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300, 시리아 상공에서 이스라엘 전투기를 첫 요격
상태바
S-300, 시리아 상공에서 이스라엘 전투기를 첫 요격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9.13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 방송매체가 시리아에 있는 S-300 지대공 시스템이 이스라엘 공군 F-16 전투기를 향해 적어도 한 발의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2018년 모스크바가 아사드 정권에 방공시스템을 설치했다고 선언한 이후 이스라엘이 시리아를 공습하는 과정에서 러시아제 S-300을 발사한 첫 사례다.

러시아는 시리아 S-300 포대의 미사일 발사를 통제했다. 타르투스의 해군기지와 라타키아 근처의 크메이임 공군기지에 위치한 러시아제 S-400과 S-300 시스템은 지금까지 이스라엘 전투기를 향해 발사한 적이 없다.

이스라엘 공군의 F-16 전투기 (사진:Israeli Air Force Facebook)
이스라엘 공군의 F-16 수파 전투기 (사진:Israeli Air Force Facebook)

이스라엘의 채널 13은 5월 13일(현지시각) 시리아 북서부 도시 마샤프 근처의 목표물을 공격한 후 '러시아의 S-300 지대공 시스템이 이스라엘 전투기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5월 16일 보도했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시리아의 S-300 시스템이 모스크바의 직접적인 사용 통제로 볼 때 러시아군 시스템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일반적인 관행대로 이번 공습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 국방부의 시리아 러시아 화해 센터는 이스라엘 F-16이 5월 13일 시리아 서부 도시 마샤프와 바니야스 항에 있는 '시리아 과학 연구 센터'를 겨냥해 미사일 22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공군의 복좌형 F-16 수파전투기 (사진:Israeli Air Force Facebook)
이스라엘 공군의 복좌형 F-16 수파전투기 (사진:Israeli Air Force Facebook)

예루살렘 포스트는 이스라엘의 지난주 시리아 공격은 시리아와 레바논 무장세력을 겨냥한 이란의 무기 이전과 더불어 시리아에 있는 이란의 무기공장과 무기고를 겨냥한 지하시설 입구를 파괴하기 위한 의도였다고 보도했다. 적어도 일부 목표물들은 2018년 이전의 공습으로 공격받았으나, 이후 재건되었다.

채널 13은 이스라엘 전투기에 S-300 지대공 미사일이 발사됐다고 보도했지만, 이 매체는 미사일이 이스라엘 항공기에 위협이 되지 않으며, 전투기에 레이더 락온도 없다고 전했다. 이 미사일들이 단지 탄도미사일로 발사된 것인지, 아니면 이스라엘의 유명한 전자전 시스템이 S-300 시스템으로 전투기를 락온하는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발사시점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이스라엘의 정책 변화와 일치한다. 이스라엘은 처음에 러시아의 침략에 대항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늦추고 나서 우크라이나군에 일부 무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독일 람슈타인 공군기지에서 열린 미국이 주최한 우크라이나 군사지원 관련 정상회담에도 이스라엘 관리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S-300 지대공 미사일 (사진:Robert Magyar twitter)
S-300 지대공 미사일 (사진:Robert Magyar twitter)

러시아는 2018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러시아 Il-20 쿠트 정찰기 1대를 실수로 격추시켜 탑승자 15명을 모두 숨지게 한 사건의 여파로 불특정 다수의 S-300을 시리아 바샤르 아사드 대통령에게 넘길 것이라고 처음 발표했고 지중해 연안 지역이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시리아로의 미사일 이전을 발표하면서 S-300의 최대 사거리는 124마일로 러시아가 생산한 시스템의 가장 앞선 수출 버전인 48N6E3 미사일을 사용하는 PMU-2 변종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수도 다마스쿠스와 가까운 시리아 남부에 위치한 S-300 지대공 시스템이 지중해와 이스라엘 영토 안까지 요격아 가능하다. 또한 이스라엘 공군이 시리아 내에서 공격을 개시하기 전에 정기적으로 통과하는 레바논 영공도 포함한다.

이스라엘 전투기들은 방어용 미사일 발사를 회피했지만 시리아 내에서의 많은 공격에서 어떠한 손실도 없었다. 2018년 초에 F-16 수파 전투기가 추락했고, 다른 항공기들도 피해를 입었다. 이스라엘은 조종사들의 실수로 손실했다.

S-300 시스템은 분명히 이스라엘이 언제든지 시리아 영공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위협하지만, 이스라엘 공군의 특히 최대 라이벌인 이란과 함께 운용되기 시작한 이후 이러한 시스템에 대항하기 위한 전술과 기술을 개발했다. S-300의 파생형을 운용하고 있는 그리스와 이에 대항하는 훈련 사례를 미국에서 전술과 대응책을 조정하기 위한 훈련이 포함됐다. 이스라엘은 항공 전자전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국가 중 하나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