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K9 자주포 영국 수출 ‘팀 썬더’ 협력 확대
상태바
한화디펜스, K9 자주포 영국 수출 ‘팀 썬더’ 협력 확대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2.03.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런던 국회의사당에서 영국 방산기업들과 협력 행사 개최

한화디펜스(대표이사 손재일)가 영국의 자주포 획득사업 경쟁을 위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한화디펜스는 3월 22일 영국 런던 국회의사당에서 ‘인더스트리 데이(Industry Day)’ 행사를 주최했다. 이 행사에는 영국 자주포 수출을 위해 지난해 결성된 ‘팀 썬더(Team Thunder)’의 협력회사 대표들과 잭 로프레스티(Jack Lopresti) 하원의원을 비롯한 영국 의회 관계자, 김건 주 영국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한화디펜스는 영국 국회의사당에서 영국파트너사들과 팀썬더 Industry day를 개최했다. (사진: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는 영국 국회의사당에서 영국파트너사들과 팀썬더 Industry day를 개최했다. (사진: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는 지난해 9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DSEI 방산전시회에서 영국을 비롯한 글로벌 방산기업들과 K9 자주포의 영국 수출을 위한 분야별 업무협약을 맺고 팀 썬더를 출범시켰다.

팀 썬더에는 레오나르도 영국법인(Leonardo UK)과 피어슨 엔지니어링(Pearson Engineering), 호스트만 디펜스 시스템(Horstman Defence Systems), 캐나다의 수시 디펜스 (Soucy Defense) 등이 포함됐다.

지난 8일, 세계 최대 방산기업인 록히드마틴의 영국법인(Lockheed Martin UK)도 팀 썬더에 공식 합류하면서 K9 자주포 영국 수출을 위한 ‘드림팀’이 구성됐다는 평가다.

영국은 기동화력체계 증강을 위한 MFP(Mobile Fires Platform) 획득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르면 2023년 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영국 국방부는 MFP 사업을 통해 100여 문의 최신 자주포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7년 전력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팀선더 인더스트리 데이 행사장 배너(사진: 한화디펜스)
팀선더 인더스트리 데이 행사장 배너(사진: 한화디펜스)

행사를 주관한 한화디펜스의 김대영 해외영업센터장은 “영국 정부와 의회, 글로벌 방산기업의 여러분들을 모시고 Industry Day 행사를 갖게 되어 영광”이라며 “한화디펜스는 팀 썬더의 탄탄한 팀워크를 통해 적극적인 영국 현지화 전략 등을 펼쳐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디펜스는 영국 MFP 사업에 K9 자주포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인 K9A2를 제안할 예정이다. K9A2는 자동 탄약장전 시스템과 복합소재 고무궤도, 원격사격통제체계 등이 탑재돼 화력과 방호력, 기동성, 생존성 등이 대폭 강화된다.

K9A2의 핵심인 ‘고반응화포’ 연구개발은 지난 2016년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착수해 지난해 8월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고반응화포는 탄약 장전을 100%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동화포탑을 탑재해 분당 발사속도가 기존 6발 대비 1.5배 가량 늘어나며, 탑승 병력의 숫자도 기존 5명에서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다. 여기에 방호력을 강화하기 위한 신형 방호키트가 탑재되고, 복합소재 고무궤도를 적용해 기동성도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