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IAI사의 자폭무인드론 하피 II
상태바
이스라엘 IAI사의 자폭무인드론 하피 II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2.04.24 0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전에서 검증된 자폭무인드론

하피-II는 하피-I의 대체 무기체계로 개발되었다. 하피-I보다 향상된 요소는 최대 비행거리와 체공시간, 광대역 RF 센서, 그리고 GPS 항재밍 안테나 등이다.

대한민국은 일명 '솔개 사업'으로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하피(Harpy)-1 대방사 무인기(이하 SEAD 무인기) 120기를 도입하여 공군 제 8 전투비행단 예하 제 288 전자전투대대에  배치하여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s) 무기체계로 운용중이다.

IAI사의 미니 하피(Mini Harpy)는 한국의 LAH(Light Armed Helicopter)헬기의 원격 정찰 장비이자 스탠드 오프 공대지 무기체계로 통합되는 배회 공격 드론이다. LAH 헬기의 미니 하피는 IR 영상 센서가 통합되어 있으며, LAH 헬기에 MUM-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통합되는 미니 하피 통제 체계와 연동되는 컴팩트 영상 데이터 링크가 통합되어 있다. 
미니 하피의 영상 데이터 링크는 미니 하피의 조종 데이터 링크로도 사용된다. 미니 하피와 LAH 헬기에 통합된 EWC와 연계 운용함으로써 LAH 헬기는 야전에 배치되는 단거리 방공 체계에 대한 SEAD 공격력도 보유하게 된다. 

하피-2는 하피-1의 광대역 RF 센서가 작동하는 대역 범위에서 작동하며 여기에 더해서 하피-1의 공격 범위 바깥에 있던 D 밴드 레이더도 공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최대비행고도와 체공시간이 기존의 하피-1의 그것보다 증가하였으며 하피-1에는 없는 GPS 항재밍이 하피-2에 통합되어 드론에 대한 GPS 스푸핑(spoofing)등 L 밴드 전자 공격 중 GPS 재밍에 대한 ECCM 성능이 대폭 강화되었다.

아제르바이잔의 HAROP 

이스라엘 해군 아일라트(Eilat)급 초계함에서 발사되는 HAROP. 이와 같이 HAROP과 하피-II는 해상에서도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최신예 SEAD 공격 드론인 하피-II는 RF 탐색기 최저 작동 대역이 UHF 대역에서 고주파 대역인 D 밴드이다. D 밴드에서 J 밴드까지 폭넓은 대역에서 작동하는 다채널 RF(Radio Frequency) 탐색기가 하피-II에 통합되어 있다. D 밴드 이상에서 작동하는 레이더는 하피-II의 광대역 RF 탐색기가 신호를 탐지하여 타격하며, 하피-II의 RF 탐색기 작동 범위를 하회하는 C 밴드(NATO C 밴드) 이하에서 작동하는 대형 조기경보레이더는 CCD TV와 FLIR가 통합된 영상 기반 표적 획득 체계가 통합되어 있는 HAROP을 사용하여 타격하는 것이다. 

대용량 인터페이스는 하롭(HAROP)의 S 밴드 조종 통제 인터페이스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한다. 하롭은 영상 센서(CCD TV, FLIR) 연동 인터페이스는 S 밴드 조종 통제 인터페이스와 구별되는 별도의 고지향성 CDL(Common Data Link)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S 밴드 조종 통제 인터페이스에 압축 영상 데이터 전송과 센서 조종 통제 기능까지 함께 구현되어 있다. 그리고 도입국이 요구하면 S 밴드보다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더욱 적합한 C 밴드(IEEE C) 센서 연동 인터페이스를 별도로 통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HAROP과 하피-2의 단계별 운용 방법 비교. 하피-2는 GCS에서 임무 계획 자료 입력하는 단계를 제외하면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다. HAROP은 중간 유도와 표적 공격, 배회 비행 등이 모두 자동화되어 있지만 표적 획득과 공격은 GCS에서 EO/IR 영상 센서 연동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원격 조종 통제를 해야 한다.

이스라엘 해군 아일라트급 초계함 내부에 통합된 HAROP 운용 통제체계.

아일라트급 초계함의 HAROP 운용통제체계에 시현되어 있는 표적들 중 임의로 하나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해당 표적을 loitering 비행 중인 HAROP의 FLIR가 스캔하여 생성한 영상이 시현된다. HAROP의 조종 통제 체계에 해상작전헬기, 해상초계기, 전투함, UAV 등으로부터 연동된 해상 트랙을 시현하고 각개 해상 트랙을 HAROP이 EO/IR 영상 센서 패키지로 중첩 획득하여 확보한 영상과 추적 제원을 선택적으로 시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아일라트급 초계함에 통합된 HAROP의 조종 통제 체계가 아일라트급 초계함의 통합전투정보시스템과 상호 인터페이스를 할 수 있도록 SI(System Integration)를 설계한다.

이 개념도는 아일라트급 초계함은 해상 초계 UAV, 해상작전헬기, 이스라엘 해군의 다른 전투함들과 디지털 전술 데이터 통신을 시행하여 확보한 해상 트랙을 HAROP 조종 통제 체계에 연동하여 HAROP을 운용하는 일종의 네트워크 중심적인 HAROP 운용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하피-2는 이스라엘 해군 전투함에서 발진하여 해안 인근에 배치된 적대 세력의 레이더, 적 전투함에 통합된 레이더 등을 타격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HAROP은 지정된 해상 트랙 인근 공역으로 진입 후에 조종 통제 체계와 EO/IR 센서의 원격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표적을 최종 식별, 획득하여 정밀 타격할 수 있다.

아제르바이잔군의 HAROP.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전쟁 당시 HAROP으로 공격한 표적들 일부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터키 Bayraktar에서 제작한 TB-2 무인 공격기의 활약이 잘 알려져있지만, IAI의 HAROP도 이 전쟁에서 대활약을 하였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HAROP은 아르메니아군의 T-72 전차 등 기갑 차량과 병력을 수송하는 트럭, 지대공 미사일 체계, 지대지 미사일 발사대 등을 정밀 타격하였다.

HAROP의 영상 센서에 포착된 아르메니아군의 S-300의 모습이다.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전쟁 당시 HAROP은 S-300 지대공 미사일 체계 등 아르메니아군의 핵심 방공무기체계들도 정밀 타격하였다. TB-2와 같은 무인 공격기들이 아르메니아를 상대로 대활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이와 같이 HAROP이 아르메니아군 방공 무기체계들을 효과적으로 타격하면서 아제르바이잔군 UAV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역을 확보했기 때문이었다.

붉은 원 안에 HAROP이 있다. 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전쟁에서 HAROP은 적 차량의 은닉된 격납고까지 정밀 타격하였다.

아제르바이잔군의 HAROP 발사대. HAROP은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전쟁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된 combat-proven(실전에서 검증된) 신뢰성이 높은 무기체계이다.

HAROP의 1개 GCS는 총 3대 발사대를 통제한다. 1대의 발사대는 최대 12대(4 X 3)의 HAROP을 적재하며 따라서 GCS 1대가 통제하는 HAROP은 총 36대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