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대공미사일 해궁 품질인증사격 성공해
상태바
함대공미사일 해궁 품질인증사격 성공해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12.10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 유도탄 / 항공기 요격체계 해궁 사격시험 성공으로 전격 함정 배치

국방기술품질원(원장 허건영)은 12월 8, 10일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 및 인근해역에서 실시한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을 성공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해군 차기호위함 Batch-II(FFG-II) 선도함인 ‘대구함’에서 발사된 해궁은 1·2차 품질인증사격시험 결과 모두 표적에 명중하였다.
             
품질인증사격시험은 연구개발 단계에서 충족된 국내개발 유도무기의 성능이 양산품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이다. 이번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은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해군 및 LIG넥스원, 한화디펜스의 분야별 전문가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수행하였다.

차기 상륙함에서 사격중인 해궁 함대공 미사일 (자료사진: 국방과학연구소)
차기 상륙함에서 사격중인 해궁 함대공 미사일 (자료사진: 국방과학연구소)

해궁은 해군 함정에 탑재되어 함정을 위협하는 대함유도탄과 항공기를 요격하는 정밀 유도무기체계로, 2018년 국내개발 완료 이후 이번 품질인증사격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본격적인 양산단계로 돌입하고 해군 차기호위함 Batch-II(FFG-II)를 시작으로 차기상륙함(LST-II), 차기기뢰부설함(MLS-II), 차기대형수송함(LPX-II), 차기호위함 Batch-III(FFX-III) 등 해군의 차기 주요 함정에 전격 배치된다.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 협의체장으로 사격시험 업무를 총괄한 국방기술품질원 장봉기 유도탄약센터장은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의 성공은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해궁의 품질이 상당히 우수한 수준임을 보여준 것”과 더불어, ”대함유도탄을 요격하고 항공기로부터 함정을 보호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함정 방어 유도무기 해궁의 양산단계 착수와 함정 전격 배치에 포문을 연 것”이라 말했다.

차기 상륙함에서 사격중인 해궁 함대공 미사일 (자료사진: 국방과학연구소)
차기 상륙함에서 사격중인 해궁 함대공 미사일 (자료사진: 국방과학연구소)

또한 해궁 사업관리 책임자인 방위사업청 정기석 해상유도무기사업팀장은 “이번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을 통해 우수한 품질이 입증된 정밀 유도무기 해궁을 군에 빠른 시일 내에 인도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기 추진토록 하겠다.”라며, “해궁이 대한민국 해상을 수호하고 군의 전력 증강에 이바지하는 명품 유도무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 나아가 99%의 높은 국산화율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