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군, 가상적기용 F-5E/F 전투기 2차 개량 착수
상태바
미해군, 가상적기용 F-5E/F 전투기 2차 개량 착수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9.2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공군에서 퇴역한 F-5 전투기들을 개향하여 가상적기로 미해군 탑건교육에 사용예정

최근 미해군과 미해병대는 가상적기 편대를 정비하는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F-5 타이거 II 전투기 3대 중 첫 번째 전투기가 메릴랜드주 패턱센트강의 해군 정비창 시설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2차 개량형 F-5은 항공 위협을 대응하는 데 더 적합하며 보다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가상적기 계약업체들이 A-4 같은 보유 전투기에 이미 일부 향상된 성능을 활용하고 있다.

미해병대 제 401 해병전투기훈련비행대대(VMFT401)에서 운용하고 있는 F-5N 어그레서 전투기 (사진: U.S.NAVY)
미해병대 제 401 해병전투기훈련비행대대(VMFT401)에서 운용하고 있는 F-5N 어그레서 전투기 (사진: USMC)

미해군 항공체계사령부는 업그레이드 관리를 맡고 있는 특수 항공기 프로그램 사무소(PMA-226)에 팍스 리버 정비창에 F-5 전투기를 인도했다고 발표했다.

현재 미해군 F-5 전투기는 블록 업그레이드 프로토타입 프로젝트의 지상 및 비행 시험에 사용되도록 지정되어 있으며, 항공전자장비 재구성에 들어간다.

미해군 제 13혼성비행대대(VFC-13) 소속의 F-5N은 아르테미스 개량을 적용할 것이다. (사진: U.S.NAVY)
미해군 제 13혼성비행대대(VFC-13) 소속의 F-5N은 아르테미스 개량을 적용할 것이다. (사진: U.S.NAVY)

아르테미스 개량 프로젝트는 전투기의 동체와 J85-21 엔진을 오버홀하고 항전장비를 교체한다. 현대화된 조종석을 포함한 개방형 아키텍처 시스템이 적용된다.

미해군 PMA-226 프로그램 관리자인 라미로 플로레스 대위는 "이 프로그램은 조종사들이 근접 위협에 대항하여 전술과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항전 및 전술 능력을 항공기에 적용할 것입니다,"라고는 말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조종사들이 전투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현실적이고 적절한 전술 훈련을 보장할 것입니다."

업그레이드는 전투기의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1970년대 F-5E/F 전투기의 다양한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면서 신뢰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해군과 미해병대의 타이거 II 전투기는 이전에 스위스 공군 전투기로 운용된 기체로, 2006년과 2009년에 44대의 F-5E/F 잉여기체들을 인수했다.

스위스 공군ㅇ서 퇴역한 F-5S 전투기 (사진:Tactical Air)
스위스 공군에서 퇴역한 F-5 전투기 (사진:Tactical Air)

미해군 F-5의 2차 개량은 신형 지상근접경보시스템과 연료 부족 경고, 악천후 날씨에 대한 경보를 위한 것이다.

이 모든 작업은 전술 항공 지원 회사(Tactical Air Support, Inc.)가 담당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2021년 3월부터 2026년 3월까지 미해군 소유의 F-5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고정가로 계약을 했다.

개량된 칵픽의 F-5S 전투기 (사진:Tactical Air)
개량된 칵픽의 F-5AT 전투기 (사진:Tactical Air)

미해군 아르테미스 패키지는 요르단 F-5E/F에 적용했던 전술항공의 F-5 어드밴스드 타이거 구성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진다.

개량은 상용범용부품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전술 항공지원사(Tactical Air)의 F-5 Advanced Tiger (F-5AT)는 HUD/HOTAS (헤드업 디스플레이 및 스로틀과 스틱 제어), 개방형 아키텍처 미션 컴퓨터와 듀오텍의 네메시스 고성능 레이더와 아르구스 RWR [레이더 경고 수신기]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비행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IRST[적외선 탐색 및 추적 시스템]과 EA[전자 공격], 데이터링크 및 HOBS[하이 오프-보라이트] 시뮬레이션 사용에 대한 개량이 적용되어 있다.

F-5에 적용하는 스콜피온 헬멧 (사진:Tactical Air)
F-5에 적용하는 스콜피온 HMD 헬멧 (사진:Tactical Air)

F-5AT 패키지의 다른 특정 품목으로는 듀오텍 임무 컴퓨터, 위협 교전지역(WEZ) 복제 소프트웨어 제품군, 컬러 다기능 디스플레이(MFD), 이동 지도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한편, 개방형 구조의 항전시스템은 다양한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전술 항공지원사(Tactical Air)의 F-5 조종사는 스콜피온 풀 컬러 헬멧 장착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모사된 HOBS 교전 중 치명율을 높이고 가상적기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종사에게 훨씬 향상된 상황 인식을 제공한다.

개량형 F-5AT는 "3세대~ 4세대 적대적인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한다.

업 그레이드는 22대의 타이거 II (16대의 단좌 F-5E와 6대의 F-5F )가 대상이다.

아르테미스 개량이 완료되면, 전투기는 F-5N+와 F-5F+로 재지정될 것이라고 한다.

첫 번째 개량 타이거 II는 2022년 말에 인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위스 공군에서 운용하고 퇴역한 22대의 F-5S는 미해군과 미해병대가 인수하여 아르테미스 개량을 거쳐서 F-5N+로 명명될 것이다. (사진: Tactical Air)
스위스 공군에서 운용하고 퇴역한 22대의 F-5는 미해군과 미해병대가 인수하여 아르테미스 개량을 거쳐서 F-5N+로 명명될 것이다. (사진: Tactical Air)

F-5는 일반적으로 하이엔드 위협을 모사하는데 사용되지 않지만, 중하위 수준의 위협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현재 네바다주 팰런 미해군항공기지에서 제 13 혼성대대(VFC-13)와 플로리다주 키웨스트 해군항공기지에서 제 111 혼성대대(VFC-111)와 함께 운용되고 있으며, 미해병대는 애리조나주 유마의 제 401 해병전투기훈련비행대대(VMFT401)에서 운용하고 있다.

F-5N 1대는 지난해 6월 제 122전투비행대대와 훈련한 뒤 서부 미해군기지의 보카치카필드에 착륙했다. (사진:U.S.NAVY)
F-5N 전투기가 지난해 6월 제 122전투비행대대와 훈련한 뒤 서부 미해군기지의 보카치카필드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U.S.NAVY)

 

F-5AT에서 장착된 듀오텍 레이더 경고 수신기 제품군 및 펄스 도플러 레이더 등 항전기의 일부다. (사진: 듀오텍)
F-5AT에서 장착된 듀오텍 레이더 경고 수신기 제품군 및 펄스 도플러 레이더 등 항전기의 일부다. (사진: 듀오텍)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