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 해안감시레이더-Ⅱ 국내 체계개발 시작
상태바
STX엔진, 해안감시레이더-Ⅱ 국내 체계개발 시작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12.31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된 해안 감시 레이더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교체 예정

방사청은 12월 9일(목) STX엔진㈜과 약 94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 해안감시레이더-Ⅱ 체계개발에 착수하였다.

해안감시레이더는 해안과 도서지역에 설치되어 인근 해안에서 이동하는 선박을 탐지‧추적한다.

탐지한 표적정보를 해안정보공유체계 등 우리 군에서 운용하는 정보체계와 공유하여 필요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토록 하는 무기체계이다.

해안감시레이더-II 운용개념도 및 형상(안) (자료사진: 방위사업청)
해안감시레이더-II 운용개념도 및 형상(안) (자료사진: 방위사업청)

이번 체계개발은 노후화된 기존 해안감시레이더를 대체하기 위해 탐지성능이 향상된 해안감시레이더-Ⅱ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것으로 2024년까지 개발 예정이다.

 

성능 측면에서 해안감시레이더-Ⅱ는 기존 레이더에 비해 탐지거리와 인접한 표적을 분리‧식별할 수 있는 분해능이 각 1.5배가량 향상된다. 

동시에 추적 가능한 표적의 개수가 2배 이상 늘어난다. 또한 복수의 주파수 채널을 운용함으로써 주파수 간섭과 적의 전파공격으로부터의 대응 능력이 강화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지속 교체가 필요한 아날로그 송신소자를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 반도체형 소자로 교체함으로써 유지보수가 용이하게 된다.

체계개발 이후에는 양산을 통해 2025년부터 동‧서‧남해 전 해안의 노후 해안감시레이더를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우리 군의 해안 감시 능력과 조기대응 능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