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K-UAM 실증환경 구축사업 계약
상태바
KAI, K-UAM 실증환경 구축사업 계약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12.29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28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과‘Dry run 수행을 위한 UAM 대역기 운용 및 기술 지원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Dry run(시범 운영)은 개활지 및 도심에서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적인 실증시험을 하기 전에 구축한 사전 환경을 대역 헬기를 통해 검증하는 사업이다.

KAI는 2023년 4월까지 항우연이 구축한 인프라 기능과 성능을 시나리오 상에서 확인하고, 데이터 후처리 등 앞으로 실증시험 수행에 필요한 추가 기능을 점검한다. 

UAM 대역기로 활용할 R44 소형헬기(사진:디펜스투데이)
UAM 대역기로 활용할 R44 소형헬기(사진:디펜스투데이)

또한,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R44 4인승 소형헬기를 대역기로 활용해 UAM의 비행과 관련된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계획이다.

금번 K-UAM 사전 실증환경 구축사업 계약으로 KAI는 항공기 체계개발 선도기업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KAI는 지금까지 항공기 개발과 생산 및 수출 등을 통해 쌓은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내 환경에 알맞은 UAM 실증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KAI 관계자는 “이번 계약 외에도 KAI는 국내 독자기술로 AAV(미래형 항공기체)를 개발하기 위해 전기분산추진 등 투자 중”이라며 “2026년에는 UAM 실증비행을 할 수 있도록 개발 일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 기상상황과 도시 여건에 알맞은 운용기준 마련을 준비 중이다.

 도심항공교통(UAM)은 비행체, 교통관리 및 인프라 등 모든 것에서 기존 항공 교통과 달라 안전성과 통합 운용성에 대하여 충분한 비행 실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UAM 비행체 안전성과 교통관리 기능시험 등 통합‧운용하는 실증프로그램이 K-UAM GC사업이다. 
   
K-UAM GC는 0단계 실증환경 구축(GC-0), 1단계 비도심인 개활지 실증(GC-1), 2단계 도심 실증(GC-2)으로 구분해 수행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우연이 주관한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