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국가들 무기판매에 주역하는 이스라엘 기업들
상태바
중동 국가들 무기판매에 주역하는 이스라엘 기업들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12.1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이 지역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줄이기로 결정함에 따라, 이스라엘 총리 나탈리 베넷의 최근 성공적인 UAE 방문은 이스라엘 내 무기 판매의 거대한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몇 달 전, 백악관은 미육군에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패트리엇 방공포대 일부 철수명령을 내렸다. 이것과 걸프 지역에서 철수하기 위한 미국의 다른 조치들은 사우디 아라비아와 이 지역의 다른 나라들로 하여금 이스라엘이 만든 방어 시스템을 구매하기를 열망하게 만들었다. 이스라엘에서는 몇몇 심각한 장애물이 극복된다면, 이 지역에 이스라엘 방위산업체들을 위한 큰 시장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스라엘 방위산업체 고위 관리들이 최근 몇 주 동안 이스라엘 방위산업체들의 대규모 걸프 무기 시장 진입을 위한 승인 절차를 가속화할 것을 국방부에 요청했다. 

IAI가 개발한 무인 정찰기 헤론MK-II (사진:IAI)
IAI가 개발한 무인 정찰기 헤론MK-II (사진:IAI)

많은 회사들이 이미 UAE, 바레인, 심지어 사우디 아라비아까지 사무소를 개설했다.

걸프 국가들이 이스라엘 기업이 개발한 시스템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이스라엘 방위산업이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현재 이스라엘 국방부는 이스라엘 방위 기업들이 걸프 국가들에서 시작한 잠재적 거래의 일부만 승인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국방부의 공식적인 언급은 없지만, 아랍국가들의 정책이 바뀔 것 같지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있다.

이스라엘과 걸프 지역 국가 간의 관계가 정상화된 직후 UAE와 바레인, 심지어 공식적으로 이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사우디아라비아도 이스라엘제 방어 시스템 구매에 관심을 표명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바이든 행정부가 일부 걸프 국가에 주요 방위 시스템 공급업체로 발돋움하기 전에 중동과 걸프 지역에서 새로운 정책을 더 연구중이다.

몇몇 이스라엘 회사들은 정부가 승인하면 수익성이 좋은 시장에 진입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은 EDGE와 군사 및 상업적 응용의 전 범위에 대한 일련의 무인 수상 선박(USV)을 공동으로 설계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EDGE는 해군 및 상업용 선박의 설계, 신규 건조, 수리, 유지보수, 개조 및 전환의 지역 선두 업체인 ADSB를 활용하여 이스라엘 방위 회사와 협력하여 최첨단 USV를 개발하고 있다.

임무 요구에 따라 ADSB는 플랫폼을 설계하고 제어 시스템과 페이로드를 통합하며 운영 개념(CONOPS)을 개발하는 한편, IAI는 자율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임무 페이로드들을 제어 시스템 유닛에 통합한다.

또 다른 주요 이스라엘 방위산업체 엘빗 시스템스도 발빠르게 움직였다. 11월에는 엘비트 시스템즈 에미레이트 (ESE)의 설립을 발표했다. Elbit는  ESE는 아랍에미리트(UAE) 군과의 장기적인 협력을 촉진하고 최종 사용자의 운영 요구에 대한 솔루션 맞춤화를 감독하며 현지 파트너에게 기술을 이전하는 것을 주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의 첨단 무기체계를 UAE에 판매하는 문제가 민감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UAE는 최근 몇 달 동안 이란과의 관계를 개선할 방법을 모색해 왔다. 이는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UAE의 우려가 아브라함 협정 체결의 계기가 된 것이어서 매우 의미 있는 진전이다.
이 지역의 상황이 유동적이고 국가 간 방정식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이스라엘 국방 소식통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단기적으로 걸프 국가들에 방어 시스템만 판매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바뀔 수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