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AI 시스템 개발 협력 MOU’ 체결
상태바
한화시스템 ‘AI 시스템 개발 협력 MOU’ 체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1.0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AI 기술∙C4I 및 통신시스템∙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역량 바탕으로 국방 클라우드 핵심기술 자체투자 계획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1월 4일 (美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중인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현장에서 AIoT솔루션 전문기업 ㈜펀진과 ‘엣지 AI 시스템(Edge AI System)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엣지 AI시스템은 미래 국방 클라우드의 핵심 인프라인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의 주요 기술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관련 분야에서 상호간 연구∙개발 및 사업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며,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 역량을 본격적으로 가시화 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펀진 MOU 체결 사진(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김득화 (주)펀진 대표이사) (사진: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펀진 MOU 체결 사진(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김득화 (주)펀진 대표이사) (사진: 한화시스템)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은 다양한 무기체계 플랫폼에서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운용 가능한 고성능∙저전력의 범용 클라우드 시스템이다. 특히, 전장에서 통신제약 극복 및 데이터 처리 효율성 제고를 위해 엣지 컴퓨팅 능력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운용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써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이 무인∙항공∙함정∙지상 전투플랫폼에 탑재되면 야전 부대에서 효율적인 클라우드 활용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전술 상황별 최적화된 무기체계를 재조합 할 수 있어 미래 전장에서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 AI 소프트웨어 기술 ▲C4I 및 통신시스템 기술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방 클라우드 관련 자체 투자를 통해 핵심기술 선행 연구를 계획중이다.

㈜펀진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컨트롤러 ▲AI비젼 ▲5G 품질 빅데이터 분석 역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자체 개발 및 통합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AIoT 솔루션 기업이다.

김득화 펀진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펀진의 엣지 AI 플랫폼 기술을 국방 클라우드 분야로 확대할 수 있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라며, “양사간 기술협력을 통해 미래 전장에서 우수한 전투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국방 클라우드를 개발해 미래 전장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의 기술적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나가며 성공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며, “미래 전장 변화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국방 클라우드 시장 개척을 위해 우수한 기업들과 협력하며 핵심 인프라 구축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미래 전장은 육∙해∙공에서 우주∙사이버까지 5개 전장 영역에서 동시∙통합전(Joint All-Domain Operations/JADO) 수행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최상위에서 최하위 제대까지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작전지속성 보장 ▲합동지휘통제를 위한 데이터 통합 및 대용량 정보처리 ▲전장에서 수집되는 모든 정보의 통합관리 및 AI분석 등 의사결정 지원 등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美 국방부는 분산된 IT인프라를 통합하고 전세계 작전이 가능한 통합 클라우드를 개발하는 JWCC(Joint warfighter cloud capability) 사업을 AWS∙MS∙구글∙오라클∙IBM 등 글로벌 민간기업들을 대상으로 추진중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