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와 ‘천무’ 수출 계약 체결
상태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와 ‘천무’ 수출 계약 체결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2.11.06 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디펜스와 통합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폴란드 정부와 다연장로켓인 천무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8월에 K9 자주포 수출 계약(3조2000억원)을 맺은 데 이어 이번 천무 계약으로 올해만 폴란드 수출 물량이 이미 8조원을 넘어섰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정부와 천무 발사대, 유도탄, 장사거리탄 등을 공급하는 약 35억달러(5조원)의 1차 실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10월 19일 폴란드와 맺은 기본 계약을 토대로 수출 대상 장비의 수량과 금액 및 납품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에 따라 2023년부터 유럽 지역에 처음으로 천무를 공급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정부와 천무 발사대, 유도탄, 장사거리탄 등을 공급하는 약 35억달러의 1차 실행 계약을 체결(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정부와 천무 발사대, 유도탄, 장사거리탄 등을 공급하는 약 35억달러의 1차 실행 계약을 체결(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계약식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손재일 대표이사와 폴란드 마리우스 브와슈차크(Mariusz Blaszczak)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유동준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폴란드 국영 방산 업체 PGZ사 세바스찬 추와크(Sebastian Chwalek)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폴란드 정부는 추가 협상을 통해 23년 말까지 2차 실행 계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2차 계약에는 현지 방산 업체인 WB와 사격 통제시스템, 옐츠(Jelcz)와는 운반용 트럭, HSW와는 체계 조립 분야에서 현지에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를 통해 폴란드와 차세대 무기 체계를 개발하고, 제 3국 공동 진출 등의 방산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천무 수출을 위해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군과 정부기관에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11월 1일 기존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3년 3월 한화의 방산 부문을 추가로 인수합병할 계획이다. 현재 실사 중인 대우조선해양까지 자회사로 두게 된다. 

수출하는 천무도 기존 한화그룹의 여러 회사가 각각 유도탄, 발사대 등을 나눠서 제작했으나 통합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수주부터 생산 등 전 분야를 총괄해 사업성이 크게 강화됐다.
 “이번 합병을 계기로 ‘방산 패키지’ 수출을 추진하고, 유지보수 시장에도 적극 진출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며 “우주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새로운 성장동력도 동시에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