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마틴 C-130J 수송기 토니 프레제 부사장 인터뷰(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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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히드마틴 C-130J 수송기 토니 프레제 부사장 인터뷰(3)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1.12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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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30J 공중 급유능력 및 국내업체협력 및 단거리 이착륙 능력

지난 10월 25일 공군의 대형수송기사업 2차 제안서 마감 직후 미국 록히드 마틴사의 토니 프레제 부사장과 

인터뷰가 있었다. 디펜스투데이 / 월간 디펜스타임스 공동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Q3: C-13J는 날개에 공중급유 장비도 장착이 가능한데, 프로브앤드로브 방식의 전투기나 군용기는 몇대까지 급유가 가능합니까?

C-130J는 현재까지 18개의 임무를 포함하여 다양한 임무를 지원하는 다목적 수송기입니다.

허큘리스의 가장 오랜 미션은 공중 급유와 지상 급유입니다. C-130은 미 해병대 KC-130 배틀허크 기종을 시작으로 60년 이상 급유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허큘리스의 급유 임무는 미 공군 HC-130(수색 및 구조)와 MC-130(특수 작전) 기종에도 적용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KC-130J는 전투 지역에 보급품을 재공급하고, 직접 항공 지원 본부(DASC, Direct Air Support Center)를 제공하며, 지상군 투입 및 의료 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KC-130J는 공중에서 날개와 외부 탱크를 사용하여 57,500 파운드의 급유량을 제공합니다. KC-130은 3,600갤런의 탈착식 알루미늄 연료 탱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추가 급유가 필요할 때 이를 사용합니다.

표준 프로브앤드로그 방식으로 고정익 또는 회전익 항공기에 급유 가능합니다. KC-130J가 급유 가능한 기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AV-8B, F-35B/C, F/A-18A/B/C/D, F/A-18E/F, EF-18A/B, EA-18G,MV-22B, CVM-22B, CV-22B, CH-53E, MH-53E, MH-47E/G, HH-60W, MH-60K/L, UH-60J, C/F-18A/B, F-5E/F, BAE HAWK, MiG-29N, Mirage 2000, Tornado IDS/ECR, Rafale M, C-295, Euro Fighter Typhoon 2000, EC-725, AMX, F/T-339B/C, HH-101A.

날개에 장착된 2개의 호스와 드로그 급유 포드는 각각 분당 최대 300갤런을 두 대의 항공기에 동시에 급유하여 다중 급유 편대(일반적으로 30분 내에 4대의 항공기를 급유하는 대형)의 빠른 회전율을 가능케합니다.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할 때는 특별히 구성된 내부 동체 탱크에서 24,392파운드의 연료를 추가로 급유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동체 탱크 없이도 작동하므로 동일 임무에서 화물칸을 사용할 수 있어 기체에 보다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KC-130J는 헬리콥터, 차량, 연료 저장소에 분당 4,018 파운드의 신속한 지상 급유를 제공합니다. 이 항공기는 터빈이 가동되고 연료를 펌핑하는 동안 프로펠러를 느리게(회전 속도의 25%) 작동할 수 있는 독특한 프로펠러 페더링 기능(“호텔 모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펠러의 감속 기능은 KC-130J의 후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KC-130J는 미 해병대 하베스트 호크(Harvest HAWK)의 예와 같이 공중 건십으로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글로벌 운용군은 지난 수십 년 동안 KC-130를 운용해왔습니다. 현재 슈퍼 허큘리스 공중 급유 운용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KC-130J: 미 해병대
MC/HC-130J: 미 공군

KC-130J 글로벌 운용군
이탈리아 공군
프랑스 공군
독일 공군 (KC-130J 3대 인도)
쿠웨이트 공군
사우디아라비아 공군

종합적인 C-130J의 솔루션 및 제원 (자료:록히드마틴)
종합적인 C-130J의 솔루션 및 제원 (자료:록히드마틴)

Q4: 국내에서 C-130J 수송기 제안시 국내업체와 어떤 방식으로 협력을 할 예정입니까?

대한민국 방위사업청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에 생산과 유지 보수 관련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방산업을 활성화하고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록히드마틴은 방위사업청의 산업협력의 방향을 이해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록히드마틴은 대한민국과 오랜 산업협력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이는 대형수송기 2차 사업에 이점이 될 것입니다.

록히드마틴은 대형수송기 2차 사업 제안 요청서에 명시된 목표를 충족하고 방위사업청과 직접 당사의 계획을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대형수송기 2차 사업의 경쟁적인 상황을 감안해 저희 제품 제안과 관련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는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록히드마틴은 C-130, T-50 F-35, F-16, P-3 등 과거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과 대한민국의 방위산업 파트너들과의 오랜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F-16과 C-130J 공동생산 프로그램 협력과 T-50 고등훈련기, FA-50 경공격 전투기 공동개발, KF-21 전투기 개발에 대한 기술지원 등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오랜 인연을 맺고 있음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록히드마틴은 현재 대한민국 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장기 구매 계약에 따라 C-130 프로그램을 위한 C-130J 엔진 나셀을 KAI에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무는 KAI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최종조립은 중소기업인 ‘대신’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KAI는 현재 F-16의 주요 동체와 엔진 덕트 조립품의 공급 업체이기도 합니다.

록히드마틴의 역사는 우리가 대한민국 산업을 지원하고 위와 같은 중요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부분은 이번 대형수송기 2차 사업에서 록히드마틴의 C-130J 제안에 포함이 될 것입니다. 

Q5: C-130J는 단거리 이착륙이나 비포장 도로에서 운용이 가능합니까?

허큘리스의 특징 중 하나는 남극의 얼음 활주로에 착륙하는 것에서부터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활주로에 이착륙 하는 것과 같이 다른 수송기들이 갈 수 없고, 또한 가지 않고, 가고 싶지 않은 곳에 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직선 날개와 프로펠러 동력 장치를 포함한 견고한 설계 요소의 조합은 C-130이 까다로운 위치에서 작동하는 능력에 기여합니다.

C-130J는 짧은 이륙과 착륙에 탁월하며 50피트 장애물을 3,300피트 이내로 이륙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130J는 정상적인 착륙 조건에서 3,000피트 내에서 착륙할 수 있으며 Max Effort 착륙 시 최소 1,630피트 내 착륙이 가능합니다.  

C-130J는 복잡한 임무 환경에서 운용할 때 탁월합니다. 까다로운 조건에서 검증된 슈퍼 허큘리스의 성능을 통해 운용자는 위험도가 낮고 신뢰할 수 있는, 잘 알려진 수송기에 의존할 수 있으며, 알 수 없고, 입증되지 않은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지 않습니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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