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우크라이나에 IRIS-T 방공 시스템 제공
상태바
독일, 우크라이나에 IRIS-T 방공 시스템 제공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6.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은 IRIS-T SLM과 MARS-II, 미국은 HIMARS와 MQ-1C 그레이이글 제공

독일 언론들은 우크라이나에 첨단 IRIS-T SLM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과 더불어 적의 야포, 박격포, 포를 탐지하기 위한 대포병 레이더를 보낼 것이라고 올라프 숄츠 총리가 발표했다.

독일 뉴스 사이트 DW의 보도에서 숄츠 총리는 독일 의회 연설에서 "정부는 독일이 보유한 가장 현대적인 방공시스템인 IRIS-T 시스템을 전달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도시 전체를 방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Diehl Defence의 IRIS-T SLM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사진:Diehl Defence)
Diehl Defence의 IRIS-T SLM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사진:Diehl Defence)

제작사인 딜 디펜스는 시스템의 핵심 IRIS-TSL 유도 미사일이 최대 12마일 이상의 고도에서 25마일 떨어진 목표물을 격추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렇게 되면 우크라이나가 이미 러시아의 공중 우위성을 막기 위해 사용한 노후화된 소련 시대의 방공 시스템을 보강하는 능력이 된다. 

숄츠는 또한 "적 박격포와 포병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최첨단 대포병 레이더 시스템"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것은 가장 현대적인 무기로 우크라이나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우리가 내린 결정이다."

DW의 보도애서  숄츠 총리은 이와 함께 베를린이 미국과 긴밀히 협조해 우크라이나에 MLRS를 여러 대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DW는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이 시스템이 러시아 영토를 공격하는데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독일 언론 DPA는 베를린이 MLRS 4기를 우크라이나에 보낼 계획이며, 미국은 우크라이나 병사들에게 이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훈련시킬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DW는 숄츠가 언급한 레이더나 발사체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독일의 타게스피겔 통신은 독일이 우크라이나에 "자국 장비에서 크라우스-마페이-베그만 방산그룹의 MARS II  4기를 보낼 것"이라고 보도했다.

KMW에 생산하는 MARS-II MLRS (사진:KMW)
KMW에 생산하는 MARS-II MLRS (사진:KMW)

"MARS II/MLRS-E의 [유럽 화력 제어 시스템]은 현재 2가지의 GMLRS 변형인 UNITARY(탄두)와 SMARt(센서 융합형 문션 포병)를 발사할 수 있다."라고 회사 웹사이트에 명시되어 있다.

이 로켓들은 미국의 HIMARS와 MLR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M30과 M31 유도 로켓과 동일하다. MARS와 개량된 MARS II는 미국제 M270 다연장 로켓 시스템(MLRS)의 독일 전용 버전이다.

미국의 M270처럼, MARS II 시스템은 한 번에 최대 12개의 로켓을 탑재할 수 있는 추적 로켓 발사기로 구성되어 있다.

타게스피겔은 이 정보의 출처로 '정부 소식통'를 인용하여  "스콜츠가 연방의회 연설에서 이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독일이 장비를 우크라이나로 넘겨주는 시점은 언제인지는 알 수 없다.

IRIS-T 시스템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독일의 가장 진보된 지대공 시스템이다. 

미국에서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로 약속한 HIMARS 시스템(사진:U.S.ARMY)
미국에서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로 약속한 HIMARS 시스템(사진:U.S.ARMY)

이러한 시스템은 상당히 발전되어 있고 중간 범위까지 매우 유연한 방공 기능을 제공하지만, 모델에 따라 방공능력이 제한적이다. 얼마나 많은 시스템을 보낼 수 있는지, 시스템들이 이집트에서 온 것과 같은 기존 고객의 주문에서 전용될 것인지도 불명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나레나 베어복 외무장관은 "몇 개월이 걸릴 것"이라며 "무기 제조사인 딜이 만든 이 시스템은 원래 다른 나라를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RIS-T SLM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약속은 지금까지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가장 진보된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의미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장의 주요 목표물을 더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더 진보된 로켓 시스템과 군수품"을 전달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고위 공식 브리핑 기자들은 문제의 무기체계가 M142 HIMARS라고 추가로 확인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판매승인을 낸 MQ-1C 그레이 이글 (사진:U.S.ARMY)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판매승인을 낸 MQ-1C 그레이 이글 (사진:U.S.ARMY)

동시에 미국은 MQ-1C 그레이 이글 4대를 우크라이나 판매를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판매를 신속하게 승인해서 장비가 인도되도 그레이 이글은 미국이 직접통제를 할 것인지 아니면 우크라이나가 통제를 할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