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 한국형 추진 시스템 ‘K-DRIVE’ 기술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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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한국형 추진 시스템 ‘K-DRIVE’ 기술 협력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2.07.17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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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이 7월 11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과 상선 및 특수선용 K-DRIVE 기술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K-DRIVE의 성공적인 기술 개발과 사업화 수주 유치를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협약식에는 KOMERI 배정철 원장 외 4명,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와 신재용 실장(개발자)이 참석한 가운데 KOMERI에서 진행됐다.

기존 전기추진시스템과 한국형 추진 시스템 ‘K-DRIVE’의 차이점 (사진:STX엔진)
기존 전기추진시스템과 한국형 추진 시스템 ‘K-DRIVE’의 차이점 (사진:STX엔진)

K-DRIVE란 추진용 컨버터(인버터) 및 고조파 필터가 필요 없는 전기추진시스템으로, 기존 전기추진시스템보다 △Capex 20% △Opex 30% △Space 50% △Weight 30% 이상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배터리 및 연료 전지 등 친환경 기자재를 통해 추진하는 전기추진 및 하이브리드 추진 선박뿐만 아니라, 디젤 일렉트릭 추진 선박에도 적용된다.

왼쪽 다섯 번째부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배정철 원장,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 (사진:STX엔진)
왼쪽 다섯 번째부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배정철 원장,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 (사진:STX엔진)

기존 전기추진시스템 시장은 ‘인버터와 고조파 필터’ 업체들이 해외 업체들로 구성되고 진입 장벽이 높아 국내 업체들은 진출하기 힘든 영역이었다.

그러나 STX엔진은 K-DRIVE라는 새로운 추진 시스템을 통해 국내 조선 기자재 업체와의 상생 협력이 가능한 SUPPLY CHAIN을 구성할 계획이다.

STX엔진은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최근에 K-DRIVE용 추진 전동기(300kW급에서 3만kW) 기술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KOMERI는 방위사업법 제3조 제10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에 따라 ‘조선해양기자재 연구 및 기술개발사업’, ‘시험검사 및 품질인증사업’, ‘신뢰성 평가사업’ 등에 대해 방위사업청 전문 연구 기관으로 신규 위촉됐다.

이 밖에도 해양수산부에서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에 탑재되는 ‘전력변환장치와 추진용 전동기’의 성능 및 안전성을 점검하는 국내 최초의 선박용 물건 형식 승인 시험 기관으로 지정됐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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