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롭그루먼의 차세대 무인헬기 시스템, ‘MQ-8C 파이어 스카우트’
상태바
노스롭그루먼의 차세대 무인헬기 시스템, ‘MQ-8C 파이어 스카우트’
  • 이승준 기자
  • 승인 2019.11.0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스롭그루먼하동진 사장 “파이어 스카우트, 12시간 이상 광범위 상황 인식 임무를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수직이착륙 (VTOL) 무인 항공 시스템”

노스롭그루먼 (Northrop Grumman)은 40년 이상 대한민국 국군을위해 항공·지상 항법, 유도 및 안정화 제품을 공급해온 글로벌 방산업체이다. 세계적인 항공 우주 및 방산 기업으로서 노스롭그루먼은 업계 선두에서 무인 시스템, 사이버 장비, C4ISR, 우주, 전투기, 로지스틱스 및 현대화 분야의 혁신적인 시스템, 제품 및 솔루션을 전세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2017년 노스롭그루먼 코리아의 사장으로 임명된 하동진사장은 노스롭그루먼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국내 사업을 책임지고 있으며, 한국과의 굳건한 관계를유지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하 사장은 노스롭그루먼에 합류하기 전 27년간미군으로 복무한 육군 대령 출신으로, 주한미군합동군사업무단(JointU.S. Military Affairs Group-Korea) 단장 등 주한미군으로 복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안보 상황을깊이 이해하고 있다. 하동진 사장은 이번 인터뷰를 통해 노스롭그루먼의 차세대 무인 헬기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국 군 및 국내 항공 우주 산업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였다. 
 
Q1.  노스롭그루먼파이어 스카우트의 성능과 이것이 차세대 헬기 시스템으로 불리는 이유를 설명해달라.
            
미 해군의 가장 발전된 무인 헬기인 MQ-8C 파이어 스카우트는해상 작전 중 속도, 내구성 및 센서의 역량을 향상시켰고, 분산된해양 작전 개념에서는 핵심 연결점의 역할을 수행하며 전투원을 지원하고 있다. 상업용 Bell 407을 기반으로 제작된 파이어 스카우트는 FAA 인증 기체에무인 시스템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1,200 해리 내의 범위에서 12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운행이 가능하다. 파이어 스카우트는 자동 식별 시스템(AIS), 전자광학/적외선 (EO/IR), 해상AESA 레이더와 같은 센서뿐만 아니라 지뢰지대탐지 및 현지화가 가능한 COBRA (Coastal Battlefield Reconnaissance and Analysis) 센서를 탑재하고있어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임무 능력을 갖추고 있다.
 
파이어 스카우트는 실시간으로 초 (超)지평선 표적획득이가능하기 때문에 시야 밖을 탐색하여 함선의 화력분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Link 16데이터링크의 탑재는 함선 기반의 정보, 감시, 정찰 및 표적화 (ISR&T) 영역에서 파이어 스카우트의 우수성을 더 빛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더높은 수준의 함대로의 통합까지 가능하게 할 것이다.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Q2.  파이어 스카우트는어떻게 지속해서 한국의 정보, 감시, 정찰(ISR)에 대한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나?
 
MQ-8C 파이어 스카우트는 함선 또는 육상 기지에 편제 정보감시정찰 (ISR) 능력을 제공하여 한국의 ISR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파이어 스카우트는 미국 해군을 포함전세계 여러 국가에 배치되어 전투력이 입증된 시스템으로, 광역 범위에서 12시간 이상 상황 인식 임무를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수직이착륙 (VTOL) 무인 항공 시스템이다.
 
파이어 스카우트 시스템은 유무인 협동 개념을 적용한 복합 대대에도 배치되어 그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즉, 한 전투원이 유인과 무인 시스템을 함께 운영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유무인 협력 체계 내에서, 파이어 스카우트는 단조롭거나 수행시간이 길고 위험해 무인 플랫폼에 더 적합한 임무들을 처리할 수 있다.
 
유인 플랫폼과 함께 운용되는 파이어 스카우트는 인력 비용을 줄이고 유인 플랫폼의 수명을 연장하는 동시에 24 시간 동안 정보감시정찰 (ISR)할 수 있는 범위를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다. 만약 각 군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지상관제장치가 있다면 더 높은 효율성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MQ-8C Fire Scout (사진: 노스롭그루먼)

Q3.  노스롭그루먼의 자율 시스템이 다른 방산기업의 무인 시스템들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노스롭그루먼은 세계적인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탁월한 성능 및 기술 포트폴리오를 통해 해저에서 우주 및 사이버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핵심 역량은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에 부응하고 주요 영역에서 부상하는 글로벌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첨단 무인화 분야에서 80년 이상 경험을 쌓아온 노스롭그루먼의 무인 시스템은 인류 잠재력의 경계를 넓히고 급변하는 세계에서 변화하는 임무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한다. MQ-8C 파이어 스카우트는한국의 전술 해상 감시를 위한 타 플랫폼 대비 우수한 성능, 적재량 및 가치를 제공한다. 또한 MQ-8C는 광역 레이더의 탑재로 인해 12 시간 이상 광역 범위에서 상황 인식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전술 무인 해상 시스템이 될 것이다.

하동진 노스롭그루먼 코리아 사장 (사진: 노스롭그루먼)
하동진 노스롭그루먼 코리아 사장 (사진: 노스롭그루먼)

Q4. 파이어 스카우트가 다른 정보, 감시, 정찰 (ISR)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파이어 스카우트는 중고도에서 장시간 체공이 가능한 자산으로, 전투원에게 편제 정보감시정찰 (ISR) 기능을 제공한다. 활주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육상뿐만 아니라 함선을 기반으로 하는 작전 수행에 이상적이다. 다른 수직이착륙 무인 시스템과 비교할 때, 파이어 스카우트는 전례 없는 Time on station (지정된위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함전, 대잠수함전 및 인도주의적 재난 구호 활동과 통신 중계 등 다양한 범위 내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자동 함선 착륙이 가능한 파이어 스카우트는 악천후에도 미 해군의 임무 수행을 위해 배치되고 있는 유일한 시스템이다.
 
Q5. 파이어 스카우트를 포함하여 노스롭그루먼이 앞으로 한국 내 여러 주요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시 여기는 사항은 무엇인가?
 
한국 내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노스롭그루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 정부 및 산업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이다. 우리는 대한민국 정부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가지 주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한국과 함께한 오랜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지금도 늘 대한민국의 고객, 납품 업체 및 지역 사회 구성원과의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한국이 자주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역 산업과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파이어 스카우트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다. 협업을 통해 한국 방위산업과 함께 발전해나가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자 계획이다.

MQ-8 파이어 스카우트의 성능 개발 이정표
2006  MQ-8B 초도 비행
2009  MQ-8B USS MCINERNEY (FFG-8)에 첫 배치
2011  MQ-8B 아프가니스탄 배치 
2012  MQ-8B 초기 성능 시험
2013  MQ-8C 시험비행 완료
2014  MQ-8B 연안전투함 첫 배치 
2014  MQ-8B 최초운용능력 (IOC) 확인
2015  MQ-8C 개발시험/운용 평가 통과
2017  MQ-8C 인디펜던스급 연안상륙함에서 동적 인터페이스 시험 시작
2019  MQ-8C 최초운용능력 (IOC) 확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