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구축함, 대서양에서 NOTO 훈련후 영국 항모타격단에 합류
상태바
이탈리아 구축함, 대서양에서 NOTO 훈련후 영국 항모타격단에 합류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6.05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드 디펜더 2021에서 이탈리아 구축함 함류로 대규모 함대 구성

나토주관의 대규모 훈련 스테드 디펜더 2021에서 HMS 퀸 엘리자베스 항모타격단은 19척의 배와 5,000명 이상의 인원을 합친 훈련에서 동맹국들을 만났다.

11개국에서 온 함정들과 부대가 포르투갈 해안에서 연합하여 1단계 방어훈련에 참가하였다.

스테드패스트2021 훈련에서 퀸엘리자베스함모가 선두함으로 모든 참가 함저들을 이끌고 있다. (사진:Royal Nvavy)
스테드 디펜더 2021 훈련에서 퀸엘리자베스함모가 선두함으로 모든 참가 함저들을 이끌고 있다. (사진:Royal Nvavy)

나토 상설 해양 그룹 1, 2의 함정들과 만나 미래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하게 병력을 배치할 수 있는 동맹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한 대규모 방어 훈련을 벌였다.

훈련 후 이탈리아의 Orizzonte급 방공구축함인 안드레아 도리아가 HMS 퀸 엘리자베스호에 합류해 며칠간 항모와 함께 있을 예정이다.

호라이즌급 구축함은 영국이 이끄는 서부 지중해에서 작전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그곳에서  영국, 미국, 네덜란드의 전함과 함께 HMS 퀸 엘리자베스 와 항모단을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다.

이탈리아의 안드레아 도리아 구축함이 합류해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Royal Navy)
이탈리아의 안드레아 도리아 구축함이 합류해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Royal Navy)

7000톤급 구축함은 아스터 미사일을 중심으로 한 영국 해군의 45형 구축함과 비슷한 방공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안드레아 도리아가 영국 항공모함 타격 그룹에 통합된 것은 이탈리아 해군과 영국 해군 간의 협력 증대의 가장 최근의 사례이다. 올해 3월 이탈리아 해군 항공모함 카보르는 F-35B 스텔스 전투기로 첫 시험 운영에 나섰다.

영국 항모타격단 사령관인 코모도어 스티브 무어하우스는 "안드레아 도리아는 항공모함 타격단에 합류한 환영 인사이며 우리는 앞으로 며칠 동안 마리나 밀리타레에서 우리의 파트너들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SG21의 지중해 국면은 엘리자베스 여왕급 항공사들의 편리한 힘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영국, 미국, 네덜란드, 그리고 현재 이탈리아에서 온 전함을 가진 영국 항공모함 타격단은 진정한 다국적군입니다. 이는 NATO 동맹국 내에서 영국의 파트너십이 강화되고 유럽 안보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탈리아 구축함 사령관인 알베르토 타라보토 함장은 "안드레아 도리아의 승무원과 저는 항공모함인 HMS 퀸 엘리자베스호의 지중해 항해를 호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입니다.

퀸엘리자베스 한모타격단의 일원으로 항진 중인 Orizzonte급 방공구축함 안드레아 도리아(D553) 구축함 (사진: Royal Navy)
퀸엘리자베스 항모타격단의 일원으로 영국 45형 구축함들과 항진 중인 Orizzonte급 방공구축함 안드레아 도리아(D553) 구축함 (사진: Royal Navy)

"저는 이 다중 도메인 활동이 관련된 모든 국가들 사이의 응집력의 표현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순간을 나타내며 우리 두 해군 사이의 높은 수준의 상호운용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스테드패스트 2021 훈련중에 퀸엘리자베스 항모타격단에 이탈리아 구축함도 합류해서 유럽의 다국적 항모타격단을 만든것도 인상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