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공정위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수용
상태바
한화, 공정위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수용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4.3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4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대우조선 기업결합 건 심사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결정했다.

한화는 조건부 승인에 따른 경영상의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실적이 악화된 대우조선의 조속한 경영정상화와 기간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국의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 지분 변화(자료:한화그룹)
대우조선해양 지분 변화(자료:한화그룹)

한화는 공정위가 제시한 함정 부품 일부에 대한 가격 및 정보 차별 금지 등이 포함된 시정조치 내용을 준수할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5월 중 대우조선 유상증자 참여, 주주총회를 통한 이사 선임 절차 등을 거쳐 신속히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2001년 워크아웃 이후 22년 만에 경영정상화의 닻을 올리게 됐다.

5월 중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 자회사 두 곳 등 한화그룹 5개 사는 2조원 규모의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 지분 49.3%를 확보하며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한화는 그룹의 핵심 역량과 대우조선이 보유한 글로벌 수준의 설계·생산 능력을 결합해 대우조선의 조기 경영정상화는 물론, 지속가능한 해양 에너지 생태계를 개척하는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단순한 이익 창출을 넘어 일자리 창출, K-방산 수출 확대 등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특히 조선업의 장기간 업황 부진으로 침체된 거제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에도 큰 활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방산 부문 시정조치로 인한 경영상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 인수 결정에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했다.

종합 방산, 그린에너지 분야의 시너지 창출(자료사진:한화그룹)
종합 방산, 그린에너지 분야의 시너지 창출(자료사진:한화그룹)

한화는 경영정상화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사업보국 차원에서 국가 기간산업 재건과 K-방산의 글로벌 공략을 위해 경영실적 리스크와 당국의 시정조치를 감수하면서까지 대우조선 인수 결단을 내린 것이다.

대우조선 경영 상황은 지난해 9월 인수 MOU 체결 후에도 계속 악화돼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수혈이 긴급한 상황이다. 최근 2년간 적자 규모는 3조4000억원에 달하고, 부채 비율은 1600%에 이르고 있다.

턴어라운드를 기대했던 올해 1분기, 대형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계획 대비 대규모 손실이 예상된다. 2020년 4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적자다. 공격적인 수주전 또한 펼치지 못하고 있다. 조선업 사이클 상승기임에도 수주 실적은 전년 1분기 42억달러에서 올해 8억달러로 급감했다. 경쟁사 대비 초라한 성적표다.

핵심 인력 유출 및 인력난도 심각한 상황이다. 지난해 160명이 넘는 직원이 경쟁 회사로 옮겼다. 특히, 실무 업무의 주축인 대리 및 과장급과 특수선 설계 인력의 유출이 문제다. 10년 전 1만3000명에 이르렀던 대우조선 임직원 수는 지난해 말 8300명으로 5000명가량 감소했다.

한화는 대우조선 인수를 계기로 기존 우주, 지상 방산에 더해 해양까지 아우르는 ‘육해공 통합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방산기업으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기후 위기와 에너지 안보에 대한 이슈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이 빨라지는 시점에서 대우조선의 조선, 해양 기술을 통해 ‘글로벌 그린에너지 메이저’ 위치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