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
상태바
국방과학연구소,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7.06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연 5톤 규모로 제조 가능한 기술력 확보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는 식물성 오일인 팜유(Palm oil)를 이용해 바이오항공유를 연 5톤 규모로 제조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16년부터 ’20년까지 4년간 핵심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로 석유계 항공유에 비해 탄소배출량이 낮은 식물성 오일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 항공유를 대량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

 ADD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탄소상쇄감축제도*가 ’21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연 5톤 규모의 바이오항공유로 제조하기 위해 필요한 식물성 오일의 탈산소 반응, 분해 및 구조전환 반응용 고체촉매 개선 및 반응기술을 개발했다.
 * 탄소상쇄감축제도 : 각국의 항공사가 2020년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온실가스 상쇄의무량을 할당받아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거나 바이오항공유를 사용해야 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규정

대한항공은 바이오항공유 사용에 적그걱인 것으로 알려져서, 국과연의 연구가 서과를 가시적으로 보인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바이오항공유 사용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져서, 국과연의 연구가 성과를 가시적으로 보인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 대한항공)

 ADD는 식물성 오일의 연료 저․고온 분무특성, 기초 연소특성, 연소효율을 석유계 항공유와 비교하고 군용 터빈엔진 적용시험을 실시하여 바이오항공유가 대체연료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ADD가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항공유 대량 제조 및 시험평가기술은 향후 바이오항공유를 항공산업용 민수터빈엔진에 적용 시 필요한 조건 검증용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존 엔진의 운전조건과 하드웨어 구조 등의 변경 없이도 바이오항공유가 기존 석유계 항공유를 대체하는 과정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기술은 국내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결실을 맺은 성과로 석유 대체 에너지원 자립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원을 확보한 성과로 국가 차원의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