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WA, 운영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두 번째 나노위성 DEWA SAT-2 발사
상태바
DEWA, 운영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두 번째 나노위성 DEWA SAT-2 발사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3.04.1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WA(두바이 전기수도청)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밴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SpaceX의 Falcon 9 로켓에 탑재한 두 번째 나노위성 DEWA SAT-2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나노위성은 리투아니아의 나노아비오닉스(NanoAvionics)와 협력 DEWA 연구 개발 센터의 에미라티스(Emiratis)가 설계 및 개발했다. 6U 나노위성인 DEWA SAT-2는 지구 관측 임무에 사용될 고해상도 카메라(4.7미터)를 갖추고 있다. 고해상도 카메라는 약 500km 궤도에서 7개의 스펙트럼 대역에서 연속적인 라인 스캔 이미징을 제공한다. 새로운 위성에는 온실가스를 측정하기 위한 적외선 장비도 장착되어 있다.

DEWA, 운영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두 번째 나노위성 DEWA SAT-2 발사 (사진:DEWA)
DEWA, 운영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두 번째 나노위성 DEWA SAT-2 발사 (사진:DEWA)

DEWA의 MD 겸 CEO인 사이드 모하마드 알 타예르(His Excellency Saeed Mohammed Al Tayer)는 2021년 1월 UAE 부통령 겸 총리이자 두바이 통치자인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이 시작한 DEWA의 스페이스-D 프로그램은 나노위성 및 원격 감지 기술을 통해 DEWA 네트워크의 운영, 유지 관리 및 계획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전기 및 물 네트워크에서 우주 기술 사용에 특화된 에미라티스 교육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알 타예르는 DEWA가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나노위성 기술을 사용해 에너지 및 물 네트워크의 디지털화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목표는 스마트 그리드, 발전소 및 EV 충전소뿐만 아니라 생산, 송전 및 유통 부서의 계획, 운영 및 예방 유지 보수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이 접근 방식은 비용을 줄이고 DEWA 자산의 투자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틸리티 부문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기여하는 사용 사례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DEWA SAT-2 이미지와 DEWA SAT-1의 IoT 측정을 결합해 DEWA는 해수 온도, 해수 염도, 적조 감지에 대한 정확한 추정치를 제공하고 안개 모니터링 및 예측을 통해 발전 및 담수화 플랜트의 운영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DEWA는 2022년 1월 DEWA SAT-1을 출시해 전기 및 수도 네트워크의 운영, 유지 관리 및 계획을 개선하기 위해 나노위성을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유틸리티가 됐다. 나노위성은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태양광 공원(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Solar Park)에 있는 DEWA의 R&D 센터에서 설계 및 개발됐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