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Q-36 / 37 대체용 국산 사단급 대포병탐지레이더 체계개발
상태바
TPQ-36 / 37 대체용 국산 사단급 대포병탐지레이더 체계개발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3.1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12월 12일(월) 엘아이지넥스원㈜과 300억원 규모의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 체계개발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는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 체계개발 사업’은 ’26년까지 육군 및 해병대의 노후화된 현용 미국제 대포병탐지레이더(TPQ-36‧37)를 대체하고, 기존 전력대비 표적탐지성능과 생존성이 향상된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사단급대포병레이더는 동시표적탐지능력 2배 증가, 탐지정확도 14% 향상, RAP탄 RAP(Rocket Assisted Projectile)탄 즉 사거리연장탄(보조로켓포탄) 식별이 가능하게 개발한다.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 형상(안)으로 좌:레이더차량, 우:운용쉘터차량으로 구성된다.(사진:방위사업청)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 형상(안)으로 좌:레이더차량, 우:운용쉘터차량으로 구성된다.(사진:방위사업청)

사단급 대포병레이더가 야전에  전개시간 66%, 철수시간 33% 단축하며 원격운용거리 10배로 증가한다.

22년 9월 제안서평가 결과 엘아이지넥스원(주)이 협상대상 업체로 선정된 이후 약 2개월간의 협상 기간을 거쳐 12월에 계약이 체결됨으로써, 비로소 사단급대포병탐지레이더 연구개발 사업은 본격 궤도에 올라서게 되었다.

체계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20년대 후반부터 육군 및 해병대에 사단급 대포병탐지레이더가 20여대 전력화 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 화력사업부장(고위공무원 박정은)은 “본 사업을 통해 우리 군은 적 화포 원점을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찾아내는 사단 포병의 눈을 확보할 수 있고, 군단급에 이어 성능이 우수한 대포병탐지레이더를 국산화 개발함에 따라 국방기술 발전과 방위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