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공군, F-35I 아디르 스텔스 전투기 처음으로 레드 플래그 참가
상태바
이스라엘 공군, F-35I 아디르 스텔스 전투기 처음으로 레드 플래그 참가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4.2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 공군은 F-35I 아디르 전투기로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레드 플래그 23-2에 참가했다.

대규모 훈련은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이 복잡한 다중 영역 시나리오에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한편, 위협을 연출하도록 훈련된 넬리스의 전문 가상적기 부대와 훈련을 했다.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레드 플래그23-2에 참가한 이스라엘 공군 F-35I 아디르(사진:U.S.Air Force)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레드 플래그23-2에 참가한 이스라엘 공군 F-35I 아디르 (사진:U.S.Air Force)

레드 플래그 23-2에 대한 이스라엘 공군의 참여는 주니퍼 오크 23-2, 주니퍼 팰콘 및 기타 연합 훈련의 성공에 이어서 진행되었으며, 미공군이 이스라엘 공군과의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고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스라엘 공군은 1978년 레드 플래그에 처음 참여했고 7년간의 공백 끝에 다시 참가했다.

넬리스 공군기지에 주기한 이스라엘 공군 140비행대대 F-35I 아디르 (사진:U.S.Air Force)
넬리스 공군기지에 주기한 이스라엘 공군 제 140비행대대 F-35I 아디르 (사진:U.S.Air Force)

가성적기 훈련은 합동 및 연합 파트너에게 현실적인 훈련 시나리오와 잠재적인 실제 시나리오에 대한 준비태세와 대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이스라엘 공군 제 140 비행대대 지휘관은 "F-35 아디르는 우리에게 전투 판도를 바꿀만한 기종이다." "첨단 기능 덕분에 레드 플래그와 같은 복잡한 훈련에 참여하기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라고 밝혔다.

이스라엘 공군의 아디르 운용은 유타 힐 공군 기지에서 F-35A 라이트닝 II와 함께 비행하면서 상호 운용성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이스라엘 F-35I 아디르 파일럿이 훈련을 위해 F-35I에 탑승하기 위해서 전투기로 이동하고 있다.F-35I의 탑승용 사다리 모습이 이채롭다.(사진:U.S.Air Force)
이스라엘 F-35I 아디르 파일럿이 훈련을 위해 전투기로 이동하고 있다.F-35I의 탑승용 사다리 모습이 이채롭다.(사진:U.S.Air Force)

제 414전투훈련비행대대장 재러드 허친슨 대령은 "이스라엘 F-35가 레드 플래그 23-2에 참가하는 것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새로운 환경의 공중전으로 전환하기 위한 또 다른 진전이다." 라고 말했다. 

F-35I 아디르의 레드 플래그 23-2 참가는 이 전투기가 미국에 배치된 첫 사례다. 이스라엘 공군의 아디르 부대는 2016년에 F-35가 이스라엘 공군에 도입된 이후 이스라엘 공군의 핵심 부대다.

허친슨 대령은 "양국의 전투기들이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드문 기회다" 라고 말했다. "넬리스 공군기지는 5세대 센터로서 F-35의 독보적인 기지다."라고 밝혔다. 

넬리스 공군기지에서는 등급이 높은 동맹국들이 주로 장기간 레드 플래그 훈련에 참가해서 기량과 강도높은 전술비행 훈련을 받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