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개발 본격 착수
상태바
한화시스템,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개발 본격 착수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6.14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집항법·군집제어 알고리즘 및 광역·정밀탐색 소나 등 개발

한화시스템(대표이사 김연철)이 해양 인명구조 골든타임 사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KRISO) · 한국로봇융합연구원 (KIRO)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한국해양대 등 산학연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참여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이 주관하는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용시스템 개발’ 사업에 착수했다. 약 250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2021년 6월 11일 착수회의를 시작해 2025년까지 군집수색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용시스템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측면주사소나(SSS) 자율무인잠수정(AUV) (한화시스템)
측면주사소나(SSS) 자율무인잠수정(AUV) (한화시스템)

국내 해양사고 및 조난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사고 범위도 전 해역에 분포되어있다. 특히, 악천후·악시계 등으로 인해 수색조의 조기 투입이 불가능하거나 정확한 사고 위치 파악이 어려운 경우와 강한 조류로 인해 잠수사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에는 신속한 수색 및 인명 구조가 어려워진다.

이에, 열악한 해양 환경속에서도 즉시 투입할 수 있고, 신속·정확한 수중 탐색이 가능한 해양무인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자율무인잠수정에 군집제어, 정밀탐색, 실시간 통제 기술을 적용해 수색 능력을 강화시켜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는데 있다.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다수의 해양무인체계를 동시 운용할 수 있는 군집 해양무인체계 운용 기술, 정확한 수중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수중센서 및 영상처리 기술,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수중·수상 협업 및 실시간 통합관제 기술 등 확보가 관건이다.

합성개구소나(SAS) 자율무인잠수정(AUV) (사진: 한화시스템)
합성개구소나(SAS) 자율무인잠수정(AUV) (사진: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수상·수중 해양 무인체계의 모든 라인업 및 군집 무인수상정 자율운항 기술, 해양 무인체계 군집제어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어 해양무인체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사업에서 자율무인잠수정(AUV,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의 군집항법·군집제어 알고리즘, 광역·정밀탐색이 가능한 소나(음파탐지기) 등을 개발한다.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12m급 무인수상정(USV, Unmanned Surface Vehicle)과 연계해 운용통제소와 자율무인잠수정간 수상·수중 영상 실시간 전송, 무인수상정 및 무인잠수정을 제어할 수 있는 통합 관제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다수의 무인잠수정 개발 경험으로 획득한 항법 오차 모델을 적용해 실제 이동경로와 예상 이동경로의 위치 오차를 세계 최고수준으로 줄여 정밀하고 신속한 수중 탐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AS AUV가 탑재된 무인잠수정(USV) (사진: 한화시스템)
SAS AUV가 탑재된 무인잠수정(USV) (사진: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무기체계 개발 사업으로 확보한 풍부한 실환경 검증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해양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해양무인체계를 개발해 효과적인 수색구조 체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라고 전했다.

한편, 수중로봇 및 구조용 로봇의 시장규모 및 활용가치는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며 관련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조사기관 베러파이드 마켓리서치(verif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해양AUV 및 원격수중로봇(ROV, Remotely Operated Vehicle)의 세계 시장 가치는 2020년 약 5조원에서 2027년 약 15조 6000억 원으로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