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보라매 전투기를 위한 Hammer(AAS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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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 보라매 전투기를 위한 Hammer(AASM) (1)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2.11.23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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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M은 적외선 영상 유도 키트에서는 적외선 영상 기 반 ATA를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영상 자료가 단순 하고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AASM 키트 에 로켓모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 동력을 사용 한 비행 중의 에너지 축적과 이를 활용한 비행 경로의 급 격한 변경, 고각 돌입, 높은 착탄 충격량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Hammer는 AASM의 수출명칭이다.(사진:샤프란)
AASM은 적외선 영상 유도 키트에서는 적외선 영상 기 반 ATA를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영상 자료가 단순 하고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AASM 키트 에 로켓모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 동력을 사용 한 비행 중의 에너지 축적과 이를 활용한 비행 경로의 급 격한 변경, 고각 돌입, 높은 착탄 충격량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Hammer는 AASM의 수출명칭이다.(사진:샤프란)

Hammer와 KF-21

AASM은 한국에 전혀 생소한 정밀유도무기는 아니다. 이 미 지난 1차 F-X 프로그램에서 라팔(Rafale)과 함께 한국 공군에 제안되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500 파운드 중량의 탄 약(MK.82, BLU-111)에 결합할 수 있는 유도 키트만 전력 화되었지만 이제는 2,000 파운드 중량의 항공 탄약에 결합되는 AASM도 실용화되어 있다. 

AASM와 임무 컴퓨터의 인터 페이스는 MIL-STD-1553을 포함한 MIL-STD-1760 데이터 버스를 매개로 이루어지며 MK.84의 그것과 동일한 결속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F-16 과 KF-21 등에 통합 가능하다. 

실제로 F-16의 AASM 사용 인 증을 위한 테스트도 시행된 바 있다.

AASM은 Armement Air- Sol Modulaire이라는 프랑 스어 명칭의 약어라는 것에 서 알 수 있듯이 프랑스군에서 사용되는 이름이며 해외에는 Hammer라는 이름으로 판촉 되고 있다.

실전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된 (combat-proven) Hammer

Hammer는 아프가니스탄과 리비아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된 무기체계이다.

리비아에서는 라팔 전투기 의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s) 임무와 OCA(Offensive Counter Air) deep strike 임무 주력 탄약으로 사용되어 미스라타 (Misrata) 공군 기지에 배치되어 가다피 반대 세력을 공격 하던 G-2 갈렙(Galeb) 공격기들을 파괴하였으며, S-75와 S-125를 포함한 4개 이상의 리비아군 지대공 미사일 포대를 성공적으로 타격하였다.

양쪽 날개에 1기씩 장착한 TER에 500 파운드 AASM 3기씩 총 6기를 탑재하고 이륙하는 라팔 전투기 (사진:사프란)
양쪽 날개에 1기씩 장착한 TER에 500 파운드 AASM 3기씩 총 6기를 탑재하고 이륙하는 라팔 전투기 (사진:사프란)

특히 리비아군 지대공 미사일 포대에 대한 SEAD 공격 은 Hammer를 라팔 전투기의 최첨단 통합자체방어체계인 SPECTRA의 핵심 구성 요소인 통합전자전체계(APEX와 ABBM으로 구성)와 Link 16을 연계한 네트워크 중심적인 SEAD 작전에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 다. 

후술하겠지만 이와 같은 네트워크 중심적인 헌터-킬러 SEAD 작전에 Hammer가 적합한 무기체계이기 때문이다.

Hammer의 로켓 모터

Hammer의 가장 큰 특징은 키트에 로켓 모터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자체적인 추진력으로 표적에 돌입한다는 점에서 Hammer는 사실상 미사일이라고 볼 수 있다. 무유도 범용 폭탄에 유도 키트가 결합된 미사일이라는 점에서 AGM-130과 비슷한 성 격의 무기체계라고도 할 수 있다.

Hammer는 총 4종의 범용 투하탄을 탄두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도 방식에 따라서 3가지 키트로 세분화되어 있다.(사진:사프란)
Hammer는 총 4종의 범용 투하탄을 탄두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도 방식에 따라서 3가지 키트로 세분화되어 있다.(사진:사프란)

AGM-130이 2,000 파운드 중량의 범용 폭탄인 MK.84 에 EO 센서 또는 IR 영상 센서와 데이터 링크 안테나를 포함 한 유도 키트를 결합한 유도 폭탄(GBU-15)에 로켓 모터를 결합한 미사일인 것처럼 Hammer도 MK.84, BLU-109등 2,000 파운드 중량의 탄약에 IR 영상 센서 또는 레이저 센서 를 포함한 유도 키트와 로켓 모터 등이 결합된 스탠드 오프 유도 무기이다.

이와 같이 유도 체계(IMU/GPS, 종 말유도센서)와 로켓 모터가 결합된 유 도 무기는 AGM-154(JSOW : Joint Standoff Weapon), SPICE 2000과 같이 독자적인 동력 없이 관성 비행에 의존하는 유도 무기보다 스탠드 오프 무 기로서 더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첫번째 장점은 플랫폼이 저고도로 접 근하며 Hammer를 투하할 수 있다는 점이다. 

Hammer의 키트 구성 개요• Hammer는 관성항법/ GPS 유도 방식과 적외선 영상 유도가 추가되는 방식, 레이저 유도가 추가되는 방식 총 3 가지가 있으며 유도 방식에 따라서 선단부의 유도 섹터가 다르다.(사진:사프란)
Hammer의 키트 구성 개요• Hammer는 관성항법/ GPS 유도 방식과 적외선 영상 유도가 추가되는 방식, 레이저 유도가 추가되는 방식 총 3 가지가 있으며 유도 방식에 따라서 선단부의 유도 섹터가 다르다.(사진:사프란)

관성에 의존하여 비행을 할 경 우, 저고도에서 투하하면 투하 초기 고 도 에너지가 부족하고, 지속적으로 항 력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에서 자체적인 동력이 없기 때문에 빠르게 비행 고도가 하강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체 동력이 없는 유도 무기는 저고도에서 사거리 가 매우 짧고, 사각 에서 무장을 투하 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반면 Hammer는 저고도에서 투하되어도 로켓 모터로 가속하여 상승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지형으로 인한 사각 공역에서 플랫폼이 저고도로 비행 하면서 Hammer를 투하하여 표적을 타격할 수 있다. 프랑스 공군은 이를 네트워크 중심적인 작전에 접목하여 새 로운 SEAD 전술을 창안하기도 하였다.

표적에 직격하는 Hammer (사진:사프란)
표적에 직격하는 Hammer (사진:사프란)

라팔 전투기의 SPECTRA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는 ABBM 이 탐지한 리비아군 지대공 미사일 포대의 레이더(추적 레이 더, 화력통제레이더 등)의 위치를 산출(SPECTRA의 방탐 기 능)하고 적 레이더가 탐지할 수 없는 산악 지역 너머 음영 구 역에서 저고도로 비행하는 또 다른 라팔 전투기의 Link 16 단말기에 부여된 IP와 메세지 종류(J3.5) 를 헤더에 규정하여 양자의 Link 16 타임슬 롯의 중심 주파수를 동조시켜 산출된 좌표 (WGS-84 좌표)를 전송하였다.

킬러 역할을 담당한 저고도 비행 라팔은 데이터 링크로 지정받은 좌표를 Hammer 에 입력하여 투하했는데, 이 때 산악 지역 너머의 음영 구역에서 투하했기 때문에 Hammer가 표적을 타격하려면 고도를 높 여서 산악 지형을 극복해야 했다.

Hammer의 적외선 영상 유도 센서 (사진:사프란)
Hammer의 적외선 영상 유도 센서 (사진:사프란)

이는 당시 투하된 Hammer가 항공기(라 팔)로부터 이격된 후에 로켓 모터를 작동하 여 가속, 에너지를 축적하고 상승하여 산악 지형을 극복할 수 있는 고도를 확보한 후 산 악 너머의 표적(리비아군 지대공 미사일 포 대)으로 돌입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완수되었다. 

SPECTRA의 ABBM과 연동된 ESM 체 계는 라팔이 추적 레이더에 노출되는 거리 보다 더욱 먼 거리에서 추적 레이더의 신호 를 탐지하고 해당 레이더의 배치 위치를 산 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ESM을 사용 한 SEAD 표적 획득을 담당한 헌터와 저고 도에서 음영 구역에 숨어서 Hammer를 투 하하는 킬러를 노출시키지 않고 SEAD 공격 을 완수하는 작전이 가능한 것이다.

Hammer의 IMU인 Crystal 시스템(사진:사프란)
Hammer의 IMU인 Crystal 시스템(사진:사프란)

Hammer가 로켓 모터를 사용하여 상승하는 최대 고도와 돌입 표적 좌표는 조종사 또는 WSO가 임의로 세팅할 수 있다.

미리 표적을 지정하여 수립한 임무계획에 포함된 투하 제원(투하 시점의 항공기 고도와 속력, AoA, load factor, roll, 투하 시각 등)에 따 라 투하된 Hammer가 임무 계획 자료에 설 정되어 있는 비행궤도제원에 따라서 표적으 로 돌입하는 일종의 Prepositioned-plan 모드로 Hammer를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 지만, 앞서 소개한 SEAD 작전의 사례와 같 이 비행 중인 플랫폼이 표적을 획득하고, 그표적을 타격하기 위해 Hammer가 돌입하는 경로 제원을 조종사가 직접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Hammer의 능력(1) (사진:사프란)
Hammer의 능력(1) (사진:사프란)

표적 돌입 궤도에 오류가 있어도 궤도를 종말 단계에서 변 경할 수 있는 에너지 여유가 있다는 것이 자체적인 로켓 모터 를 갖춘 Hammer의 장점이다.

Hammer가 로켓 모터를 갖추고 있다는 것에 기인하는 또 다른 장점은 Hammer를 일종의 벙커 버스터(bunker burster)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Hammer의 능력(2) (사진:사프란)
Hammer의 능력(2) (사진:사프란)

Hammer가 고고도 에서 비행하다가 종말 단계에서 표적으로 하강하거나 혹은 저고도에서 로켓 모터를 작동하여 고고도로 치솟은 후 표적 을 획득하여 하강하는 등, 주로 고고도에서 높은 각도로 표적 에 돌입한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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