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포항 다국적 기뢰전 훈련 종료
상태바
해군, 포항 다국적 기뢰전 훈련 종료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0.17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은 10월 4일부터 12일까지 포항 인근 해상에서 다국간 기뢰전 훈련을 실시했다.

상륙함인 노적봉함에서 해군의 UH-60P 기동헬기가 기뢰전 훈련 지원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사진:해군)
상륙함인 노적봉함에서 해군의 UH-60P 기동헬기가 기뢰전 훈련 지원하고 착함하고 있다. (사진:해군)

이번 훈련은 다국적 해군 간 연합 기뢰전 수행능력을 강화하고, 유엔사 전력제공국(UNCSS)의 한반도 전구 내 기뢰전 환경을 숙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6년 처음 시행한 이후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다국간 기뢰전 훈련은 매년 한국 해군이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ㆍ영국 등 총 10개국이 참가했다.

다국적 기뢰전에 참가한 국가의 해군장병들과 기뢰전 훈련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사진:해군)
다국적 기뢰전에 참가한 국가의 해군장병들과 기뢰전 훈련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사진:해군)

한국 해군은 이번 훈련을 위해 기뢰부설함 남포함(MLS-II, 3000톤급), 기뢰탐색소해함 남해함(MSH, 700톤급) 등 함정 8척과 P-3 해상초계기, UH-60 해상기동헬기를 투입했다. 

미국 해군은 소해함 2척과 소해헬기, 영국 해군은 원양초계함 1척이 참가했으며, 뉴질랜드ㆍ캐나다ㆍ호주ㆍ벨기에ㆍ싱가포르ㆍ이탈리아ㆍ튀르키예 해군의 경우 폭발물처리팀(EOD)과 연합참모단이 참가했다.

미해군 소해헬기인 MH-53E가 소해작전을 하고 있다. (사진:해군)
다국적 기뢰전 훈련에 참가한 미해군 소해헬기인 MH-53E가 소해작전을 하고 있다. (사진:해군)

각국 해군은 포항 인근 해상에서 훈련기뢰 부설, 무인기뢰처리기ㆍ소해함ㆍ소해헬기를 이용한 기뢰탐색 및 제거를 비롯해 연합 폭발물처리팀의 해저기뢰 수중폭파 등 실전적인 훈련을 펼쳤다.

한국 해군은 향후 해양 유ㆍ무인 복합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수중자율기뢰탐색체(AUV) 등 무인전력을 운용할 예정이다.

기뢰제거작업을 위해서 ISB고무보트로 출동을 했던 다국적요원들이 함의 램프도어로 귀환했다. (사진:해군)
기뢰제거작업을 위해서 IBS 고무보트로 출동을 했던 다국적요원들이 함의 램프도어로 귀환했다. (사진:해군)

해군은 다국간 기뢰전 훈련을 통해 무인잠수정 운용국가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무인체계 운용과 관련된 전술적 활용방안 등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