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순직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 영결식 및 안장식
상태바
공군, 순직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 영결식 및 안장식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4.0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과 동료 조종사 등 참석한 가운데 영결식 거행 후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식을 거행해

지난 4월 1일(금), 경남 사천 상공에서 비행훈련 도중 불의의 사고로 순직한 비행교수 2명과 학생조종사 2명의 영결식이 4월 4일(월) 10시, 소속부대인 공군 제3훈련비행단(이하 ‘3훈비’)에서 엄숙히 거행됐다.

영결식은 고인의 유족, 동료 조종사, 동기생, 부대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대장(部隊葬)으로 엄수된 이후 4월 4일  16시 50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안장식이 거행됐다.

故 이장희 교수와 故 전용안 교수는 공군 베테랑 조종사 출신으로 전역한 후에도 후배 조종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던 참된 스승이었다.

또한, 2021년 공사 69기로 임관한 故 정종혁 대위와 故 차재영 대위(이상 ‘추서계급’)는 생도 시절부터 맡은 바 임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여 동료는 물론이고 선후배들의 신망이 두터웠던 우수한 인재였다.

故 이장희 교수와 故 전용안 교수는 현역시절은 물론 전역 후에도 후배 양성을 위해 몸과 마음을 하늘에 바쳤던 진정한 조종사였으며,  故 정종혁 대위와 故 차재영 대위는 ‘조국 하늘을 내가 수호하겠다’며 전투조종사로서의 삶을 꿈꾸던 장래가 촉망되는 청년 장교였던 만큼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고 이장희 교수 (사진: 공군)
고 이장희 교수 (사진: 공군)

(故 이장희 교수)
  故 이장희 교수(만 52세)는 지난 1992년 공군사관학교(이하 ‘공사’) 40기로 임관하여 30년간 2,900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가진 베테랑 조종사였다. 특히, 대위 시절 3훈비 제217비행교육대대 창설준비대 작전계획담당장교로 근무하며 후배 조종사 양성을 위한 기틀을 닦았으며, 소령 때는 제52시험평가전대에 근무하며 공군의 항공무기체계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방위사업청 T/A-50 사업팀에서 항공기 개발 사업을 담당하여 공군의 전력 증강에 기여하였다.

전역 후인 2019년부터는 본인이 창설에 기여했던 3훈비 제217비행교육대대에서 비행교수로 근무하며 미래 공군을 이끌어 갈 정예 공군 조종사 양성에 전념해왔다. 고인은 평소 밝고 원만한 성격으로 선후배 동료들과 비행교수·교관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운 교수였다.

이 교수는 이제 막 비행을 시작한 학생조종사들의 눈높이에 맞춰 세밀하게 비행교육을 준비함과 동시에 학생조종사들이 스스로 비행을 고민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이끄는 자상한 스승이었고,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후배들의 고민을 함께 들어주던 따뜻한 선배 조종사였다.

고인의 가르침 아래 조종사가 되어 현재 E-737 항공통제기 조종사로 임무를 수행 중인 제51항공통제비행전대 심형석 대위(만 25세)는 “이장희 교수님께서는 함께 훈련기에 오르기 전 언제나 어깨를 토닥여주시며 제자들을 격려해주시던 따뜻한 분이셨다”며, “조종사로서 책임감뿐만 아니라 군인으로서의 희생정신을 항상 강조하셨다”고 회상했다.

고 전용안 교수 (사진:공군)
고 전용안 교수 (사진:공군)

(故 전용안 교수)
 故 전용안 교수(만 49세)는 1994년 공사 42기로 임관했다. 현역시절에는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에서 근무하며 공군 헬기 1호기를 조종할만큼 뛰어난 비행실력을 자랑했던 베테랑 조종사였다. 전역 후에는 2015년부터 3훈비에서 비행교수로 근무하며 공군 조종사 양성에 전념해왔다.

전 교수는 ‘비행에 서툰 학생조종사들이 성장해나가는 모습이 비행교수 생활의 원동력이 됐다’며, 처음으로 학생조종사를 가르치던 초심을 끝까지 잃지 않고 후배 조종사 교육을 위해서는 본인이 먼저 더 배워야 한다며
솔선수범하던 모범적인 비행교수였다.

고인은 학생조종사들에게는 비행기술은 물론이고 조종사로서 갖춰야 할 투철한 국가관과 군인정신을 함께 전하고자 했던 참된 스승이었고, 코로나19 확진으로 격리되어 있던 동료 교수를 위해 치킨 한 마리를 조용히 문밖에 걸어놓고 안부전화를 하는 배려심 넘치고 마음 따뜻한 동료였다.

고인의 학생조종사 출신으로 현재 F-16 전투기를 조종하고 있는 제19전투비행단 임택근 대위(만 26세)는 “교수님께서는 언제나 제자들을 믿어주시고 자신감을 북돋아주시어 올바른 조종사의 길로 이끌어 주셨던 분”이라며, “‘비행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해야 한다’던 교수님의 가르침은 저의 전투조종사로서의 비행기량에 밑바탕이 되었다”고 말했다.

고 정종혁 대위 (사진: 공군)
고 정종혁 대위 (사진: 공군)

(故 정종혁 대위)
故 정종혁 대위(만 24세)는 2017년 공사 69기로 입학하여 조종사의 꿈을 키워왔다. 고인은 생도시절 중대장 생도 직책을 수행하는 등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다. 또한, 우수한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공사 체육대회에 중대 축구대표로 출전하여 중대의 우승을 이끌 정도로 강인한 체력을 갖추어 동기생들의 귀감이 됐다. 고인은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생도 2학년때 생도대대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故 정 대위는 2021년 공군 소위로 임관한 이후 학생조종사로서 비행연구에 매진해왔다. 동료 학생조종사들의 학업을 도와주는 부학술장교로서 비행연구에 어려움을 겪는 동기생들이 있으면 본인이 밤새 정리한 연구 노트를 동료들과 기꺼이 공유하며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었다.

고인은 활기차고 밝은 성격을 지녀 주위에는 늘 사람들이 모여들었으며, 특히 성대모사를 잘해 동기생들에게 웃음을 주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했던 장교였다. 어렵고 궂은 일에도 솔선수범하였으며, 위트있는 유머로 대대의 학업 분위기를 명랑하게 이끄는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하곤 했다.

고 차재영 대위 (사진:공군)
고 차재영 대위 (사진:공군)

(故 차재영 대위)
故 차재영 대위(만 23세)는 2017년 공사 69기로 입학하여 투철한 군인정신을 길러왔다. 고인은 생도 시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전’을 신념으로 조직과 자신의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던 생도였다. 특히, 공사 철인3종대회에 4년 연속 참가하여 매년 기록을 단축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졌으며, 동기 사이에서 지덕체를 겸비한 인재로 평가받았다. 또한 후배들에게 애정이 많았던 고인은 생도 3학년 때 후배 예비생도들의 지도생도로서 후배들을 바르게 이끌며, 평소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모범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여 후배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러한 故 차 대위의 성격은 공사 졸업 이후 비행훈련에 임해서도 이어졌다. 동료 학생조종사들 사이에서 그룹스터디 리더 역할을 맡아 면학 분위기를 주도해왔으며, 동료 학생조종사들을 위해 비행훈련 자료를 정리하여 학업 부담을 덜어주는 등 누구보다 사려 깊은 모습을 보여왔다.

故 차 대위는 세심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어려움을 겪는 동료들의 옆에서 묵묵히 힘이 되어주며 동기생들의 단합에도 앞장섰다. 또한, 고된 훈련 속에서도 ‘우리가 이 정도로는 끄떡없지!’, ‘우리 다 같이 손잡고 KF-21 조종사가 되자’라며, 사기를 북돋아 주어 동기생들 사이에서 ‘멋진 녀석’으로 통해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