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슨 항모소속 F-35C 스텔스 전투기 착함 사고 발생
상태바
칼빈슨 항모소속 F-35C 스텔스 전투기 착함 사고 발생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1.2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35 계열 전투기들의 사고가 끊이지 않아

미해군 F-35C 라이트닝 II 항재전투기 1대가 남중국해에서 칼빈슨 항모(CVN-70)의 갑판에 착함하는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제 2항모비행단 소속 F-35C 라이트닝 II는 남중국해에서 통상적인 비행 작전을 수행 중이었다. 미해군은 전투기 조종사가 "안전하게 탈출"했으며 안정적인 상태에 있다고 전했다.

칼빈슨 항모에 배치된 제 2 항모비행단 예하 제 147 전투비행대대 소속의 F-35C가 작년에 첫 배치가 되었다. (사진:U.S.NAVY)
칼빈슨 항모 소속의 제 2 항모비행단 예하 제 147 전투비행대대 소속의 F-35C가 작년에 첫 배치가 되었다. (사진:U.S.NAVY)

그러나 이 사고로 항모요원 7명이 다쳤고, 3명은 필리핀 마닐라의 한 의료시설로 이송됐다.

세 명의 대원들은 현재 안정된 상태이다. 칼빈슨에 탑승한 대원 4명은 치료를 받았으며 이 중 3명은 퇴원됐다.

사고 원인을 포함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미 해군은 사고기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이번 사고는 칼빈슨 항모타격단이 에이브러햄 링컨 항모타격단과 함께 남중국해를 작전하면서 발생했다.

칼빈슨 항모 소속 F-35C 전투기가 출격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사진: U.S.NAVY)
칼빈슨 항모 소속 F-35C 전투기가 출격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사진: U.S.NAVY)

아직까지는 5세대 스텔스 함재전투기는 미함재전투기 조종사들도 생각처럼 쉽지는 않은 듯하다.

칼빈슨 항모에는 제 2항모비행단 예하에 F-35C로 구성된 제 147공격전투비행대대가 있다.

에이브라햄 링컨 항모에는 미해병대 소속 314전투비행대대가 제 9 항모비행단 소속으로 작전하고 있다.

작년 11월 17일 F-35B가 영국항모에서 이함 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하였고, 1월 4일에는 한국공군의 F-35A 전투기가 비행훈련 중 기체이상으로 동체착륙을 하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