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업체 - 네덜란드 Celestia STS
상태바
방산업체 - 네덜란드 Celestia STS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3.05.09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lestia STS는 인공위성 시험 평가와 위성 통신,  위성으로부터 전송된 데이터 처리 등 지상의 위성 기지에서 사용되는 핵심 솔루션들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Celestia STS는 지난 35년 동안 European Space Industry를 포함한 다수의 고객들에게 인공위성 시험 평가와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과 TT&C 모뎀 등을 납품해왔다.

예를 들어서 EGSE(Electrical Ground Support Equipment)의 경우 현재까지 300기 이상을 제작하여 납품하였다.

 Space Tech Expo Bremen 2021에서 Celestia STS는 MPIP(Multi-Purpose Interface Platform)을 선보였다.

Celestia STS는 ESA(European Space Agency)의 GSTP(General Support Technology Programme)의 일환으로 네덜란드 우주청(NSO : Netherlands Space Office)으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아서 2018년 10월부터 MPIP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모듈화된 EGSE로서 인공 위성, 우주선 등 다양한 우주 체계의 체계 통합과 제작 과정에서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모의 작동하여 시험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확장성이 우수한 EGSE인 MPIP 단일 체계에 통합함으로써 크고 작은 다양한 우주선의 시험 평가 작업에서 다목적성과 비용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크리스탈 위성(자료사진:에어버스)
크리스탈 위성(자료사진:에어버스)

 하나의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다수의 인터페이스

 ECSS(European Cooperation for Space Standization)에서 정한 표준화된 규격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의 규모는 1초에 2 메가바이트급, 400 메가바이트급, 심지어 6.25 기가 비이트급 등 옵션이 다양하다.

이와 같은 다양한 표준의 인터페이스는 각개 채널의 밴드폭(bandwidth)등 물리적인 특성들이 서로 다르다.

이와 같이 서로 상이한 인터페이스마다 각자 고유의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당연히 하드웨어 구축 비용이 높아지게 된다. 

 다수의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서로 다른 하드웨어를 통해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단일화된 단말기에서 구현한다면 비용을 크게 절감하여 비용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MPIP는 ECSS에서 표준화한 다양한 프로토콜의 인터페이스를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여 하나의 단말기가 단일 프로토콜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프로토콜을 단일 단말기가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이와 같이 하드웨어 구축 비용과 정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MPIP는 각개적인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을 공통의 오픈 아키텍쳐에서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사용함으로써 수용 가능한 인터페이스의 종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확장성이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이와 같이 확장성이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MPIP 체계는 Discretes, SpaceWire와 같이 현재 우주선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뿐만 어니라 WizardLink와 같은 미래형 고속 인터페이스까지 수용할 수 있다. 

 MPIP는 최대 20 기가 바이트급의 대용량 인터페이스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장래에 현존하는 우주선 내부 인터페이스를 월등히 뛰어넘는 고속 대용량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어도 이를 MPIP의 오픈 아키텍쳐에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마진을 갖추고 있다.

 특히 위성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위성과 EO/IR 영상 위성이 대규모 고속 인터페스를 가지고 있다.

높은 확장성과 다목적성

 MPIP는 무려 16개의 ECSS 표준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는 LCL(Latching Current Limiter), ASM(Analog Signal Monitor), TSM(Temperature Sensor Monitor), HPC(High Power Command), SpW(SpaceWire) 등 우주용 인터페이스로 ECSS가 표준화한 프로토콜 모두를 MPIP에 모두 통합을 한 후에도 여전히 추가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수용할 수 있는 마진이 넉넉하게 남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MPIP의 공유 요소들과 결합하는 각개 인터페이스의 소프트웨어 모듈이 내장된 모듈 카드는 3U 유로카드(Eurocard)를 사용한다.

 좀 더 소형화된 체계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웨어 결합 슬롯(slot)을 절반으로 줄인 체계도 있다. 이처럼 MPIP는 하드웨어적으로도 융융통성이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