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육군, 차세대 정보 수집기 개발 계획 진행
상태바
미육군, 차세대 정보 수집기 개발 계획 진행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6.20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육군, 차세대 공중 지능·감시·정찰(ISR) 시스템에 임무 탑재를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의 다음 단계를 시작

미 군사매체들에 따르명 미육군은 차세대 공중 지능·감시·정찰(ISR) 시스템에 임무 탑재를 제공하기 위한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의 다음 단계를 시작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현재 HADES 요구사항의 일부를 입찰하는 두 계약자는 L3 해리스와 레이시온이며, 장기적인 목표는 다양한 옵션이 고려되고 있는 새로운 고정익 감시 플랫폼에 페이로드 중 하나를 통합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크게  세가지 범주로 나뉘는데, 여객기 크기의 개조된 해상 초계기, 여러 대의 비즈니스 제트기 중 하나, 그리고 고공 비행 드론이다.

미육군의 아르테미스 정찰시스템을 탑재한 걸프스트림 650 리저널 제트기 (사진:U.S.ARMY)
미육군의 아르테미스 정찰시스템을 탑재한 걸프스트림 650 리저널 제트기 (사진:U.S.ARMY)

HADES 시스템을 탑재가능한  항공기는 보잉 P-8A 포세이돈 해상 초계기, 걸프스트림 EC-37B 컴퍼스 콜 전자 공격기, 봄바디어 E-11A 전장 공중 통신 노드(BACN) 공중 통신 플랫폼, 마지막으로 노스롭그루먼의 R-Q 4의 새로운 버전으로 구성된다. 공공연히 미공군이 RQ-4를 퇴역을 고려하고 있고, 그 동안 미공군이 기령이 짧은 RQ-4 부대 대부분을 보다 생존 가능하고 침투할 수 있는 대안들을 위해 퇴역시키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잠재적으로 육군에 중고 글로벌 호크 항공기를 방출할 수 있지만, 그들은 '향상된' RQ-4에 대한 육군의 확대된 천장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

미군사매체들은 지난 6월 15일(현지시각) 온라인 발표에서, 미육군 센서스-에어리얼 인텔리전스 프로젝트 책임자(PDSAI)는 멀티 도메인 센싱 시스템(MDSS)의 1단계에 따라 두 회사에 약 437만 달러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확인했다. 이는 HADES용 전자지능(ELINT)과 통신지능(COMINT) 센서 프로토타입 개발 및 구축을 위한 8개월 간의 경쟁 노력이다.

유인 공중정보, 감시, 정찰, 전자전 플랫폼을 보여주는 L3 해리스의 컨셉트 아트워크 (사진: L3 해리스)
유인 공중정보, 감시, 정찰, 전자전 플랫폼을 보여주는 L3 해리스의 컨셉트 아트워크 (사진: L3 해리스)

이러한 페이로드가 입증되면 2단계에서는 선택한 회사 중 하나 또는 두 회사가 센서를 계속 개발하고 선택된 HADES 플랫폼에 최적화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최종 HADES는 추가 센서도 탑재할 예정이지만 ELINT와 COMINT 구성 요소는 지금까지 우선 순위가 정해졌다.

그동안 미육군은 이미 HADES가 사용할 센서 종류 중 일부를 시험하기 위해 계약업체 소유의 봄바디어 챌린저 600/650 비즈니스 제트기 2대를 사용하고 있다. 이 테스트베드는 최근 몇 달 동안 유럽과 일본 양국에 배치된 공중정찰 및 표적다중임무정보시스템(ARTEMIS)이다. 공식 계약통보에 따르면, 아르테미스는 "지상 지휘관의 중요한 목표물을 탐지, 위치, 식별 및 추적하기 위한 정지 작업"을 시연하기 위한 것이다.

미육군 고정익 항공기 프로젝트 책임자인 제임스 드보어 대령은 디펜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본 것 중 하나는, 그리고 우리가 적대자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지속성과 이동 능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연에 나온 한가지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곳에 훨씬 더 빨리 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라고  말했다.

미육군 MC-12 정찰기 (사진: U.S.ARMY)
미육군 MC-12 중고도 정찰 및 감시 시스템(EMARSS) (사진: U.S.ARMY)

아르테미스뿐만 아니라 또 다른 육군 ISR 시험 플랫폼도 하데스를 위한 데이터 수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중정찰 및 전자전 시스템(ARES)은 L3 해리스 테크놀로지에 의해 봄바디어 글로벌 익스프레스 6500 비즈젯 기체에 설치되고 있다. ARTEMIS에 비해 대체 SIGINT 패키지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육군은 하데스를 위한 항공기 플랫폼은 3단계가 시작될 때까지 육군에 의해 선택될 것이며, 여기서 "전체론적 COMINT/ELINT 시스템"은 생산 결정에 앞서 비행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3단계의 MDSS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작업 모두 약 4천 9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PDSAI의 프로젝트 디렉터인 데니스 티피는 "미육군은 적에 대한 미래 다중 도메인 운영(MDO)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HADES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2018년 국방전략과 미군 다중도메인작전(TRADOC PAM 525-3-1, 2018년 12월)에서 설명한 육군 교리에 따른 것이다.

미육군 RO-6A ARL-E (저공 공중정찰기) (사진: U.S.ARMY)
미육군 RO-6A ARL-E (저공 공중정찰기) (사진: U.S.ARMY)

궁극적으로, HADES는 전통적인 RC-12 가드레일과 보다 현대적인 MC-12 중고도 정찰 및 감시 시스템(EMARSS)의 후속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둘 다 친숙한 비치크래프트 킹 에어 트윈 터보프롭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RC-12X는 사용에 문제가 있었으며, 미육군은 보니야드에서 급하게 비행에 필요한 예비부품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현재 주한미육군에서 한반도에 전개하여 대북 감시용으로 운용중인 RC-12X 정찰기는 비행에 필요한 부품 수급에 문제가 있어서, 새로운 차세대 공중 지능·감시·정찰(ISR) 플랫폼에 대해서 검토를 하는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티피는 또 "EO-6C 저곻 공중정찰기 (ARL) 를 대체하기 위한 요구조건"을 언급했는데, 이는 두 가지 다른 플랫폼인 EO-5C 공중정찰 저공(ARL) COMINT/ELINT 항공기가 데하빌과 캐나다 대쉬롭 7-터브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Dash 8 트윈 터보프롭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저공 공중정찰(ARL-E)이다.

미육군의 차기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의 탑재 후보로 올라와 있는 MQ-4글로벌 호크 고고도 무인 정찰기 (사진: U.S.Air Force)
미육군의 차기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의 탑재 후보로 올라와 있는 MQ-4글로벌 호크 고고도 무인 정찰기 (사진: U.S.Air Force)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존 미육군 ISR 플랫폼은 대(對)긴급형 운용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한국과 유럽에서도 볼 수 있다.

미육군은 전 세계에 배치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장거리 정찰과 고공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적어도 덜 정교한 방공망을 통해 더 많은 관심분야를 확보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이들 항공기의 후계자를 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고려 중인 모든 항공기는 제트엔진이며 현재의 육군 ISR 항공기보다 훨씬 높은 운용 한도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글로벌 호크는 비즈니스 제트나 여객기 기종에 비해 큰 이점을 가지고 있어 고고도에서 볼 수 있는 시야가 훨씬 더 넓어지며, 이는 장거리  정찰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 정찰기는 이전 모델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원하므로 항공기가 더 오래 정차하거나 더 먼 거리를 더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

티피는 "표적 개발을 위한 지표와 경고, 전자적 전투질서, 삶의 패턴 등을 심층감각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을 이었다. "이를 통해 대치 작전이 지상군 사령관의 중요한 목표물을 탐지, 위치, 식별 및 추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잠재적 HADES 플랫폼은 또한 미육군의 현재 고정익 ISR 항공기보다 훨씬 더 크며, 또한 선택권은 미공군의 E-8C Joint STARS를 대체하기 위해 현재 취소되고 있는 계획에 부합했던 것과 유사하다.

록히드마틴에서 개발한 신속미사일 발사시스템은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과 결합하면 초정밀 타격능력을 갖추게 된다. (사진: 록히드마틴)
록히드마틴에서 개발한 신속미사일 발사시스템은 고정밀탐지·탐색 시스템(HADES)과 결합하면 초정밀 타격능력을 갖추게 된다. (사진: 록히드마틴)

MDSS는 ELINT와 COMINT 센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HADES는 지상 감시 레이더와 합성 개구부 레이더(SAR)를 지상 이동 표적 표시기(GMTI) 기능을 통합하는 등 전반적으로 더 큰 야망을 가지고 있다. 본질적으로, 결과는 미공군의 E-8C와 냉전 시대의 RC-135 정보 수집 비행기의 능력을 복제할 수 있는 항공기가 될 것이다. 게다가, 아직 E-8C의 직접적인 SAR/GMTI 장착 후계자에 대한 공군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육군 역시,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전투의 전체 질서에서 중요한 격차를 메우고 있다. 반면에, 미공군은 분산형 SAR/GMTI를 개발할 계획이며, 준비 단계에서 더 비밀스러운 ISR 플랫폼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선택된 플랫폼에 탑재된 완전하게 완성된 HADES 시스템은 목표물을 선택하여 목표물의 위치를 미육군의 신형 정밀 타격 미사일(PrSM) 시스템에 좌표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나리오는 또한 공군의 ISR 자산으로부터 훨씬 더 큰 독립성을 보여주며, 근본적으로 미육군이 센서 대 슈터 체인을 완성할 수 있게 한다.

PrSM 자체는 육군의 사양이 더 이상 중거리 핵군(INF) 조약의 한계에 의해 억제되지 않기 때문에, 육군의 상당한 거리에서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록히드마틴이 개발 중인 이 신형 미사일 중 첫 번째 미사일은 2023년경에 가동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트레일러 장착 런처에서 발사되는 LRHW(장거리극초음속무기)에 대한 개념과 배경에서 볼 수있는 완전 발사 시스템 구성 요소다. (사진: 록히드마틴)
트레일러 장착 런처에서 발사되는 LRHW(장거리극초음속무기)에 대한 개념과 배경에서 볼 수있는 완전 발사 시스템 구성 요소다. (사진: 록히드마틴)

PrSM뿐만 아니라, 지상발사 SM-6과 토마호크 미사일, 장거리 극초음속 무기, 즉 LRHW를 포함하여, HADES가 개발 중인 신형 장거리 무기의 목표물들을 찾도록 할 수 있는 여지가 분명히 있다. 아르테미스 테스트베드는 최근에 여러분이 여기서 읽을 수 있는 기밀 어슬렁거리는 탄약의 발견을 돕기 위해 사용되었다.

HADES를 위해 고려 중인 항공기 플랫폼의 유형은 육군의 고정익 영역으로의 상당한 발전을 의미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상당히 전통적인 솔루션이라는 점도 지적할 가치가 있다. 그들은 치열한 공역에서 생존하기 위한 관측가능성이 낮은 특성이 없기 때문에, 그들이 패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의도된 일종의 적대적 상황에 직면할 때 상당한 대치 거리에서 운용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공군이 E-8C의 직접적인 대체에 반대하는 결정을 내린 이유 중 일부는 이런 종류의 플랫폼이 미래에너무 취약할 것이라는 우려였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 모두 이런 고부가가치 목표에 최적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초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공중 ISR 플랫폼은 운영 지역에 도달하기도 전에 정교한 접근 금지/지역 거부(A2/AD) 네트워크에 점점 더 직면하게 될 것이다.

미공군은 구형 EC-130H의 컴퍼스 콜 전자전 시스템을 교체하기 위해 EC-37B를 선택했다. EC-37B는 현재 미육군 HADES 플랫폼을 위한 후보다. (사진:BAE 시스템즈)
미공군은 구형 EC-130H의 컴퍼스 콜 전자전 시스템을 교체하기 위해 EC-37B를 선택했다. EC-37B는 현재 미육군 HADES 플랫폼을 위한 후보다. (사진:BAE 시스템즈)

현재 HADES의 노력은 이전의 육군 프로그램인 에어리얼 통합 센서와 뚜렷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대체로 비슷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고, P-8A와 비즈니스젯트 항공기 프레임을 포함한 일부 유사한 플랫폼을 검토하였다. 미육군은 궁극적으로 이 계획을 포기하고, 이전의 계약자 소유 플랫폼과 공군 기종의 상당 부분으로 구성된 현재의 임시 부대를 이끄는 계획으로 전환했다.

미항공매체인 에비에이션 위크의 스티브 트림블은 모든 것이 계획대로 된다면, HADES의 타임라인은 약 2035년에 "전체 MDSS"의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 "10개 미만의 비즈니스 제트 파생 모델"이 먼저 취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RC-12와 다른 고정익 육군 ISR 항공기를 대체할 만한 정찰기 프로그램이 없지만, MDSS 구상은 이러한 노후화된 자산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미공군이 새로운 능력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다는 사실을 되풀이하고 할 뿐이다.

미육군의 미래 정찰기 계획은 미공군과 거의 유사할 정도가 아니라, 모든 면에서 중복되고,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지만, 미육군의 차세대 공중 지능·감시·정찰(ISR) 시스템은 모든면에서 미육군의 혁신을 가져오고, 모든 것에서 대한 감시가 가능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다할 정찰자산이 없는 육군도 자체적인 정찰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한반도의 정찰은 사실상 미육군이 독점하는 상황이다.

공군만 감시정찰 자산을 갖는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미육군은 보여주고 있다.

지금 이순간에도 미육군의 RC-12X 정찰기들이 한반도와 중국을 감시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