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참모총장, 12월 초 UAE 방문하여 천궁-II 실사격 참관
상태바
공군참모총장, 12월 초 UAE 방문하여 천궁-II 실사격 참관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1.29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이 12월 3일 아랍에미리트(UAE)에 방문하여 국산 중거리 지대공 유도미사일 '천궁-Ⅱ'(M-SAM2) 첫 실사격을 참관한다.

11월 29일 군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 12월 3일 UAE를 방문한다. 정 총장의 UAE 방문기간 UAE 군은 천궁-Ⅱ 첫 실사격 훈련을 예정하고 있다.

천궁-II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사진:디펜스투데이)
천궁-II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사진:디펜스투데이)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 UAE군이 운용중인 천궁-Ⅱ의 현지 첫 실사격을 참관할 예정이다.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 UAE 군의 천궁-Ⅱ 첫 실사격을 계기로 양국 간 방산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군사외교 활동을 할 예정이다.

천궁-Ⅱ는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 국내 방산기업이 개발해 UAE에 수출했다. 우리 공군은 2021년 9월 전력화했다.

천궁은 중거리 호크미사일 체계를 대체하기 위해서 개발했다.'천궁-II는 기본형 천궁의 레이더 성능과 유도탄을 개량한 지대공 시스템으로  전투기 및  군용기, 탄도미사일을 탐지·추적해 요격한다.

UAE와 한국은 2022년 1월 천궁-Ⅱ의 35억 달러(4조8000억원) 규모 수출 계약을 맺었다.

우리 공군은 지난 9월5~16일 UAE 초청으로 현지 아부다비 알다프라 공군기지에서 열린 다국적 방공·미사일 방어 훈련 '팰컨 실드' 지휘소훈련(CPX)에 참가했다. 

공군은 정례적으로 펠컨 실드 훈련에 참할 것으로 보인다.

UAE는 우리와 유사한 주변국 탄도미사일 보유 및 위협으로 더 강력한 군사협력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