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국방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언
상태바
이슈페이퍼, 국방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언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7.06 0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임영일, 이하 국기연)는 지난 5월 중순부터 급변하는 국방과학기술 이슈에 대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기연 이슈페이퍼’(KRIT Issue Paper)를 발간해 오고 있으며, 이번 이슈페이퍼(22-3호)는「국방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를 다뤘다. 

이번에 발간한 이슈페이퍼는 신정부의 대표적인 국방 공약인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국방 AI 플랫폼의 개발 필요성과 성공적 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고려사항을 제시 하고 있다.

국방AI플랫폼관련 이슈페이퍼 (자료사진:국방기술진흥연구소)
국방AI플랫폼관련 이슈페이퍼 (자료사진:국방기술진흥연구소)

국기연은 그동안 국방기술기획을 위한 사전연구의 일환으로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개발동향, 기술예측, 기술수준조사 및 분석결과 등을 제공해 왔으나, 이번 이슈페이퍼 발간을 계기로 향후에는 국방과학기술과 무기체계에 관해 일반국민이나 軍 구성원 등 이슈별 독자층(Target Audience)이 궁금해 하는 기술적 이슈들에 대한 심층 연구 결과를 적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신정부의 국방혁신 4.0 추진을 위해서는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신속한 국방 활용이 전제되어야 하며, 특히 AI 플랫폼은 우리 군이 지향하는 ‘AI 과학기술 강군 도약’의 첫 단추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기연은 이슈페이퍼 발간을 통해 국방부, 방사청 등 국방 유관기관을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정부부처·연구기관에 배포,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정책 및 전략수립을 돕고자 한다. 아울러, ‘국방AI 플랫폼’처럼 일반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이슈의 경우 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