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Z-20 블랙호크 복제 공대지 미사일 장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상태바
중국판 Z-20 블랙호크 복제 공대지 미사일 장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2.03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파이어 미사일 카피를 장착하고, 테스트 중인것으로 알려져

해외항공매체들은 중국의 H-60/S-70 복제인 하얼빈 Z-20의 최근 사진에 KD-10로 알려진 공대지 미사일로 을 탑재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중국인민해방군이 특수작전부대를 지원하기 위해 Z-20을 공격 역할에 사용할 계획임을 시사하는데, 이는 미군과 해외국들에 의한 무장 블랙 호크와 시호크의 운용과 유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 추가한 기능은 다양한 육상 및 해상 파생기체들이 존재하여 중국 군부가 대한 Z-20의 운용을 늘리고 있다는 것을 보도하고 있다.

중국군 UH-60 블랙호크 마이그레이션  Z-20 (사진: haohanfw.com)
중국군 UH-60 블랙호크 마이그레이션 Z-20 (사진: haohanfw.com)

KD-10 공대지 미사일은 원래는 Z-10 공격용 헬기용으로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AGM-114 헬파이어와 대체로 같은 등급이다. 그것은 반능동적인 레이저 유도장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사거리는 약 4마일로 알려져 있다.

Z-20의 개발당시  조종석 구역의 프로필, 꼬리 구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H-60/S-70 시리즈에서 발견된 네 개의 로터 블레이드 대신 다섯 개의 로터 블레이드를 포함한 여러 가지 면에서 블랙 호크와 다른 점을 주목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S-70C 블랙호크 24대를 완전히 인수했기 때문에 중국과 미국 디자인의 유사성이 완전히 우연일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1989년 천안문 사태로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베이징에 무기 이전을 중단하기 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민해방군 지상군(PLAGF)은 소형 S-70C 대대의 운용자로 고고도 환경에서 공격, 화물 수송, 연락 임무를 포함한 역할로 그들을 계속 비행시키고 있다. 그러나 미사일을 발사하는 Z-20과는 달리, 블랙 호크는 지금까지 어떠한 외부 무장도 보여주지 않았다.

중국인민해방군 Z-20 (사진:Haohanfw.com)
중국인민해방군 Z-20 (사진:Haohanfw.com)

해외항공매체들은 천안문 사태로 S-70을 더 이상 조달할 수 없게 된 중국은 대신 블랙호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Mi-8 힙 중형 헬리콥터 계열의 수출 버전인 Mi-17을 러시아에 크게 의존해 왔다. Z-20은 결국 최소한 Mi-17의 일부뿐만 아니라 S-70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육군헬기인  Z-20은 이전에는 외부 무기를 탑재하지 않았지만, 동일한 기본 설계의 해상 파생형인 인민해방군 해군 Z-20F는 과거 이 PAGF Z-20과 유사한 구성으로 알려져 있다. Z-20F는 또한 미 해군의 MH-60R과 MH-60S 시호크와 같이 해상전투나 상륙작전 중 화력 지원을 위한 다양한 무기를 장착할 수 있는 보조 날개 모양의 하드포인트에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Z-20이 주력 운용 헬기중에 하나가 될 예정이기 때문에, 새로운 역할로 헬리콥터를 시험하는 것을 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무장한 Z-20은 보다 전문화된 작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항공 작전에 귀중한 추가 화력을 제공할 수 있다.

Z-20에 KD-10으로 명명된 헬파이어 미사일과 비슷한 미사일을 장착한 모습 (사진: 웨이보)
Z-20에 KD-10으로 명명된 헬파이어 미사일과 비슷한 미사일을 장착한 모습 (사진: 웨이보)

Z-20 헬리콥터들이 대체할 러시아제 Mi-17기는 동체 양쪽에 장착된 스텁을 사용하여 로켓포드와 미사일, 그리고 다른 무기들로 무장할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해외매체들은 헬리콥터가 아직 시험 중인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 단계에서 미사일로 무장한 Z-20이 중국인민해방군 내에서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지를 주목하고 있다. 중국이 블랙호크 복제판의 개발을 위해 어떤 종류의 임무가 계획되어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의 표준은 UH-60 블랙호크가 표준이다. 미육군이 차세대 기동헬기와 전투헬기를 선정하기전 까지는 세계 최고의 성능과 꾸준한개량으로 정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수리온의 두 번째 디자인은 보수적으로 블랙호크를 따라가야 하는것이 정석으로 보인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