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동남아 최대 방산 전시회 Indo Defense 2022 참가
상태바
KAI, 동남아 최대 방산 전시회 Indo Defense 2022 참가
  • 장훈 기자
  • 승인 2022.11.03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유럽 시장 진출 성과를 거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K-방산을 선도하는 KAI는 동남아시아 최대 방위산업전시회인 Indo Defense 2022에 참가해 11월 2일부터 5일까지 인도네시아 및 주변국에 대한 수주 활동을 강화한다.

Indo Defense 2022 KAI 부스를 방문한 박태성 주인니 한국대사(사진:KAI)
Indo Defense 2022 KAI 부스를 방문한 박태성 주인니 한국대사(사진:KAI)

Indo Defense 2022에는 국내 방산업체를 포함 40개국 860여 개 업체가 참여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15위의 군사력을 자랑하는 국가로, KAI는 2001년부터 T-50i, KT-1B 등 총 40여 대의 국산 항공기를 수출했다.
 
KAI는 인도네시아와 주변국 군 수뇌부와의 연쇄 면담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 신규소요를 파악하고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벌인다.
  
인도네시아 공군은 향후 40여 대에 달하는 호크(Hawk) 109/209 훈련기 겸 경공격기 대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FA-50은 말레이시아 공군의 고등훈련기 겸 경전투기 사업에서 유력 후보 기종으로 꼽히고 있다. 

타나삭 메타난타 태국 국방부 차관보와 면담중인 강구영 KAI 사장 (사진:KAI)
타나삭 메타난타 태국 국방부 차관보와 면담중인 강구영 KAI 사장 (사진:KAI)

KAI는 필리핀 공군이 운영 중인 FA-50PH의 성능개량과 추가도입 그리고 원활한 후속군수지원을 위한 성과기반군수 사업을 제안 중이다.

KAI 강구영 사장은 “인도네시아 및 주변국 주요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KAI의 고정익 및 회전익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잠재 시장을 파악해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FA-50 경공격기는 폴란드 수주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뤄 경쟁 기종 대비 최고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공중급유기능을 통한 항속거리 증대, 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 공대지·공대공 무장 업그레이드를 통해 미래 전장의 요구에 맞는 차세대 경공격기로 진화할 계획이다. 

FA-50 외에 정글 지역이 많은 동남아시아 특성을 고려해 수리온 및 소형무장헬기(LAH)에 대한 마케팅 활동도 진행한다.

수리온은 국내에서 군용 및 관용 헬기로 운용되고 있으며, 소형무장헬기는 연말 전투적합판정을 앞두고 있다. 
 
KAI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시뮬레이터 수출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KAI의 시뮬레이터는 국산 항공기 외에 국산 잠수함 장보고-Ⅲ 및 고속상륙정에도 사용되고 있다.

KAI는 향후 5년간 300억 원 규모로 성장이 기대되는 국내 시뮬레이터 영상 시스템 시장에서 절반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1조 원 규모의 해외시장에도 수출 패키지 사업을 통해 진출해나갈 방침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