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2회 방사추위, 함대지탄도미사일,특수작전용대형헬기,전자전기 도입결정
상태바
제152회 방사추위, 함대지탄도미사일,특수작전용대형헬기,전자전기 도입결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4.14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7 방위산업발전 기본계획’은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에 따라 방위산업의 발전 및 지원을 위하여 5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이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방위산업발전의 기본방향, 비전 및 목표 등이 포함된 ’23∼’27 방위산업발전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다.

’23∼’27 방위산업발전 기본계획을 통해 4대 정책방향과 13개 중점과제를 시행하여 신속한 첨단전력 건설을 통한 글로벌 방위산업 육성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룡 전술함대지 미사일을 넘어서는 함대지탄도유도탄을 개발해서 구축함급 이상에 탑재해서 타격능력을 갖출 예정이다.(사진:국방과학연구소)
해룡 전술함대지 미사일을 넘어서는 함대지탄도유도탄을 개발해서 구축함급 이상에 탑재해서 타격능력을 갖출 예정이다.(자료사진:국방과학연구소)

‘함대지탄도유도탄 사업’은 적 주요 표적을 정밀타격하기 위한 함정 탑재용 함대지탄도유도탄을 국내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국과연 주관으로 연구개발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하였다.

함대지탄도유도탄 사업으로  함정 탑재용 함대지탄도유도탄을 확보함으로서, 평상시 적의 잠재적 위협에 대한 억제와 유사 시 북핵·탄도 미사일의 위협에 대해 조기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기간은 2024~36년까지  총사업비가 약 6,100억 원이다.

‘특수작전용대형기동헬기 사업’은 육군의 특수작전을 위한 공중침투 능력을 확보하고 공군의 탐색구조능력을 보강하기 위한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특수작전용대형기동헬기를 국외구매로 추진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하였다. 

보잉 MH-47G 특수전 헬기. 우리군이 구입이 가능할것인지는 미 국무부 승인여부에 달려 있다.(사진:Boeing Defense)
보잉 MH-47G 특수전 헬기. 우리군이 구입이 가능할것인지는 미 국무부 승인여부에 달려 있다.(사진:Boeing Defense)

특수작전용대형기동헬기 사업으로  노후된 육군의 특수작전용 및 공군의 탐색구조용 헬기를 적기에 대체함으로써, 국가의 위기상황 발생 시 적시에 대응 가능한  핵심전력이 될 것이다.

사업기간은 2024~31년까지  총사업비는 약 3조 7,000억 원이다.

‘전자전기 사업’은 적의 통합방공망 및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교란하여 우리 공중 전력의 생존성 및 합동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주변국 위협신호 수집·분석 및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위한 전자전기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전자전기를 국내연구개발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 하였다. 

전자전기 확보 사업은 공군이 원하는 전투기형태의 전자전기로 갈지 스텐드오프로 갈건인지 부목된다(자료사진:국방과학연구소)
전자전기 확보 사업은 공군이 원하는 전투기형태의 전자전기로 갈지 스텐드오프로 갈건인지 주목된다(자료사진:국방과학연구소)

전자전기 사업을 통해 전시 우리 공중 전력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국내 연구개발을 통해 전자전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미래 전자전 대응체계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기간은 2024~32년까지 총사업비는 약 1조 8,500억 원이다.

위 3개 방위력개선사업은 대규모 사업으로 금번 사업추진기본전략 수립 후 사업타당성조사를 거쳐 필요성경제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최종 추진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