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코리아, 모빌리티의 미래 제시
상태바
SAP 코리아, 모빌리티의 미래 제시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2.08.19 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P 코리아(대표 신은영)가 14일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하고 변화하는 모빌리티 시장의 미래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ABB FIA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2022 서울 E-프리(SEOUL E-PRIX) 개최에 맞춰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SAP는 메르세데스-EQ 포뮬러 E (Mercedes-EQ Formula E, 이하 MFE)팀에 제공 중인 다양한 솔루션과 활용 사례도 처음 국내에 소개했다. 2022 서울 E-프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로, 8월 10일부터 14일까지 잠실 종합운동장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에서 진행되는 ‘서울페스타 2022(SEOUL FESTA 2022)’의 하이라이트 행사이다.

하겐 호이바흐(Hagen Heubach) SAP 자동차 산업 총괄 및 부사장은 “현재 세계 자동차 산업의 핵심은 지속 가능성이며, 미래의 모든 비즈니스 결정을 위한 기반이 돼야 한다.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과 함께 글로벌 공급망 운영 중단을 관리하는 데 있어 엄청난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MFE 팀과 같은 최고의 팀으로부터 혁신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면서도, 전 세계 네트워크에서 함께 협업하며 산업 전체적으로 이러한 과제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겐 호이바흐(Hagen Heubach) SAP 자동차 산업 총괄 및 부사장(사진:SAP코리아)
하겐 호이바흐(Hagen Heubach) SAP 자동차 산업 총괄 및 부사장(사진:SAP코리아)

지능형 기업을 위한 SAP 클라우드 프레임워크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향한 회복탄력성, e모빌리티 및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주요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핵심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2021년 SAP가 ‘카테나-X 오토모티브 네트워크(Catena-X Automotive Network)’를 설립한 이후 이번 이니셔티브에 많은 기업이 동참했다. 이들 기업은 개방성, 상호운용성, 협업 그리고 보안에 초점이 맞춰진 해당 네트워크에서 자동차 산업이 탄소 및 폐기물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부품, 원자재, 탄소 배출량 등을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추적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은 공급망 안정화뿐 아니라 규제를 준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SAP는 SAP 자동차 인더스트리 네트워크(SAP Industry Network for Automotive)를 출시하고 카테나-X 인증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추적성(Traceability) - SAP 자동차 인더스트리 네트워크는 원재료 원산지부터 완제품까지 완벽한 자재 데이터를 수집하는 양방향 엔드투엔드 신뢰 사슬(Trust Chain)을 제공한다. 아울러 특정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제품 안전성과 지속 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품질 관리(Quality Management) - SAP는 자동차 OEM 및 공급업체가 품질 문제를 더욱더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품질 사용 사례(Quality Use Cases)의 핵심은 제품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가치 사슬에 걸쳐 근본 원인을 함께 찾아내며, 영향을 받는 차량과 구성요소 및 비용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품질 비용을 절감하며, 업계 전반에 걸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수요 및 생산능력 관리(Demand and Capacity Management) - 공급망 전반에 걸쳐 품질 비용을 절감하며, 업계 전반에 걸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전체 네트워크에서 수요 및 공급 데이터를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다 탄력적인 공급망을 조성하고, 잠재적인 공급 부족과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효율적으로 파악하며, 필요에 따라 공동으로 솔루션을 결정할 수 있다.

·탄소 데이터 교환(Carbon Data Exchange) - 공급망을 따라 제품의 탄소발자국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탄소발자국을 계산 및 공유한다. 탄소 데이터 교환을 통해 탄소 배출 관련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고 공동으로 탄소 배출 제로를 위한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할 수 있다.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 - 각 공급업체, OEM 그리고 해체 및 재활용 기업 등 전체 자동차 가치 사슬이 협업해 원자재와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프로세스 및 제품의 자원 효율성을 제고한다.

SAP가 제시하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의 결과물은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에서 엿볼 수 있다. SAP는 포뮬러-E 팀 중 하나인 MFE의 공식 비즈니스 퍼포먼스 파트너로서 SAP S/4HANA 클라우드를 비롯해 SAP 컨커, SAP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및 경험 관리 솔루션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MFE는 2020~2021년 시즌에서 드라이버 챔피언과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동시에 거머쥐며 전기차 레이싱 명가로 발돋움했다.

MFE 팀은 SAP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받고 이를 기반으로 재무를 포함한 다양한 운영 분야를 예측하고 있다. SAP S/4HANA 클라우드는 지속해서 성장함에 따라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MFE 팀에 제공한다. MFE 팀은 이를 바탕으로 전체 계획 및 구매 프로세스와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다. SAP S/4HANA는 자동차 부품 배송 과정을 추적하고 경주를 위한 화물을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마감일을 관리하고 재무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는 지속 가능성 솔루션을 통해 MFE가 보다 지속 가능하고 인텔리전트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MFE는 레이싱 카 관련 탄소 배출량은 물론, 임직원 이동에 따른 탄소 배출을 추적해 운영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활용한 지속 가능성 달성에 힘을 쏟고 있다.

SAP는 MFE 팀과의 협업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2021년 9월 클라우드 기반의 표준화된 플랫폼인 SAP E-모빌리티(SAP E-Mobility)를 출시했다. SAP E-모빌리티는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패키지를 제공한다.

하겐 호이바흐 부사장은 “어디에서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모빌리티 산업 일부분일 뿐이다.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쉽고 지능적이며 자동화된 충전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며 “해당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충전소에서 차량의 프로필을 즉시 인식할 수 있도록 다른 모빌리티 관련 업무와 상호 연결된 지능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AP는 2009년부터 지속 가능성을 기업 전략의 핵심 축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SAP는 당연하게도 자체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 SAP는 SAP E-모빌리티를 활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AP는 2023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SAP 사내 전기차 약 2만7000대 중 5분의 1에 전기차 표준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SAP는 2010년부터 전기차를 운용하기 시작했으며, 203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회사의 노력에 따라 운용하는 전기차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SAP는 2030년까지 전기차 사용률 100% 달성은 물론, 증가하는 수요를 맞출 수 있도록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