서, 지속적인 교육생 배출로 FA-50에 대한 조종사들의 친밀도를 높여서 비즈니스에 활용하기를 바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