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호주에 대규모 자주포 생산시설 부지 확정
상태바
한화디펜스, 호주에 대규모 자주포 생산시설 부지 확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2.23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AS9 ‘헌츠맨’ 자주포 생산 예정 …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생산도 대비

한화디펜스(대표이사 손재일)가 22일 호주 현지에 자주포와 보병전투장갑차 등을 제조할 수 있는 대규모 생산시설 부지를 확정했다. 국내 방산기업이 해외에 생산 거점을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명실상부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생산시설이 들어설 곳은 멜버른 중심가에서 서쪽으로 60km 떨어진 질롱시 관할 아발론 공항 부지로 여기에 32,000m² 규모의 최신 전투차량 공장이 들어선다. 착공식은 이르면 3월 말에 이뤄질 예정이며 약 2년 후에 완공될 예정이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 (사진: 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 (사진: 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는 지난해 12월 호주에 AS9 ‘헌츠맨’ 자주포 30문과 AS10 탄약운반장갑차 15대를 공급 및 현지 생산하는 1조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리차드 조 한화디펜스 호주법인장은 "빅토리아주의 전략적 요충지에 우리 생산시설 부지가 선정된 것은 호주에서 한화디펜스의 방산사업을 확고히 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특히 질롱 지역의 숙련된 인력을 고용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빅토리아주의 경제적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정부는 한화디펜스의 자주포 생산시설 건립으로 고급 제조인력수요가 생겨나는 등 약 300여 개의 현지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화디펜스의 생산 거점인 창원시와 질롱시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한-호주 방산분야 협력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 (사진: 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 (사진: 한화디펜스)

질롱시 생산공장에서는 우선 자주포 생산이 이뤄질 예정이며, 현재 진행 중인 호주군의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사업(LAND 400 Phase 3) 결과에 따라 레드백 장갑차도 생산될 수 있도록 시설 설계를 검토 중이다.

호주 내의 협력회사들도 필요할 경우 이 부지에 공동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현지 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한국과 유럽 지역에 자주포 및 장갑차 수출 시 생산기지 역할도 이뤄질 전망이다. 

한화디펜스 손재일 대표는 "먼저 빅토리아주에 우리 거점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주신 주정부와 질롱시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면서 “호주와 한국 간 돈독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화디펜스는 호주의 생산시설이 향후 자주포 및 장갑차의 글로벌 생산기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디펜스는 K9자주포의 사용자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향후 운용성 확장을 위해 첫 번째 ‘K9 User Club’ 미팅을 오는 4월에 창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9 자주포를 운용하는 핀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등의 군 관계자들이 초청됐으며, 지난해 12월 AS9 헌츠맨 자주포 수출 계약을 체결한 호주도 초청됐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사진:한회디펜스)
한화디펜스 호주 생산시설 조감도(사진:한회디펜스)

K9 유저클럽 미팅은 운영, 교육, 정비 등 3가지 워킹그룹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국의 군 관계자들은 K9 운용 시 얻은 여러 가지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하고 K9 자주포의 최적화된 운용 방법 등을 공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유저클럽 미팅에는 각 회원국마다 K9 자주포 공급ㆍ생산과 관련된 방위산업 협력사 대표들도 참석하여 선진 군사기술을 소개하고 잠재적 산업협력을 함께 논의하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한화디펜스는 향후 K9 자주포 유저 커뮤니티를 정기적으로 회원국간 순환주최로 운영하여 회원국의 K9 자주포 운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협력을 통해 회원국들의 방산사업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