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캐나다 방산군수협력 MOU 개정
상태바
한국-캐나다 방산군수협력 MOU 개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2.16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과 캐나다 국방부(국방물자차관보 Troy Crosby)는 12월 16일(금)  한-캐 방산군수협력 MOU  개정에 서명하였다. 

이번 MOU 개정은 1996년 MOU 제정 이후 26년 만에 개정을 추진한 것으로, 양국이 무기체계의 공동 연구개발부터 시험평가에 이르기까지 협력범위를 확장하고, 무기체계·군수물자·소프트웨어·인력 및 기술지원 등으로 협력대상을 확대하였다.

주요 개정내용으로 아래와 같다.

주요 개정내용(자료:방위사업청)
주요 개정내용(자료:방위사업청)

지난 ’20년 방위사업청이 소형무장헬기 저온 운영시험평가를 위해 캐나다 소재 저온비행 시험장(Yellow Knife 지역) 사용을 협조하는 과정에서 기존 방산군수협력 MOU 개정소요가 식별되었고, 양국의 조직개편 및 관련규정 개정 등의 사항을 최신화하기 위해 이번 MOU 개정이 추진되었다. 

기존 MOU 협력범위에 시험평가 및 관련 장비·시설지원이 미포함되어 양국이 MOU 개정이 필요하였다.

한편, 양국은 지난 9월 정상회담 이후, 다각적인 외교·안보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해 오고 있으며, 11월에 캐나다에서 개최된 국제 해양안보 컨퍼런스에 방위사업청(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이 참석하여 국내 잠수함 건조능력과 장보고-Ⅲ급 잠수함의 우수성을 설명하는 등 방산분야 협력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방위사업청 엄동환 청장은 “지난 9월 한국-캐나다 정상회담에서 양국관계가 포괄적 전략동반자관계로 격상되었고, 본 MOU 개정은 이를 위한 첫 번째 이행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계기 양국의 실질적이고 구체화된 방산협력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