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 26억 달러규모 B-52H 전략폭격기 엔진교체 수주
상태바
롤스로이스, 26억 달러규모 B-52H 전략폭격기 엔진교체 수주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9.29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6대의 B-52 폭격기 엔진교체 사업에서 플랫 앤 휘트니를 제치고 선정되어

미공군은 롤스로이스 아메리카(인디애나 폴리스 공장)를 미공군 전구 타격사령부의 B-52H 폭격기 76대 모두에 신형 F130 엔진을 공급하는 B-52 상용엔진 교체사업(CERP) 계약자로 선정했다고 9월 24일 발표했다. 모든 옵션을 행사하면,  26억 달러로 예상 된다.

F130 엔진은 C-37 수송기와 E-11 BACN(전장 공수 통신 노드) 항공기에 장착해서 비행하고 있다. 납품계약 중 첫 번째 계약은 5억 9천만 달러다. 계약에 따라 롤스로이스가 608개의 엔진을 공급하고 76대의 B-52H에 장착하며 제작 및 설치가 2038년 9월 23일까지 완료된다. 롤스로이스는 예비 엔진을를 포함한 실제 엔진의 납품수량은  650대라고 밝혔다.

미공군은 언제부터 장착이 시작될지 말하지 않았다. 엔진은 롤스로이스의 인디애나폴리스 공장에서 제작될 예정인데, 이 공장은 롤스 로이스가 "첨단 제작 시설"에 6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말했다. 이 일을 위해서 150명의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 것이라고 회사측은 말했다. 계약가치는 CERP에 대해 100억 달러나 되는 초기 추정치보다 크게 낮다.

롤스로이스의 F130엔진이 B-52폭격기 엔진 교체 사업 우선사업협상자로 선정되었다. (사진: 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의 F130엔진이 B-52폭격기 엔진 교체 사업 우선 사업협상자로 선정되었다. (사진: 롤스로이스)

미공군은 예비 엔진, 관련 지원 장비, 상용 엔지니어링 데이터, 그리고 "지속적 활동"을 요구하는 경쟁 계약을 위한 4건의 제안을 받았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CERP 사업은 2018년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GE 항공, 프랫 앤 휘트니, 롤스로이스의 3개업체가 참여한 사업이다. 미공군은 경쟁사의 엔진이 컴퓨터로 종이 없는 제안을 주장하며 "디지털" 최초의 프로그램을 개척했다. 이 서비스는 또한 다른 회사들 사이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향후 작업을 경쟁할 수 있도록 기술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주장했다.

롤스로이스의 전략 캠페인의 크레이그 맥베이 수석 부사장은"이것은 롤스로이스에게 큰 승리입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 결과를 계획하고 준비해 왔고 우리가 공군과 B-52H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CERP 사업은 또한 새로운 레이더, 디지털 조종석 및 새로운 연결 업그레이드를 받을 예정인 B-52H의 여러가지 개량 측면이다. 미공군은 B-52H를 2050년대까지 적의 방어가 제한되거나 이미 격파되었을 때 스탠드오프 플랫폼이자 직접 공격기로서 유지할 계획이다.

현재 운용 중인 마지막 B-52H 마지막 기체는 1962년에 제작되었지만, 그 기종은 여전히 프랫 앤 휘트니 TF33 엔진으로 날고 있다. 프로그램 초기에 프랫 앤 휘트니는 TF33의 업그레이드를 제안했지만 공군은 이를 거부했다.

CERP 사업은 B-52H에 대해 최대 40% 향상된 범위의 연비를 제공하여 공중급유 요건을 줄이고 체공 시간을 늘려야 한다. 엔진은 또한 매우 향상된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폭격기의 남은 운용 기간 동안 엔진을 날개에서 분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신뢰성을 제공해야 한다.

AFA의 에어, 스페이스 & 사이버 '21 콘퍼런스의 USAF 고위 인수 관계자들은 CERP 사업 계약이 "임박"했다고 밝혔다. 미공군 인수 대행인 달린 코스텔로는 CERP 사업이 그 범위와 가치를 감안할 때 USAF의 주요 인수 프로그램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B-52H의 원제작사인 보잉은 엔진, 레이더, 기타 새로운 시스템을 폭격기에 통합할 예정이지만 CERP 사업의 우선사업자 선정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보잉사의 한 관계자는 동사가 경쟁 엔진의 통합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거나 어렵다는 자료를 공군에 제공했지만 어떤 엔진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권고하지 않았다.

보잉은 TF33 엔진이 배치됨에 따라 쌍발 엔진 포드 또는 나셀에 엔진을 장착할지 여부와 장착 방법을 결정하고 최적의 성능과 공기역학적 구조에 대한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공기역학적 계산을 수행할 것이다. 보잉사의 한 관계자는 폭격기 전면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B-52H의 기수에 장착된 사용하지 않는 적외선 포드가 제거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