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보라매 전투기를 위한 Hammer(AASM) (3)
상태바
KF-21 보라매 전투기를 위한 Hammer(AASM) (3)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1.2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mmer의 유도 체계

Hammer가 벙커 버스터로도 쓰일 수 있는 것은 2,000 파 운드 AASM의 관통 탄두(BLU-109)와 고고도 수직 돌입 기 능뿐만 아니라 정밀한 유도가 가능하다는 점에 기인하는 바 도 크다. 즉, 정확한 위치에 큰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Hammer의 종말유도는 레이저 유도 또는 적외선 영상 유도를 사용할 수 있다. 적외선 영상 센서가 생성한 영상과 임 무 계획 자료 영상을 동일 규격의 patch로 분할하여 대조하 는 입체적이고 복잡한 방법이 바라코트 폭격 당시에 SPICE 2000이 표적(JeM 테러리스트 캠프) 타격에 실패한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Hammer는 적외선 영상 센서로 생성한 영상과 대조 자료를 간단하게 구성하여 matching하기 때문에 동일한 오류 를 피할 수 있다. 영상 매칭 기법을 사용할 때 Hammer의 CEP(Circular Error Probability)는 1m 이내라고 한다.

Hammer는 유도 과정에서 IMU가 투하 직전에 정렬된 좌 표와 고도, 표적의 좌표와 표고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도 체계가 Hammer의 비행제어 데이터를 산출한다. 지속적으로 IMU의 6축 가속도 정보를 추적하고 GPS 위 성 신호를 추적하여 투하 위치를 기준으로 자체 위치를 산 출하게 된다. 

Hammer의 능력(5) (사진:사프란)
Hammer의 능력(5) (사진:사프란)

Hammer의 키트 중에는 적외선 영상 센서 또는 레이저 유도 센서없이 IMU와 GPS만으로 유도하는 키트도 있다.

Hammer의 IMU인 Crystal 시스템은 FOG(Fiber-Optic Gyro), RLG(Ring Laser Gyro)와는 다른 SAFRAN의 HRG(Hemispherical Resonator Gyro)에 포함된다.

HRG 는 진공 상태의 밀폐된 공간 내부의 이산화규소 공명자에 정 전기력에 의해 공명되면서 주파수와 Q-factor가 일정한 공명파(즉 공명파의 중심 주파수가 일정하고, 일정한 중심 주파수 대비 밴드폭이 형성된다는 의미)가 형성되고, 이 공명파가 공명자 내부에서 관성항법자이로의 기능을 하는 것을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이처럼 기계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기계적 신뢰성이 우수하여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가 크고 정비성이 우수하다. 그리고 여타 관성항법체계보다 소형화된 시스템(34mm X 37mm X 37mm)으로 경량화( 중량 50g)되었으며 작동 소요 전력이 적다(1.5W). 유도 무 기의 주요 구성 요소는 열전지 작동 시점부터 방전까지 짧은 시간 동안 제한된 전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구성 요소의 작 동 소요 전력은 사거리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SAFRAN은 다양한 정밀항법체계를 제작하고 있다. 한국의 국산 중형 잠수함인 장보고-III(도산 안창호급 잠 수함))에 통합된 SIGMA 40 계열 링레이저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시스템도 SAFRAN이 설계, 제작한 관성항법시스템이다. 

장보고-III(KSS-3)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된 도산 안창호급 잠수함은 장차 전투정보체계에 Link-K 데이터 링크 단말기(해상 JTDLS)가 통합되어 TADIL-J의 데 이터 통신 프로토콜(STANAG 5516)을 기반으로 설계된 국산 전술 데이터 통신을 사용하여 수중 PPLI(KJ2.4)와 수중 트랙(KJ3.4) 등을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네트 워크 중심적인 수중전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정밀한 항법 데이터 산출이 필수적이다.

SIGMA 40은 도산 안창호급 잠수함에 요구되는 높은 수준 의 항법 데이터 정밀도를 충족하는 시스템으로 평가를 받아 채택되었으며, 이는 SAFRAN이 정밀한 항법체계 설계와 제 작 분야에서 정상급의 역량을 갖추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 다고 하겠다.

이 외에도 프랑스 해군의 Suffren급 원자력 잠수함에 통 합된 관성항법체계인 Black-Onyx 시스템과 Arian-6 로켓 에 통합된 SpaceNaute 관성항법시스템도 모두 SAFRAN의 제품이다. 이들도 Hammer의 Crystal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HRG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KF-21의 수출과 Hammer

AASM을 KF-21과 FA-50에 통합하여 사용 인증하게 되 면(FA-50의 경우 MK.82에 결합되는 500 파운드 키트 한 정) 장차 KF-21의 수출에 몇 가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우선 AASM의 영상 매치 알고리즘을 포함한 AASM의 유 도 과정 전반에 걸쳐서 작동하는 알고리즘, 그리고 센서(적외선 영상 센서, 레이저 센서)와 HRG등이 모두 프랑스의 독자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미국의 ITAR(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s)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이슬람권 국가에 KF-21을 수출할 때 해당 국가의 KF-21 도입 프로그램에 AASM을 포함시키는 것에 전혀 문제가 없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