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KF-21/IF-X 공동개발 참여 본격 재개
상태바
인니, KF-21/IF-X 공동개발 참여 본격 재개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1.08.1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니 기술진의 경남 사천 개발현장 복귀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인도네시아 기술진이 KF-21/IF-X 공동개발 참여를 위해 경남 사천 개발현장에 8월 중 복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인니 기술진은 비자 신청 등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시제기 출고식을 가진 KF-21 보라매 (자료사진: 방위사업청)
지난 4월 시제기 출고식을 가진 KF-21 보라매 (자료사진: 방위사업청)

KF-21/IF-X 공동개발은 한-인니가 '15년부터 '28년까지 8조 8,000여억 원을 투자(인니 20%)하여 4.5세대급 전투기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인니 분담금 미납 및 코로나 상황 등의 사유로 인해 2020년 3월부터 인니의 공동개발 참여 인력이 철수된 상황이었다.

올해 4월에 열렸던 KF-21 시제기 출고식 이후에 한-인니 양국은 인니의 공동개발 지속 참여에 대해 상호 확인하였다. 양국정부는 제6차 실무협의 개최를 협의 중이었으나, 인니 현지 자연재해와 코로나 상황 악화 등으로 인해 개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최근 인니정부는 KF-21/IF-X 공동개발 지속 참여를 재표명하면서 인니 기술진의 조속한 한국 복귀를 협조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우리정부도 공동개발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서는 인니 기술진 복귀가 시급함을 공감하였으며, 인니의 공동개발 참여 의지가 확고하다고 판단하여 제6차 실무협의 이전이라도 인니 기술진 복귀를 수용하기로 하였다.

지난  4월 KF-21 시제기 출고식에 인니 프라보워 국방장관도 참석했다. (사진:KAI)
지난 4월 KF-21 시제기 출고식에 인니 프라보워 국방장관도 참석했다. (자료사진:KAI)

  인도네시아 기술진의 개발현장 복귀는 32명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약 100여 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인니 기술진은 입국 후 약 2주간의 격리기간을 거친 후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KF-21 개발현장 업무에 투입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 정광선 한국형전투기사업단장은 “인니 기술진 복귀를 계기로 공동개발이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이번 인니의 공동개발 참여 재표명과 인니 기술진의 한국 복귀로 인니정부의 공동개발 참여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가급적 빠른 실무협의 개최를 통해 인니 분담금 등 관련 협의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재 KF-21 개발은 시제2호기와 정적시제기가 출고되어 지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오는 2022년 초도 비행시험을 실시하고, 이후 2026년까지 체계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민감한 기술이 인니를 통해서 터키의 TFX로 가지 않도록 보안을 철저하게 하기를 바랄 뿐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